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인터뷰

김강민 BAT그룹 총괄 “예쁜 게 아니다..문제를 해결하는 게 디자인이다”

Friday, March 31, 2023, 12:03:11 크게보기

BAT그룹 최초 한국인 디자이너 김강민 총괄
휴대성·심플함 강조..셔터 각도 수차레 연구
"고객과 만나는 첫 접점으로서 디자인 중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단순히 그냥 예쁜 게 디자인이 아니다. 이슈가 있을 때 그걸 해결하는 게 디자인이며 우리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인 디자이너다. 디자인은 고객과 만나는 첫 번째 접점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지난 28일 김강민 BAT그룹 디자인 총괄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라이브 인터뷰 자리에서 글로의 디자인에 담긴 철학과 개발 과정의 뒷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그는 한 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 산업 디자인의 중요성과 자신에게 디자인은 어떤 의미인지, 한국 시장의 강점과 향후 계획 등을 공유했습니다.

 

김강민 총괄은 BAT그룹 최초의 한국인 디자이너입니다. 미국 오라클, 한국 LG전자 등을 거쳐 2020년부터 BAT그룹 내 디자인 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BAT그룹에서 뉴 카테고리 부문 디자인 총괄로서 BAT의 뉴 카테고리 포트폴리오 내 다양한 제품 디자인을 맡고 있습니다.

 

 

"전자담배는 지갑·스마트폰과 함께 항상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는 제품이기 때문에 ‘휴대성’에 가장 집중했다."

 

 

김 총괄은 글로 하이퍼 X2의 사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민의 흔적을 꺼냈습니다. 그는 "글로는 360 인덕션 히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돼 사이즈 최소화에 제한이 있었다"면서도 "히팅 시스템은 한계가 아니라 강점이라 생각했고 엔진을 강조하기 위해 배럴링이라는 콘셉트를 가져왔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최적의 셔터 매커니즘을 구현하기 위해 스터티를 통해 25도에서 75도까지 다양한 각도를 실험했습니다. 아이리스 셔터의 꺾쇠도 한 손으로 가장 편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수십 가지 모양을 연구했습니다.

 

글로의 경쟁력을 묻는 질문에는 '진정성과 심플함'을 꼽았습니다. 김 총괄은 "제품 자체에 기교가 많이 들어간다고 해서 더 크게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진정성에 심플함을 더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글로가 소비자에게 전하는 디자인 랭귀지"라고 말했습니다.

 

하이퍼 X2 디자인 외관에 대해서는 색상·재질·모양 등 디바이스 전반에 걸친 대조미를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과 한국 시장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을 이어갔습니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소비자 트렌드의 벤치마크로 본다는 게 이야기의 요점입니다. 

 

 

그는 "한국에서 성공하면 세계에서 성공한다는 것이 정설이 돼 가고 있다"며 "서울·샌프란시스코·런던은 트랜디한 디자인의 3대 도시로 떠오르고 있으며 디자인 파워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디자인의 강점으로는 '디테일과 정제'를 꼽았습니다. 그에 따르면 현재 글로의 대표 기능인 부스트 모드, 아이리스 셔텨의 디테일 등 상당 부분을 한국인 팀원 4명이 사실상 맡아 디자인을 설계했습니다. 그가 주도한 글로 프로 슬림은 '2022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디자인에만 초점을 맞추다가 놓칠 수 있는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김 총괄은 하이퍼 X2를 예로 들며 "하나의 버튼으로 연출하는 것이 디자인적으로는 더욱 간결하지만, 고객이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2개의 버튼을 분리해 적용했다"고 작업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김 총괄은 "이슈가 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게 디자인이다. 우리는 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인 디자이너"라며 "디자인은 고객과 만나는 첫 번째 접점이기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디자인이 중심이 돼 사업 경영까지 연결되는 그런 것을 BAT에서 더 많이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