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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224억원..출범 후 첫 흑자 달성

Friday, February 04, 2022, 11:02:31 크게보기

순이자이익 327%↑..비이자이익 흑자전환
지난해 고객수 717만명..전년 대비 약 500만명↑
“혁신사업자와 제휴 확대..IPO 준비 진력할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인터넷은행 케이뱅크가 출범 이후 최초로 연간 재무실적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여·수신 자산이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순이자이익이 증가해 당기순이익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는 분석입니다.

 

4일 케이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잠정당기순이익은 224억원입니다. 지난 2020년 연간 1054억원 손실에 비해 1274억원 증가하며 흑자로 전환한 수치입니다. 


순이자이익은 1980억원으로 전년 동기 464억원 대비 327% 증가했습니다. 비이자이익은 196억원을 디록하며 전년 동기의 102억원 손실 대비 흑자 전환했습니다.

 

케이뱅크는 고객 증가에 따른 외형 성장이 흑자전환의 핵심 요소로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케이뱅크의 고객 수는 717만명으로 전년 219만명 대비 약 500만명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수신 잔액은 지난 2020년말 3조 7500억원에서 지난해말 11조 3200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플러스박스 리뉴얼·챌린지박스 등 요구불상품의 인기에 힘입어 저원가성 예금 비중이 8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여신 잔액은 2조 9900억원에서 7조 90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케이뱅크는 100%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이 출시 1년여만에 누적 취급액 1조원을 돌파하면서 자산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출시한 전세·청년전세 대출도 4개월만에 2000억원을 넘어서며 실적 개선과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기여했다는 설명입니다.

 

 

이익 증가와 더불어 경영효율성도 개선됐습니다. 지난 2020년 300%를 넘었던 영업이익경비율(CIR, Cost Income Ratio)은 지난해말 61%까지 낮아졌습니다. CIR은 금융회사의 영업이익 대비 판매관리비를 비교하는 지표로 수치가 낮을수록 기업의 생산성과 경영 효율성이 높습니다.

 

케이뱅크는 공고해진 예대마진을 기반으로 혁신사업자와 제휴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지난해는 예대 비즈니스를 본 궤도에 안착시키는 동시에 경영 효율성을 개선해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며 “올해는 이를 토대로 디지털금융플랫폼 도약에 더욱 속도를 내는 한편 성공적인 기업공개(IPO)를 위한 준비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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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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