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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생성형 AI 기반 고객상담서비스 구축…내년 1분기 출시

Wednesday, November 08, 2023, 16:11:03 크게보기

예적금 상품상담·목돈마련 도우미 우선개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금융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AI뱅커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이달중 사업에 착수해 내년 1분기에는 모바일앱 '우리WON뱅킹'에서 일반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목표입니다.


8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텍스트·이미지 등 데이터를 학습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기술로 이를 활용한 고객 대상 금융상담서비스는 국내 금융권 최초 시도입니다. 생성형 AI가 활용되면 고객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상담뿐 아니라 기본적인 업무처리까지 가능할 것으로 우리은행은 기대합니다.


특히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토대로 양질의 금융데이터를 학습한 '금융언어모델'을 자체 확보하고 은행 업무지식을 주입한 '업무처리 가능한 언어모델'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우선 적용 업무는 '맞춤형 예·적금 상품상담'과 '목돈마련 도우미'입니다. 예·적금 상품상담은 고객이 원하는 가입금액과 기간, 우대금리를 고려해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목돈마련 도우미는 고객이 목표하는 금액을 마련하기 위한 최적의 상품을 제안합니다. 우리은행은 연내 일부 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테스트를 하고 내년 1분기중 우리WON뱅킹에서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입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질문의 문맥을 파악해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대화형서비스로 비대면 채널에서도 영업점 수준의 상담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생성형 AI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은행 다양한 업무에 적용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차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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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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