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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노인 찾기 GPS’...SKT, 스타트업과 사회적 가치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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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8, 2019, 09:02:59

MWC 2019 부대 행사서 ‘소셜 임팩트’ 주제로 6개 스타트업과 교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이동통신 산업 전시회(Mobile World Congress·MWC) 2019’의 부대행사인 ‘4YFN(4 Years from Now)’에서 사회적 가치(Social Value)에 중점을 둔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28일 밝혔다.

 

정보기술 격차와 사회적 불평등 해소는 MWC의 주요 의제 중 하나다. 4YFN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스타트업들이 활발하게 교류하는 자리다. SK텔레콤은 ‘SK텔레콤과 함께 하는 소셜 임팩트’를 주제로 부스를 마련해 6개 스타트업과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전시에는 저개발 국가·시각장애인·노인에 맞춘 ICT 솔루션이 공개됐다. 자원 재활용과 미세먼지 저감 기술(칸필터·수퍼빈)·사회안전망 강화(레드커넥트·행복GPS)·저개발국가와 저소득층을 위한 솔루션(스마프)·장애인의 ICT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에이티랩) 등이 소개됐다.

 

헌혈에 ICT를 접목한 ‘레드커넥트’는 지난해 SK텔레콤 신입사원 3명이 사내 경진대회에 출품한 차세대 헌혈 서비스에서 시작된 스타트업이다. 

 

현재 레드커넥트는 대한적십자사와 헌혈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목표는 ICT 인프라로 헌혈을 독려하고 혈액 수급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헌혈자에게 종합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수퍼빈’은 AI·IoT·빅데이터 기술로 재활용 폐기물을 선별하는 ‘지능형 순환자원 회수 로봇’ 제조사다. 로봇이 재활용품을 알아서 구분해 현금으로 보상해준다. 이미 전국에 로봇 36대를 설치해 시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GPS 추적 기술로 치매노인 위치를 알려주는 ‘행복 GPS’도 있다.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는 경찰청과 함께 치매노인 대상으로 GPS 추적기 1만대를 보급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행복 GPS로 길 잃은 치매노인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이 기존 12시간에서 1시간으로 줄었다”며 “경찰 신고 없이 가족을 찾은 사례도 100여 건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스타트업들의 서비스가 전시되기도 했다. 가령, 원격으로 물이나 비료를 농가에 공급하는 스마트팜 솔루션 ‘스마프’와 시각장애인용 스크린리더 솔루션을 개발한 ‘에이티랩’ 등이다. 

 

김광섭 레드커넥트 대표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는 과정에 SK텔레콤의 ICT기술과 인프라가 도움 됐다”며 “이번 전시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글로벌 스마트업들과의 소통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유웅환 SK텔레콤 SV 이노베이션센터장은 “SK텔레콤은 고객과 사회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지향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여러 기업이나 단체들과 혁신 서비스를 공유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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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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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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