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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 전기 SUV’ 토레스 EVX…KGM 실적 개선세 ‘주도’

Thursday, May 23, 2024, 11:05:27 크게보기

유의미한 판매량 올리며 올해 1분기 흑자 연속 달성 일조
3월 국내 전기차판매 4위 성과 달성..중견 3사 최초
국내 첫 중형급 전기 SUV..성능 올리고 부담 낮춰
해외 시장에서 주목..곽재선 KGM 회장 마케팅 행보 '주효'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이하 KGM)[003620]가 지난해 야심차게 내놓은 중형 전기 SUV '토레스 EVX'가 KGM의 올해 1분기 실적 개선세에 있어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3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KGM은 1분기 매출 1조18억원, 영업이익 151억원을 달성하며 2년 연속 1분기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수출 판매량은 전년 대비 39.2% 늘어난 1만7114대를 기록하며 지난 2014년 1분기 1만9874대를 판매한 이후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토레스 EVX는 지난 1분기 총 431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1870대를, 해외 시장에서는 2442대를 판매하며 KGM이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는 데 크게 일조했습니다.

 

특히, 1분기 국내 전기차 판매량 만을 놓고 볼 경우 4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완성차 중견기업 3사(한국GM, KGM, 르노코리아) 전기차 모델이 국내 전기차 분기 판매량 톱 5에 오른 것은 '토레스 EVX'가 최초입니다.

 

3월에는 1443대의 국내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SUV 시장서 돌풍을 일으켰던 토레스 내연기관 모델의 판매량인 1366대를 넘어서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첫 중형급 전기 SUV..성능 올리고 부담 낮췄다

 

토레스 EVX가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는 데는 '가성비'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상품성을 높이는 동시에 가격 부담을 낮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는 분석입니다.

 

디자인의 경우 기존 토레스 플랫폼을 활용해 구조적 강인함에 EV 감성을 더한 미래지향적인 모습과 오프로드 콘셉트를 결합한 정통 SUV 형태로 선보였습니다.

 

배터리는 전기차 글로벌 1위 기업인 BYD(비야디)와 협력해 최적화된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설계로 73.4kWh 용량의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LFP 배터리는 외부 충격에 강하고 화재 위험성이 낮아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1회 충천 최대 주행거리 433km를 달성했습니다.

 

고객들을 위해 가격 부담도 낮췄습니다. 지난해 9월 출시 당시 사전계약 가격(4950만원, E5모델, 세제혜택 후) 대비 200만원을 내린 4750만원으로 판매가격을 책정했으며 보조금을 받을 시 3000만원대로 구입이 가능토록 했습니다. 여기에 지난 2월 200만원을 추가로 인하하며 줄어든 LFP 정부 보조금에 따른 부담도 해소했습니다.

 

확실한 차별화를 꾀하고자 차량에 적용된 블레이드 배터리 보증기간은 국내 최장 수준인 10년/100만km로 설정하며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40~50대 남성에게 인기 높은 전기 SUV

 

토레스 EVX는 남성 고객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17일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토레스 EVX의 국내 구매 고객 비율은 남성이 78%, 여성이 22%로 남성 구매 고객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구매 연령층은 40대가 29%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50대, 30대, 20대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KGM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과거보다 낮아졌다는 부분 등을 40대와 50대 연령층에 판매비율이 집중된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KGM 관계자는 "토레스 EVX는 국내 출시된 전기차 중 가장 경쟁력 있고 국내 어떠한 전기차 보다 가장 SUV 다운 디자인, 용도성, 안전성을 갖춘 차량"이라며 "일상생활과 여행 및 레저 등으로 폭 넓은 활용 범위 덕분에 MZ세대를 비롯한 전 연령층에서 높은 인기를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주목..곽재선 회장 마케팅 행보 '주효'

 

토레스 EVX는 지난 3월 한달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총 1032대를 판매하며 렉스턴 스포츠&칸, 토레스와 함께 KGM의 수출 실적을 이끈 상품으로 나타났습니다.

 

토레스 EVX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량 선전을 기록하는 데에는 곽재선 회장을 필두로 한 전폭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고 KGM은 전했습니다.

 

KGM에 따르면, 곽 회장은 지난 3월 튀르키예와 뉴질랜드 등에서 개최된 글로벌 론칭 행사를 진두지휘하는 등 글로벌 차원에서의 토레스 EVX 마케팅을 주도했습니다.

 

이와 함께, 유럽 등 수십 곳의 글로벌 매체와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고 현지 주요 대리점 방문을 통해 공동 마케팅 전략과 협력 방안을 직접 논의하는 행보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곽 회장은 "토레스 EVX는 KGM이 유럽에 론칭하는 첫 전기차인 동시에 KGM이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모델로 그 의미가 있다"며 "신차 론칭 확대와 라인업 강화는 물론 그리스, 중동 아프리카 등 신시장 개척 및 KD 사업 등 글로벌 시장에 대한 공략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KGM 관계자는 "올해 토레스 EVX 등의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매출 1조원을 돌파하고 실적이 개선 되는 등 지난해에 이어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모델 출시를 통해 재무구조 개선 등 힘찬 계보를 이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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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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