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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7년만에 당기순익 흑자 전환…백화점 매출 최대

Thursday, February 08, 2024, 17:02:50 크게보기

2023년 실적 발표
영업이익 5084억 32% ↑, 매출 14조5559억 5.9% ↓
손상차손 인식 축소..잠실·하노이 백화점 성장 견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023530]이 지난해 소비 침체 흐름 속에서도 계열사들의 고른 활약에 힘입어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연매출 기록을 경신한 백화점이 앞에서 끌었고 마트·슈퍼는 통합 소싱 성과로 뒷받침했습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2023년 영업이익이 5084억원으로 전년 대비 31.6%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14조5559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습니다. 특히 당기순이익이 1797억원으로 7년 만에 흑자전환했습니다. 

 

사업부별 실적 개선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고 손상차손 인식 금액이 대폭 축소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영업이익 역시 국내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 현상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대부분 사업부에서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백화점은 역대 최대 연간 매출을 작성했습니다.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3조3033억원으로 2.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778억원으로 3.2% 감소했습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 9317억원, 영업이익 2102억원으로 각각 4.7%, 19.9% 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잠실점과 본점이 최대 매출을 올리며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국내 백화점 매출은 3조2228억원, 영업이익은 4984억원으로 각각 1.5%, 2.0% 증가했습니다. 4분기는 매출 9031억원, 영업이익 2253억원으로 3.2%, 26.4%씩 늘었습니다. 매출총이익률 증가와 판매관리비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늘었습니다. 

 

해외는 지난해 9월 베트남에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단기간 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매출 신장을 견인했습니다. 오픈 초기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으나 베트남을 중심으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마트·슈퍼는 상품 통합 소싱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끌어올렸습니다. 지난해 마트 매출은 2.9% 감소한 5조7347억원, 영업이익은 80.4% 증가한 87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슈퍼 매출은 1조3063억원으로 2.7%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25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국내 마트와 슈퍼는 기존점에서 영업과 상품 개선을 통해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 9월 리뉴얼 오픈한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이 좋은 실적을 거뒀습니다. 영업이익은 상품 구색 확대와 통합 소싱을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가 지속되며 매출총이익률이 1.1%포인트 개선되면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마트 영업이익은 지난 2014년 이후 10년 만에 최대 규모의 흑자입니다. 마트는 해외 사업에서 꾸준한 실적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베트남에서는 영업이익률이 7%에 달하는 등 이익 기여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몰 거래액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이 19.4% 증가한 1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손실은 856억원으로 703억 개선했습니다. e커머스는 2022년 3분기부터 6개 분기 연속 매출액 신장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이마트는 강도 높은 사업구조 개선을 통해 영업적자 1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매출이 2조6101억원으로 전년 대비 21.8% 줄었지만 82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상품 재고 건전화, 고마진 상품 매출 비중을 확대했고 밀착형 케어 서비스 ‘HOME 만능해결 서비스’를 통해 점포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산업이 전반적인 침체를 겪고 있는 홈쇼핑은 지난해 연간 매출 9416억원으로 12.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83억원으로 89.4% 줄었습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이 5.2% 감소한 2601억원, 영업이익은 100억원입니다. 적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며 분기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의 모든 사업부가 수익성 개선과 효율성 확대를 통해 7년만의 당기순이익 흑자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롯데쇼핑이 진정한 고객의 쇼핑 1번지가 되기 위한 ‘트랜스포메이션 2.0’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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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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