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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ESS 화재, 운영환경 미흡 때문”...안전관리 기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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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1, 2019, 12:06:15

민관합동 화재 원인조사 결과 발표..“배터리셀 결함 탓 아냐”
제조·설치·운영기준 대폭 강화..ESS 산업생태계 성장도 지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최근 잇따라 발생했던 ESS(에너지저장시스템)의 화재사고는 미흡한 운영환경과 설치 부주의 탓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ESS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소방기준을 신설해 화재대응 능력을 더욱 높일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 위원회’의 조사결과와 더불어 종합안전 강화대책 및 ESS 산업생태계 경쟁력 지원방안을 공개했다. 지난해 5월부터 ESS에서 집중적으로 화재가 발생하자 정부는 조사위를 설치해 약 5개월 간 조사활동을 벌인 바 있다.

 

조사위는 ESS 분야의 학계, 연구소, 시험인증기관 등 19명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총 23개 사고현장에 대한 조사와 자료분석 및 76개 항목의 시험실증을 거친 끝에 최종 결과가 발표됐다.

 

조사위에 따르면 전체 23건의 화재사고 가운데 14건은 충전완료 후 대기 중에 발생했고 6건은 충방전 과정에서 불이 붙었다. 설치·시공 중에도 3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사고원인은 전기적 충격에 대한 배터리 보호시스템 미흡, 운영환경 관리 미흡, 설치 부주의, ESS 통합제어·보호체계 미흡 등으로 밝혀졌다.

 

일부 배터리 셀에서 제조상 결함이 발견됐지만, 이 같은 결함을 모사한 실증에서 화재가 발생하진 않았다. 다만 제조결함이 있는 배터리가 가혹한 조건에서 장기간 사용되면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게 조사위의 결론이다.

 

 

정부는 이 같은 화재원인을 바탕으로 ESS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강화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ESS용 대용량 배터리 및 전력변환장치(PCS)를 안전관리 의무대상으로 두고 ESS 주요 구성품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배터리 셀은 올해 8월부터 안전인증을 통해 생산공정상의 셀 결함발생 등을 예방하고, 배터리 시스템은 안전확인 품목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PCS는 올해 말까지 안전확인 용량범위를 현행 100kW에서 1MW로 높이고, 2021년까지 2MW로 확대키로 했다.

 

또 국제표준화기구(IEC)에서 논의 중인 국제표준을 토대로 세계에서 처음으로 ESS 전체 시스템에 대한 KS 표준을 지난달 제정했다. 정부는 실증시험을 통해 확보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ESS분야 국제표준 제안 등 국제표준화 논의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ESS의 설치기준도 개정해 옥외 전용건물 설치를 유도하고 안전장치가 의무화된다. 정부는 옥내설치의 경우 용량을 총 600kWh로 제한하고, 옥외에 설치하는 경우 별도 전용건물 내 설치하도록 규정할 방침이다.

 

또 누전차단장치, 과전압보호장치, 과전류보호장치 등 전기적 충격에 대한 보호장치 설치를 의무화하는 한편, 배터리 만충 후 추가충전이 금지된다. 배터리실 온도·습도 및 분진 관리는 제조자가 권장하는 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기준을 설정할 계획이다.

 

ESS의 점검 체계도 강화해 운영 및 관리 단계의 안전성을 높인다. 정기점검주기는 기존 4년에서 1∼2년으로 줄이고, 전기안전공사와 관련업체가 공동점검해 실효성을 높인다. 안전과 관련된 설비의 임의 개조·교체에 대한 특별 점검을 수시로 진행하고 미신고 공사를 처벌하는 규정도 마련한다.

 

화재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소방기준도 신설된다. 정부는 ESS를 특정소방대상물로 지정해 소방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ESS에 특화된 화재안전기준은 올해 9월까지 제정할 방침이다. 특히 ESS 화재에 특화된 표준작전절차를 올해 하반기 제정해 소방대응능력을 강화한다.

 

기존 사업장에는 ‘ESS 안전관리위원회’가 사업장별 특성을 고려한 조치사항을 권고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모든 사업장에 전기적 보호장치와 비상정지 장치를 설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배터리 만충 후 추가충전 금지, 온도‧습도‧먼지 등 운영환경도 엄격히 관리한다.

 

정부는 이 같은 안전조치의 이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ESS 안전조치 이행 점검팀’을 구성해 사업장별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권고에 따라 ESS 설비 가동을 자발적으로 중단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전기요금 할인특례 기간 이월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철저한 안전관리를 바탕으로 ESS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ESS 핵심 구성품인 배터리 분야에는 화재 위험성이 적고 효율이 높은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및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고, PCS는 신뢰성 및 안전성 강화기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ESS 생태계 전분야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ESS협회 설립도 추진해 업계 소통과 협업 수준을 대폭 높일 계획이다. 화재사고로 위축된 ESS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단기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향후 유망분야에서 새로운 수요 창출도 지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ESS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가정용 ESS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도 지원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ESS의 안전성을 세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려 지속 성장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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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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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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