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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IFRS17 도입되면 보험사 실적비교 쉬워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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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3, 2017, 12:07:00

재무제표에 당기순익 원천·장래이익 현재가치 표시..“보험사 경영성과·가치평가 용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새 보험회계기준인 IFRS17이 도입되면, 보험사의 경영성과가 투명하게 드러나며 보험사의 가치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란 의견이 나왔다. 보험사 재무제표에 당기순익의 원천과 장래이익의 현재가치를 모두 표시해야하기 때문. 이에 따라 소비자나 투자자들은 보험사 평가가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김해식 연구위원은 23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IFRS17 도입으로 보험사의 자산운용 성과와 장래이익이 명확히 드러나게 된다”며 “이를 통해 타 금융권과의 비교가능성이 제고되고, 보험사의 가치 파악이 쉬워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최종 확정한 새 보험회계기준인 IFRS17에 따르면, 보험사는 당기순익의 원천 정보와 보유계약에서 기대할 수 있는 장래이익의 현재가치를 재무제표에 모두 명시해야 한다. 

현행 회계에서는 보험사 당기순이익이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알기 어렵고, 보유 계약에서 기대할 수 있는 최종 이익 규모의 현재가치를 알 수 없다.

이에 IFRS17은 보험사가 손익계산서에 보험마진과 이자마진을 구분해 표시하고, 보험상품을 만기까지 유지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장래이익을 재무상태표에 표시하도록 규정했다.

먼저, IFRS17은 보험영업(위험보장활동)과 투자영업(자산운용활동) 성과를 구분해 보험사 당기순이익이 어디에서 왔는지를 투자자와 보험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보험사의 경영성과가 비교적 투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현행 회계제도는 자산운용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을 투자영업에 반영하고 있지만, 가입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이자비용은 투자영업에 반영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험사의 자산운용 성과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산운용의 재원인 저축보험료는 즉시 적립금 부채로 인식하고, 적립금을 운용해 얻은 이자수익과 적립금에 지급한 이자비용을 모두 투자영업에 반영해 이자마진을 표시했다. 이로써 보험사 자산운용 성과를 다른 금융권과 비교하기 쉬워졌다.

다음으로 IFRS17은 보험상품 판매로 예상되는 장래이익의 현재가치를 재무상태표에 표시하도록 규정한다. 이를 통해 보험소비자나 투자자 등 정보이용자가 해당 보험사의 가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김 연구위원은 “그동안 보험사는 보험계약 보유로 기대할 수 있는 최종 이익을 재무제표에 표시하지 않고, 내재가치 등 재무제표 외(Non-GAAP)의 지표를 이용해 보험사의 가치를 설명했다”며 “IFRS17은 보험사 가치 중 상당 부분인 장래이익을 재무상태표에 표시하게 돼 정보이용자는 보험사의 가치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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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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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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