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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건설, 리바운드율 절반 낮춘 친환경 ‘숏크리트 신공법’ 개발

Friday, October 24, 2025, 09:10:30 크게보기

PET 섬유복합체 적용으로 리바운드율 49.6% 감소
친환경·경제성·내구성 동시 확보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DL건설이 터널용 콘크리트 보강 기술의 혁신을 이끌며 친환경 건설기술 선도에 나섰습니다. 회사는 24일 헬릭스(Helix) 구조의 PET 섬유복합체와 진동 분산시스템을 결합한 터널용 숏크리트(Shotcrete) 신공법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기술은 유니온물산, 동해종합기술공사와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결과로, 기존 강섬유 보강재 대비 분산성, 시공성, 내구성,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폐PET를 재활용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생산비 절감까지 실현한 점에서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했습니다.

 

숏크리트는 콘크리트를 압축공기와 함께 분사해 구조체를 보강하거나 피복하는 공법으로, 터널 및 지하구조물 시공에 널리 쓰입니다.

 

DL건설이 이번에 개발한 신기술은 ▲PET 섬유복합체를 진동 분산시스템을 통해 정량 투입 ▲균일하게 분산시켜 부유 및 뭉침 현상을 방지하는 방식입니다. 일반 섬유복합체는 비중이 낮아 콘크리트와 혼합 시 표면에 뜨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번 기술은 비중이 높고 물에 뜨지 않아 안정적인 혼합이 가능합니다.

 

 

이로써 리바운드율(분사된 재료가 표면에 부착되지 않고 튕겨나오는 비율)을 약 49.6%까지 낮추고, 콘크리트 생산 비용을 18.6% 절감했습니다. 토양과 지하수 오염을 줄일 뿐 아니라 폐기물 처리비 절감 및 탄소배출 저감에도 기여합니다.

 

 

또한 기존 강섬유 보강재의 단점이었던 부식 문제를 해결해, 수분이 많은 해수구간에서도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현재 인덕원~동탄 10공구와 옥정~포천 2공구 등 실제 현장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DL건설 관계자는 “품질과 경제성은 물론 안전성과 친환경성까지 확보한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ESG 경영 강화와 지속가능한 건설현장 조성을 위한 신기술 개발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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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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