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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LGU+, AI로 택시·구급차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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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19, 09:03:42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장애인 돕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 일환
장애인 콜택시 호출·지하철 교통약자시설 확인..추후 119 문자신고도 가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들이 음성명령으로 콜택시를 부르고 긴급신고를 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장애인 대상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정보통신기술로 장애인을 돕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예정된 서비스는 ▲장애인 콜택시 호출 ▲교통약자용 지하철정보 확인 AI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추후에 위급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119 문자신고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장애인 콜택시 호출 서비스는 음성명령으로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를 부를 수 있게 해준다. 이용자는 “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라고 AI 스피커에 얘기하는 방식으로 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미리 등록한 목적지·최근 목적지 중 원하는 목적지를 선택하면 콜택시가 접수된다. 대기자수와 미세먼지 수준을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배차가 되면 택시 도착 예정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는 네이버 클로바 앱 ‘스킬 스토어’ 메뉴에서 계정 연동 후 이용할 수 있다. 콜택시를 부를 때는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앱에 로그인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함께 만들었다.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나 클로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확인 서비스는 클로바 플랫폼이 탑재된 AI 스피커에 “클로바, 지하철 정보에서 신용산역 알려줘”라고 말하면 수도권 1호선부터 9호선까지 ▲지상 엘리베이터 위치와 작동 여부 ▲장애인 화장실 위치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기 위치를 알려준다. 

 

이외에 출시 예정인 119 문자신고는 응급상황 시 AI 스피커와 네이버 클로바 앱에 “119 신고해줘”라고 말하면 소방청과 보호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서비스다.

 

최원혁 LG유플러스 AIoT상품2담당은 “출시에 앞서 지체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불편한 점을 조사했더니 이동과 위급상황 대처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체장애인 전용 AI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시설공단과 함께 AI 스피커 보급사업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장애인 콜택시 회원 300명으로 장애 정도와 콜택시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신청은 오는 22일까지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http://www.sisul.or.kr) 공지사항을 참고해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과 AI 스피커 보급은 4월 장애인의 달에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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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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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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