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ibution 유통

이마트,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웃지 못하는 이유는?

Tuesday, February 14, 2023, 15:02:30 크게보기

2022년 매출 29.3조..올해 30조 돌파 전망
스타벅스 캐리백 이슈로 영업익 54% 감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2년 G마켓과 SCK컴퍼니를 인수한 이마트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여름 스타벅스 캐리백 이슈가 발생하고 고환율로 고전하면서 영업이익은 절반 넘게 줄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29조3335억원으로 전년 대비 17.7%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451억원으로 전년보다 54.2%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36.1% 줄어든 1조15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만 보면 연결 기준 매출은 7조4753억원으로 전년 대비 9.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23억원으로 71.2% 감소했습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영업이익 감소의 주된 원인은 스타벅스 캐리백 환불로 인한 일회성 비용 반영과 기록적인 고환율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된 탓입니다. 스타벅스와 G마켓 인수에 따른 상각비 및 손익 반영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별도 기준 4분기 매출은 4.0% 신장한 4조1859억원이며 연매출은 2.7% 증가한 16조9020억원입니다. 4분기 영업이익은 391억원 증가한 813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70억원 감소한 2589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수익성을 개선해냈고 이마트24는 연간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SSG닷컴의 4분기 매출은 45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219억원으로 적자 폭을 줄였습니다. G마켓의 4분기 영업손실은 13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9억원 감소하는 등 2분기 연속 적자폭 축소를 이어갔습니다. 

 

W컨셉의 4분기 GMV(총 거래액)는 전년비 28% 증가한 1553억원이며, 연간 32억원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스타벅스의 4분기 영업이익은 194억원으로 전년 대비 381억원 감소했습니다. 캐리백 리콜 관련 일회성 비용과 고환율로 인한 원두 등 원가 상승이 반영됐습니다.

 

이마트24의 경우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103억원 증가하며 사상 첫 연간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점포수는 전분기 대비 76개 증가해 총 6365개점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2022년 고환율, 고금리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며 "2023년에는 수익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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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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