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구본욱)은 18일 생성형 AI를 활용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AI 에이전트(Agent) 서비스 개발을 마치고 업무에 본격 도입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접수된 사고내용을 AI가 스스로 분석해 사고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과실비율을 자동산정해 안내합니다. 기존에는 직원이 손해보험협회 자동차 과실비율 표준 가이드라인을 검색해 과실비율을 결정해야 했습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반복적인 검색업무가 줄어 사고처리 과정이 한층 빨라지고 과실판정이 명확해져 고객은 보다 신속하고 객관적인 보상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KB금융그룹이 공동으로 구축한 'KB GenAI 포털'을 기반으로 임직원 업무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말까지 민원관리, 콜센터 상담지원, 계약 인수심사, 광고심의 등 AI 에이전트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생성형 AI를 통한 업무혁신은 단순히 업무효율성 향상에 그치는 게 아니라 정확하고 일관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라며 "보험 비즈니스 모든 영역에서 AI 기반 디지털 혁신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