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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블렛’ 새 시대 열까...삼성전자, 폴더블 ‘갤럭시 폴드’ 베일 벗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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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1, 2019, 10:02:13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서 첫 선..접으면 4.6인치·펼치면 7.3인치로 커져
6개 카메라·3가지 기능 멀티 태스킹 가능..4월 26일 출시·가격은 220만원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갤럭시 폴드는) 스마트폰 혁신이 끝났다는, 스마트폰은 시장 포화에 이른 성장할 여지가 없는 기술이라는 회의론에 대한 대답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그들이 틀렸음을 증명할 것입니다.”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이 사상 처음으로 역성장하고 화웨이와 등 중국 기업들의 추격이 거세지는 가운데 전세계 출하량 1위 삼성전자는 폼팩터라는 새로운 혁신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삼성전자가 대거 공개한 스마트폰 신제품의 주인공은 ‘갤럭시 폴드(Galaxy Fold)’였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Galaxy Fold)’를 공개했다.

 

 

중국 스타트업 로욜의 ‘플렉시파이’에 이어 전세계 두 번째로 공개되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는 7.3인치 ‘인피니티 플렉스’ AM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책처럼 반으로 접을 수 있다. 접으면 일반적인 스마트폰 크기인 4.6인치 크기가 된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자체 가능성을 변화시키며 차세대 모바일 혁신의 역사를 열어가는 중”이라며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폴드는 기존 한계를 뛰어넘어 프리미엄 폴더블 기기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접으면 스마트폰, 펼치면 태블릿이 되는 ‘파블렛(Phablet)’

 

갤럭시 폴드는 펼쳤을 때 태블릿 수준으로 커지지만 접었을 때는 일반 스마트폰 크기가 된다. 한 가지의 디바이스를 통해서 스마트폰(Smartphone)과 태블릿 PC(Tablet)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니케이 아시안 리뷰에 따르면 갤럭시 폴드로 ‘파블렛(Phablet)’를 불렀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1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시제품을 처음 공개한 뒤 소재·기구·디스플레이 등 다방면의 발전으로 이번에 갤럭시 폴드를 선보일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갤럭시 폴드는 디스플레이가 구부려지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접힌다. 이런 ‘접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새로운 복합 폴리며(Polymer) 소재를 개발했다. 이번 갤럭시 폴드에 적용된 디스플레이는 기존 제품보다 약 50% 더 얇다. 

 

또한 새롭게 개발한 힌지 기술이 탑재돼 화면이 접었다 펴지는 과정에서 디스플레이가 평평하고 얇은 형태를 유지한다. 여러 번 접었다 펴도 변형되지 않는 내구성도 구현했다.

 

지문인식 센서는 엄지손가락이 닿는 측면부에 삽입돼있다. 배터리와 스마트폰의 부품들은 디스플레 양쪽 무게 균형에 맞춰 균형있게 배치됐다.

 

◇ 멀티태스킹과 앱 연결 사용성으로 사용자 경험(UX) 강조

 

갤럭시 폴드를 펼쳤을 때 큰 화면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매거진·AR 콘텐츠·프레젠테이션 등을 보다 큰 화면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으로 강조하는 것은 ‘멀티 액티브 윈도(Multi-Active Window)’와 ‘앱 연결 사용성(App Continuity)’이다.

 

먼저 멀티 액티브 윈도우는 화면에 여러 개의 창을 분할해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자는 원하는 크기와 위치에 최대 3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띄울 수 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작업하더라도 분할된 각각의 동작들은 그대로 유지된다.

 

앱 연결 사용성은 일반 스마트폰 모드에서 실행하던 애플리케이션을 화면을 젖혀 태블릿 모드로 전환해도 그대로 실행되는 기능이다. 반대로 태블렛 모드에서 화면을 닫아도 실행하던 애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 스크린에 그대로 표시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참석자들에게 폴더블 스크린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현재 삼성전자는 게임 개발사들과 폴더블용 게임 제작을 논의 중이다.

 

구글·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와도 협업해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갤럭시 폴드에 최적화해 출시 시점에 선보일 계획이다. 갤럭시 폴드는 오는 4월 26일에 출시 예정이며, 첫 번째 출시 국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가격은 1980달러(약 225만원)이다. 

 

◇ 노트북 수준 12GB 램 갖췄지만 외장 메모리 슬롯은 미지원

 

갤럭시 폴드는 12GB 램을 탑재했다. 4380mAh 용량의 듀얼 배터리 시스템을 갖췄다. 무선 배터리 공유를 지원해 갤럭시 폴드로 다른 스마트폰이나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내장 메모리는 512GB이나 외장 메모리 슬롯은 지원하지 않는다.

 

다이내믹 AMOLED 디스플레이와 하만의 AKG 음향 기술이 접목된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보다 생생한 색상과 사운드로 궁극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메라는 총 6개가 들어간다. 후면에는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듀얼 조리개를 지원하는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등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전면에는 1000만 셀피 카메라가 있고 화면을 펼쳤을 때는 1000만·800만 듀얼 카메라를 사용한다.

 

이밖에 스마트폰을 PC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삼성 덱스’·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삼성 페이’·건강 관리 애플리케이션 ‘삼성 헬스’ 등도 지원한다. 갤럭시 폴드는 올해 2분기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다.

 

갤럭시 폴드는 올해 최소 100만 대 가량 생산될 계획이다. 다만, 폴더블 시장이 아직 초기 형성기인데다 높은 가격으로 출시돼 삼성전자가 시장 점유율을 가져가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진 않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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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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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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