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근무시간↓·인력↑...유통업계, 주 52시간 근로제 준비 ‘분주’

URL복사

Thursday, June 28, 2018, 11:06:00

롯데 식품 4사, 생산직 200명 추가 채용...전체 생산직의 10% 수준
PC 오프제·집중근무제 도입...현대백화점·아울렛 근무 1시간 단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통업계가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하는 주52시간 근무제를 앞두고 분주한 모습이다. 근무시간을 1시간 단축하거나, 생산설비 보강, 교대 근무조 개편 등 관련 제도 정비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7월 1일부터 300인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된다. 특히 생산직의 경우 근로자를 추가로 채용하고 있다. 

 

롯데제과, 롯데칠성, 롯데주류, 롯데푸드 등 롯데 식품 4개 계열사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량 감소 문제를 해소하고, 생산시스템의 적정 운영을 위해 지난 5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채용했다. 

 

생산라인도 교대제로 개편된다. 운영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생산 라인별 시범 운영을 하고 있다. 성수기와 비수기 계절적 수요량 변동을 감안해 노동조합과 협의하고, 3개월 단위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롯데는 임직원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상설 조직인 ‘기업문화위원회’를 통해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 각 계열사별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PC 오프제’가 정시퇴근 문화 정착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PC 오프제’는 근무시간 이후나 휴무일에 회사 컴퓨터가 자동 종료되도록 하는 제도로 현재 30개 계열사에 적용되고 있다. 불필요한 야근이나 휴일근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다. 여기에 ‘집중근무제’와 ‘유연근무제’를 계열사 상황에 맞춰 운영하고 있다. 

 

외근이 많은 영업직 사원들의 근로시간 단축과 워라밸 문화 확산을 위한 방안도 마련 중이다. 롯데칠성이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스마트SFA(Sales Forces Automation) 오프제’를 다른 계열사로 확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스마트SFA오프제’는 PC 오프제와 마찬가지로 영업직 사원들이 업무에 활용하는 개인휴대단말기를 근무시간 이후에 작동이 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다. 영업직 사원들의 근무시간, 매출현황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롯데제과도 현재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도입을 준비 중이다. 롯데는 재무, 연구개발, 기획 등 특정 기간에 일이 몰리는 직무나 사업장에 대해서는 각사별 노사협의를 통해 탄력적 근로시간제, 선택적 근로시간제, 근로시간저축휴가제 등 유연한 근로시간 제도의 도입을 검토 중이다.

 

롯데지주 기업문화팀 황용석 상무는 “롯데는 PC오프제, 유연근무제 등 다양한 제도와 캠페인을 통해 워라밸 문화 확산에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주 52시간 근로제가 기업 내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도 내달 1일부터 백화점과 아울렛 점포 직원 대상 퇴근시간을 한 시간 앞당긴다. 현대시티아울렛 가산점을 제외한 전국 19개 점포(백화점 15개, 아울렛 4개 점포) 직원들의 기존 오후 8시에서 7시로 변경된다. 대다수의 점포 직원들은 오전 10시부터 7시까지 근무하게 된다. 

 

현대백화점 충청점과 디큐브시티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기존 오후 8시 30분 퇴근 시간에서 7시 30분으로 바뀐다. 퇴근시간 이후 폐점시간까지 약 1시간 동안 팀장(1명)포함, 당직 직원 10여명이 교대로 근무하게 된다. 본사 직원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한다. 

 

직원들의 근무시간은 단축되지만, 백화점과 아울렛 영업시간은 그대로 유지한다. 회사측은 고객 쇼핑 편의와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영업시간을 단축할 경우 협력사들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4월부터 일부 점포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퇴근시각을 30분 앞당겨 운영한 결과, 직원들의 만족도는 높아진 반면 점포 운영에는 지장이 없다고 판단해 퇴근시각을 추가로 30분 앞당겨 근무시간을 1시간 단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