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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오뚜기카레에는 6가지 친환경전략이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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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6, 2022, 13:08:00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전제품 생산서 폐기까지 6가지 친환경전략 적용
함영준 회장, 2011년 환경경영 선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카레와 오뚜기는 연관이 깊습니다. 1969년 5월 창립한 오뚜기가 처음 만든 제품이 카레(즉석 분말)이고 1981년 출시한 '오뚜기 3분카레'는 오늘날 가정간편식(HMR)의 효시로 평가받기 때문입니다.

 

오뚜기의 시작을 알린 카레를 포함해 오뚜기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는 6가지 친환경 전략이 담겼습니다.

 

오뚜기는 ▲에코파트너 ▲에코쿡 ▲에코패키지 ▲에코팩토리 ▲에코드라이브 ▲에코오피스 등 6개의 테마를 기준으로 제품 생산·유통·판매·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1년 오뚜기는 환경경영을 선포했습니다. 환경경영보고서 발간이 그 시작입니다. 2019년 창간 5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창간호를 발간했고, 지난해 ESG 비전과 성과를 담은 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보고 범위는 2020년 1월부터 12월(일부 2021년 3월까지)입니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지난 10년간 가장 큰 변화로 'S TFT'를 언급했습니다. S TFT는 기존 환경경영을 2017년 지속가능경영으로 확대한 추진체입니다. 의장인 최고 경영자를 포함해 매년 15명이 참가하며 친환경 포장 개발 등 신성장동력을 발굴 및 추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뚜기는 환경 영향 저감을 위해서는 전사적 차원의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판단, 관계사와 협력사 등까지 환경경영 영향 범주를 넓히고 있습니다. 사내외 이해관계자들과 환경 이슈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투명한 경영 활동으로 환경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전략이 '에코 파트너'입니다.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을 개발하고 오뚜기 3분 제품류 표시사항 저탄소 조리법에 '에코 쿡' 엠블럼도 표시했습니다. 소비자가 스스로 친환경 제품을 식별하고 사용·폐기 과정에서 환경오염 저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소비자 중심으로 친환경 활동을 확대하는 게 골자입니다.

 

또 전 제품에 대한 규격 조정 및 감량화, 공정 단순화, 친환경 소재 활용 등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하고 있습니다. 포장재의 여유 공간을 줄이고 최적의 포장 규격을 재설정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소재를 제품에 적용하는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아이디어가 포함된 제품에 대해서는 '에코 패키지' 마크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재활용을 쉽게 할 수 있게 분리수거 편의성을 높인 패키지입니다. 제품 재활용 및 폐기 시 용이성, 환경적 이점 등을 알리는 캠페인도 병행합니다.

 

 

구체적으로 라벨·수축필름 제거 및 뚜껑 테두리 분리가 용이하거나, 종이케이스 부피 감소용 접는 선을 삽입한 제품이 해당합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에도 2021년 1월부터 에코 패키지 마크가 삽입되고 있습니다. 생산단계의 친환경성과 폐기 시 분리배출 편의성을 모두 고려했습니다.

 

'에코 팩토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오뚜기의 핵심 전략입니다. 생산을 위해 투입되는 에너지 감소, 폐기물 배출 저감, 대기·수질오염 방지를 통해 자원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입니다. 안양공장은 인버터 개선과 냉동설비 냉각탑 개선을 통해 운전 전력 사용량을 줄였습니다.

 

2020년 대풍공장은 보일러 개선을 통해 연간 온실가스 1674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를 감축했습니다. 유틸리티(용수·전력·스팀) 사용량을 실시간 확인하고 대용량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에너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2018년부터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통해 약 10%의 시간당 전력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도 2020년 오뚜기의 에너지 사용량은 늘었습니다. 공장·연구소·오뚜기센터 등이 2020년 사용한 에너지는 약 180만GJ(기가줄)로 전년대비 32% 증가했습니다. 같은기간 온실가스 배출량도 전년보다 32% 늘었습니다. 오뚜기 측은 공장 통합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오뚜기 관계자는 "2020년 안양공장·오뚜기라면·원주공장에 분산돼 있던 3개 유지 공장을 하나로 통합해 포승공장을 만들었다"며 "공장 규모가 크고 신규설비다 보니 생산량 증가와 함께 사용량 등 여러가지가 늘었는데 공장 설비가 안정화되면 그런 부분이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오뚜기는 이외에도 '에코 드라이브' 전략을 통해 제품의 이송·저장 등 물류 효율성 향상이 환경영향 최소화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임직원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말 누적 기준 총 101대를 교체했으며 전 차량 교체가 목표입니다.

 

스마트 오피스를 도입하며 사무환경 개선에도 나섰습니다. 2020년에는 오뚜기센터에 자율 좌석제를 적용해 층별 전용 사무가구를 설치했고 간단한 식사·회의가 가능한 라운지도 구성했습니다. 원격근무, 전산화 등 변화하는 근무 환경에 맞춰 '에코 오피스' 전략을 구사한다는 방침입니다.

 

함영준 회장은 "세계적 팬데믹 상황이 초래된 이유 가운데 환경 파괴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며 "우리가 환경친화적일수록 초기 비용이 늘어나지만 궁극적으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회도 많다는 것을 배웠다. 향후 좀 더 업그레이드된 방안을 모색하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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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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