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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 시행

Tuesday, June 08, 2021, 17:06:34 크게보기

고객 피해 최소화 노력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로그인 없이 KB스타뱅킹·리브(Liiv)를 실행만 해도 악성애플리케이션(앱)을 탐지하고 삭제하는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를 시행 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적용된 악성앱 차단 서비스는 전 세계 모든 앱스토어에서 배포된 앱들을 인공지능(AI) 플랫폼이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정상적인 앱 파일의 형태에서 벗어난 앱을 찾는 기술입니다. 사기범에 의해 고객 스마트폰에 임의로 설치된 악성앱까지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기술은 예전에 사고가 발생했던 악성앱 블랙리스트에 속한 앱만 차단하기 때문에 사기범들이 새롭게 관련앱을 만들어 고객의 스마트폰에 설치할 경우 탐지가 불가능한 한계가 있었는데요.

 

본 기술은 보이스피싱에 활용되는 신종 악성앱(은행·기관 사칭, 전화 가로채기, 원격제어 앱 등)까지 탐지·차단함으로써 사전에 고객피해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서비스 시행 이후 KB스타뱅킹 앱에 접속한 스마트폰 중 1만여개에서 악성앱을 탐지했고, 그 중 77% 이상의 고객이 악성앱을 삭제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기존 운영중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에 신종 사기 패턴을 추가함으로써 최근 3개월간 680여건의 부정이체를 차단하고 65억원 이상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바 있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사기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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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수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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