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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고객상담요약 AI모델 국제학회서 발표

Monday, November 27, 2023, 10:11:40 크게보기

생성형 AI모델 파인튜닝 방식으로 자체 개발
"AI 기반 고객센터 고도화 기술력 인정받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7일 자체개발한 고객상담요약문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을 국제금융분야인공지능컨퍼런스(ICAIF)에서 소개한다고 밝혔습니다.


ICAIF는 금융분야에서 가장 규모가 큰 AI국제학회로 JP모건, 모건스탠리, US뱅크, 블랙록 등 글로벌 주요기관 임직원과 세계유수 대학연구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 학회에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것은 국내 은행 가운데 카카오뱅크가 처음입니다.


카카오뱅크가 개발한 생성형 AI모델은 금융분야 고객상담 영역에서 제대로 된 요약문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습니다. 그간 지식이나 일상대화를 요약하는 모형은 있었지만 금융분야 요약문은 제대로 생성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상품 관련 지식이나 고객질의를 이해하고 해결방식을 찾아주는 능력과 고객대응능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한국어 기반 언어모델에 금융분야 데이터를 재학습시켰습니다.


한번 학습이 완료된 언어모델에 특화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원하는 업무영역에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파인튜닝'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이 모델이 업무에 적용되면 상담원이 상담내역을 요약하는 과정에서 시간단축과 생산성 향상은 물론 상담업무 숙련도와 상관없이 상담요약문의 질적 표준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ICAIF에 제출된 200여편의 논문 중 상위 27%인 53편만 뉴욕 컨퍼런스에서 직접 구두발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 카카오뱅크는 이런 평가를 성공적으로 통과한 것"이라며 "AI 기반의 고객센터(AICC)를 고도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존의 거대 언어모델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고객상담 요약분야 한계를 극복하는 모델을 도출한데 의미가 크다"면서 "당행의 인공지능 기술이 국내외 주요학회에서 소개될 수 있도록 꾸준하게 개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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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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