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환경경영 보고서]롯데그룹, 상장사 ESG위원회 가동…탄소중립 박차

URL복사

Thursday, September 22, 2022, 08:09:37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전 상장사 ESG위원회·경영보고서 발간
롯데지주 중심..ESG전략 방향 '탄소중립'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보여주기식 ESG경영을 지양하라"

 

지난해 7월 롯데 ESG경영 선포식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실천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임직원들이 인식을 바꿔 모든 의사결정에 ESG요소를 적용할 것도 함께 말입니다. 롯데는 신 회장의 '세심한 ESG 경영' 주문을 바탕으로 그룹 차원에서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은 롯데에게 ESG 경영을 내재화하는 한해였습니다. 10개 모든 상장사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치했고 업계 최초로 ESG KPI(핵심성과지표)를 수립했습니다. 올해는 전 상장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했습니다.

 

롯데그룹은 지주사를 중심으로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지주는 그룹의 ESG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지난해 6월 ESG 경영 체계 구축을 목표로 경영혁신실 산하에 경영 전략 수립와 성과 관리 모니터링, 외부 평가 대응 등을 위한 ESG팀을 신설했습니다. 

 

이어 9월 ESG 경영 관련 최고 기관인 ESG 위원회가 이사회 안에 만들어졌고 그룹의 모든 상장사에 ESG위원회 및 전담팀 수립을 완료했습니다. 롯데지주 ESG 전담조직은 ESG위원회를 도와 유관 부서와 소통하고 실무협의체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김창수 롯데지주 ESG위원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자연재해 발생이 이어지면서 환경 문제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며 "저탄소화 기술 혁신, 청정에너지 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속가능한 지구와 기업 운영을 위한 핵심은 '탄소중립'입니다. 롯데는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 중장기적으로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사업을 확대해 완전한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입니다. 

 

롯데그룹은 기업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040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습니다. 이를 위해 10년 단위의 탄소 배출 감축 계획을 수립하고 공정 효율화부터 친환경 기술 개발과 사업 강화 등 경영 전반에서 추진합니다.

 

롯데지주는 기후위기 대응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환경경영 정책을 수립하고 주요 그룹사별 환경담당 조직과 연계되는 체계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환경경영점검단(그룹사 전문가 구성)과 정기 협의체(교류회·세미나)를 운영하고 있고 롯데환경에너지통합서비스(LETS)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매년 '롯데지속성장 환경경영지표' 발표를 통해서는 온실가스·폐기물·수질 등 환경 개선 전략 및 성과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그룹사 임직원 52명은 온실가스 관리기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녹색구매 활동을 권장해 지난해 1087억원으로 구매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롯데는 그룹 차원에서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전개하며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 ▲친환경 패키지 확대 ▲식품 폐기물 감축을 중점 과제로 설정했습니다. 나아가 비즈니스 전 영역에 5Re(감량·대체·재디자인·재사용·재활용)' 실천 모델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 중 롯데칠성음료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롯데칠성음료는 rPET(재활용 페트) 생산 단계에서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설계를 추진하며 협력업체와 물리적 재활용 페트병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지난해 선보인 아이시스 에코 1.5ℓ제품입니다. 플라스틱 부산물을 활용해 화학 구조의 큰 변화 없이 친환경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또 롯데쇼핑은 통합 ESG캠페인 브랜드 'RE:EARTH(리얼스)'와 5대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ESG 활동을 구체화했습니다. 특히 친환경 기준을 정하고 충족하는 상품에 '리얼스' 브랜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100% 사탕수수 섬유를 사용한 PB 상품 '초이스엘 리얼스 노트'가 대표적입니다. 

 

 

롯데의 각 그룹사는 산업 특성과 경영 현황을 고려해 EMS(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와 EnMS(에너지경영시스템, ISO 50001)를 구축하고 에너지 및 온실가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룹 내 식품·유통군에서는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이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저탄소경영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에너지 다소비 주요 그룹사들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합니다. LETS를 통해 매월 배출량을 보고하고 환경경영검증단의 검증 및 피드백을 받습니다. 다만 지난해 롯데그룹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944만톤으로 전년보다 약 17% 늘었습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공장이나 현장의 시설들이 제대로 가동이 안 되는 등 정상적인 경영 상태가 아니었다"며 "지난해 그런 부분이 해소되면서 일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증가한 것으로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롯데지주는 롯데지속성장평가 지표에 온실가스 감축 활동 지표를 명시하며 그룹사 에너지 사용 효율 제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년 온실가스 2% 감축을 목표로, 올해부터는 그룹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꾸준히 이행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