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ibution 유통

롯데쇼핑, 지난해 영업익 89.9% ↑…백화점·마트 견인

Thursday, February 09, 2023, 09:02:48 크게보기

지난해 영업익 3942억..매출 15.4조
슈퍼·하이마트·이커머스는 영업적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지난해 코로나19 이전 실적을 거의 회복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백화점, 마트가 살아난 까닭입니다. e커머스 사업부가 적자를 지속하고 하이마트, 홈쇼핑의 실적 부진은 뼈아픕니다. 체질 개선을 통해 올해도 각 사업부별 수익성을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9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9.9% 증가한 394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0.6% 감소한 15조4760억원이고 당기순손실은 3173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백화점 사업부 매출은 3조2320억원으로 11.9%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영업이익은 42.9% 증가한 49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백화점은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순매출이 늘었지만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할인점(대형마트) 매출은 3.3% 늘어난 5조9040억원,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5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존점 연간 매출은 3.2% 늘었습니다. 4분기에는 비싼 외식 비용에 집밥 수요가 높아지면서 HMR(간편식) 등의 간편식이 6% 증가했습니다. 해외 마트도 기존점 기준 매출이 9.3% 늘었습니다.

 

 

슈퍼의 경우 점포 수 감소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구조조정에 따른 판관비 감소로 영업적자 역시 줄었습니다. 지난해 슈퍼 매출은 전년 대비 7.5% 감소한 1조3430억원, 영업적자는 4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롯데슈퍼 점포 수는 33개 감소했습니다.

 

e커머스는 매출이 4.5% 증가한 1130억원, 영업손실은 1560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e커머스 사업부는 뷰티, 럭셔리, 패션 등 전문관 중심으로 손익구조를 개선했습니다. IT 역량 내재화, 고객 대응 시스템 고도화, 마트 근거리 배송 효율화 등으로 영업적자 축소에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마트는 소비심리 위축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대형 가전 수요가 얼어붙으면서 매출은 13.8% 감소한 3조3370억원, 영업손실은 520억원으로 적자전환했습니다. 희망퇴직 위로금 등 일회성 비용까지 더해졌습니다.

 

홈쇼핑도 매출액이 2.3% 감소한 1조780억원, 영업이익은 23.5% 줄어든 7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패션, 건강식 등 고마진 상품 구매처가 온라인으로 이동한 탓입니다.

 

컬처웍스는 아바타2 등 대작 개봉으로 매출이 111.8% 증가한 4970억원,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한 1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베트남 영화관은 2021년 임시휴점에 따른 기저효과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지난해는 백화점, 마트 등 주요 사업부들의 매출이 엔데믹과 함께 다시 개선되는 한해였다"며 "올해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오픈, 그로서리 혁신, 버티컬 전문몰로의 변화 등 각 사업부별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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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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