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차 노동조합이 14일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협의안을 74.4%의 찬성률로 가결했다. 투표에 참여한 2063명의 조합원 가운데 1534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반대표는 518표에 그쳤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차 노동조합이 14일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협의안을 74.4%의 찬성률로 가결했다. 투표에 참여한 2063명의 조합원 가운데 1534명이 찬성표를 던졌고, 반대표는 518표에 그쳤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1년이나 이어진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을 극심한 진통 끝에 마무리했다. 배치전환 절차와 근무강도 개선을 놓고 치열하게 대립해 온 노사는 서로 양보하며 합의점을 찾았다. 전면파업이 철회되고 직장폐쇄가 풀린 지난 12일, 르노삼성 노사는 2018년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14일 이어진 노조의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에서는 총 조합원 2149명 중 1534명(74.4%)이 찬성표를 던져 최종 가결됐다. 투표에는 2063명이 참여해 96%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 29번 교섭, 2차례 찬반투표 끝에 타결...노조, 기본급 동결 대신 근로조건 개선 얻어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총 29번을 만나 임단협 교섭을 진행한 끝에 간신히 잠정합의안을 내놨다.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약 312시간의 파업(부분·전면 포함)에 나섰고, 추산된 손실액은 약 3000억원에 달한다. 손실이 커지자 사측은 공장 문을 닫는 ‘셧다운’과 야간조를 중단하는 ‘부분적 직장폐쇄’를 단행하기도 했다. 특히, 노조는 지난달 16일 도출했던 1차 잠정합의안을 51.8%(1109명)의 반대로 한 차례 부결시킨 바 있다. 당시 총 조합원 2219명 가운데 1023명이나 찬성(47.8%)표를 던졌으나 86표 차이로 통과되지 못 했다. 전면파업과 직장폐쇄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뚫고 도출된 이번 2차 잠정합의안은 기존 1차 잠정합의안 내용을 기반으로 ‘노사 상생 공동선언문’이 더해졌다. 노사간 평화를 유지해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다. 또한 모범적인 노사 관계를 만들기 위해 그 동안의 갈등 관계를 봉합하고 향후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함께 지켜갈 것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부산공장이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의 생산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 등 다른 자동차회사 보다 상대적으로 온건했던 르노삼성 노조가 1년 넘게 강한 투쟁을 버인 이유는 ‘근로조건’ 때문이었다. 사측에 기본급 동결을 조건으로 근무강도 개선을 위한 충원과 배치전환 절차 등을 요구했지만 수용되지 않자 파업으로 맞선 것이다. 르노삼성의 이번 잠정합의안은 노사 모두 한 발씩 양보한 결과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특히, 노조는 기본급 동결을 수용하고도 전환배치 ‘합의’ 전환에 실패했지만, 80% 정도의 성과는 얻었다는 게 내부의 분위기다.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기본급을 동결한 것은 최악의 결과”라면서도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는 조합원들이 물리치료를 받게 된 것과 중식시간이 늘어난 것은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 근무강도 개선 위해 60명 충원...물리치료 조합원 대체인력 합의안을 세부적으로 보면, 노조가 요구했던 근무강도 및 배치전환 절차 개선이 사실상 받아들여졌다. 근무강도 개선을 위해 요구했던 직업훈련생 60명(사측은 30명 제시) 충원이 수용됐고, 주간조 중식시간도 기존 45분에서 60분으로 연장됐다. 특히, 새로 충원되는 직업훈련생의 경우 사측은 작업공정에 투입되는 ‘근태인력’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물리치료와 연차 사용을 위한 ‘여유인력’으로 요구했었다. 최종적으로는 ‘현장 근무강도 완화를 위한 직업훈련생 충원’으로 합의되면서 사실상 노조의 요구안이 수용됐다. 사측이 제시했던 근태인력은 기존 작업공정에 그대로 추가되는 인력이다. 반면 근무강도 완화를 위한 인력은 당장 작업공정에 투입되지는 않지만 물리치료나 휴식 등으로 결원이 생기면 이를 메꾸는 개념이다. 60명의 직업훈련생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지만, 작업편성 인력의 10%를 여유인력으로 충원하자는 노조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사측은 이미 10%의 여유인력을 갖고 있다는 입장이어서, 노사는 정확한 작업편성률을 함께 조사하기로 했다. 또 1시간당 생산대수인 UPH를 기존 60대에서 55대로 낮추자고 했던 노조의 요구도 수용되지 않았다. 현대차 공장의 UPH가 평균 40~50대 수준인 점을 감안할 때,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근무 강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 전환배치는 내부 절차 만들어...유예기간 한달 두고 노사 협의 근무강도 완화와 더불어 핵심쟁점으로 꼽혔던 전환배치 개선 문제는 노조 측 요구가 더 많이 반영됐다. 단협에 ‘협의’로 명시된 전환배치를 ‘합의’로 바꾸자는 노조의 요구는 수용되지 않았지만 ‘프로세스에 따른다’는 선에서 일단락됐다. 이에 대해 주 수석부위원장은 “그간 회사는 조합원들을 전환배치할 때 갑작스럽게 힘든 공정에 보내 희망퇴직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하지만 프로세스에 따른다라는 규정을 신설해 절차에 따라 전환배치하도록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더 이상 임의대로 조합원을 전환배치할 수 없다. 바뀐 공정이 조합원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한 달간의 유예기간 동안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를 어기면 노조는 사측을 고소·고발할 수 있다. ◇ 성과급 지급 규모는 노사 입장차 뚜렷...1176만원 vs 750만원 르노삼성 노사는 이번 임단협에서 기본급 동결에 합의하는 대신 조합원은 물론 모든 직원들에게 보상금과 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했다. 르노삼성이 사무 및 연구개발직에게도 임단협에 따른 성과급을 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보상금과 성과금 지급 규모는 사측과 노조간 입장차이가 존재한다. 사측은 기본급 동결을 조건으로 총 1176만원의 성과급을 줬다고 주장하는 반면, 노조는 사실상 750만원만 가져갔다는 입장이다. 사측은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금 100만원과 성과 보상금 1076만원 등 총 1176만원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성과금에는 ▲생산격려금(PI) 50% 지급 ▲이익 배분제(PS) 426만원 ▲성과격려금 300만원 ▲임단협 타결 통한 물량 확보 격려금 100만원 ▲특별 격려금 100만원 ▲임단협 타결 격려금 50만원 등이 포함됐다. 반면, 노조는 이익배분제는 임금협상과 관련이 없는 만큼 총 성과금 규모에서 450만원을 빼야한다는 입장이다. 복리후생 관련 금액으로 성과금 규모를 부풀려 회사가 많이 양보했다는 언론플레이를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르노삼성 노사는 이르면 8월 초부터 2019년 임단협 교섭에 돌입할 예정이다. 단체협약은 2년에 한 번만 협상할 수 있어 이번 교섭에선 임금에 대한 논의만 진행된다. 기본급이 최저시급에 못 미치는 600여명의 조합원들에 대한 임금 인상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의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이 진통 끝에 타결되면서 부산공장 정상화도 속도를 내게 됐다. 하지만 곧장 2019년 임단협 교섭을 열어야 하는 만큼 숨을 돌리기엔 이르다. 이번 교섭에선 최저시급 충족을 위한 기본급 인상 문제가 핵심쟁점이 될 전망이다. 르노삼성 노조는 14일 찬반투표를 진행해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최종 가결(찬성 74.4%)시켰다. 앞서 노사는 지난 12일 열린 29차 본교섭을 통해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바 있다. 지난해 임단협 교섭이 해를 넘기면서 올해 임단협에 차질이 생긴 만큼, 노사는 늦어도 오는 8월부터 협상 테이블을 다시 펼칠 예정이다. 통상 4월 경부터 임단협이 시작됐던 것을 감안하면, 약 4개월이나 늦어진 셈이다. 올해 교섭은 앞서 타결된 지난해 임단협과는 달리 ‘임금’에만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임금과는 달리 단체협약에 대한 협상은 2년에 한 번씩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앞선 임단협에서 요구했던 10만 677원보다 높은 수준의 기본급 인상을 요구할 것으로 점쳐진다. 르노삼성 노조 관계자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교섭일정이 늦어진 만큼 최대한 빨리 요구안을 만들어 사측에 제시할 예정”이라며 “최저시급을 받지 못 하는 조합원들에 대한 임금 인상이 핵심 요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현재 르노삼성 조합원 가운데 최저시급을 받지 못하는 인원은 총 600여명이다. 이들의 기본급은 약 150만원 수준에 불과해 월 환산 최저임금인 174만 150원보다 25만원 가량 모자란다. 정부는 최저임금 위반 사업장에 대한 처벌을 6월 말까지 유예하고 있는 상태다. 사측이 바뀐 최저임금 제도에 맞춰 임금체계를 정비하지 않는다면 고소·고발 등 법적소송도 불사하겠다는 게 노초 측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매년 임금 인상 폭이 크지 않다 보니 최저임금 미달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며 “7월부터 최저시급을 맞춰주지 않으면 노조는 바로 소송에 들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 조합원들의 평균 연봉은 약 7000만원 수준이지만, 수당과 상여금 등의 비중이 커 일부 조합원들의 시급이 올해 최저임금에 못 미친다. 노조는 600여 명, 사측은 200여 명이 최저시급에 미달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노사간 임금 계산방법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처벌 유예기간이 종료되는 7월부터는 최저임금법을 위반할 경우 회사 대표가 3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회사 규모에 비해 벌금이 크지 않은 만큼, 사측이 벌금을 각오하고 협상에 임할 것이라는 게 노조의 예상이다. 노조는 최저임금 문제 해결을 위해 기본급 인상을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평균 9000만원을 넘어서는 현대차보다 연봉이 크게 낮은 데다 이미 지난 임단협에서 기본급 동결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사측이 최저임금을 맞추기 위해 조정수당을 주고 있지만, 기본급이 올라야 각종 수당도 많아진다”며 “앞서 기본금 동결에 합의했던 만큼 임금 인상 요구안이 지난 교섭과 동일하게 적용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는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74.4%의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14일 밝혔다. 신형 QM6와 XM3 출시를 앞둔 르노삼성차는 미래 생존을 위한 기반을 갖춰 수출 다변화와 지속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열린 찬반투표에는 조합원 유권자 2149명 가운데 2063명이 참여했고, 이 가운데 과반 이상이 찬성하면서 2018년 임단협 교섭이 최종 마무리됐다. 노사는 지난해 6월 18일 상견례 이후 1년 동안 무려 29번이나 교섭 자리를 가졌다. 앞서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12일 진행된 29차 임단협 본교섭에서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지난 1차 잠정합의안을 기초로 노사 평화기간을 선언하는 ‘노사 상생 공동선언문’을 추가로 채택했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협력업체의 동반성장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다. 또한 모범적인 노사 관계로 돌아가 재출발하기 위해 그 동안의 갈등 관계를 봉합하고 향후 노사간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함께 지켜갈 것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부산공장이 르노그룹 내 최고 수준의 생산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부산공장은 AMI태평양 지역 본부의 핵심 생산기지로서 수출 지역 다변화 및 지속적인 성장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임단협 협상 기간 동안 진행된 파업 등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던 협력업체들의 상황도 안정을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은 “임단협 타결은 내일의 생존을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마음에서 비롯된 노사의 용단”이라며 “생산, 연구개발, 판매, 품질, 지원 등 전사 모든 부분에서 르노삼성차가 다시 한 번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르노삼성차 노사는 2018년 임단협을 마무리 짓는 조인식을 24일 부산공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노사분규로 생산 차질을 겪었던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이 13일부터 정상 가동된다. 임단협 교섭 결렬 이후 전면파업에 들어갔던 노동조합이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기 때문이다. 사측도 부분적 직장폐쇄를 풀고 노조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고려하지 않을 방침이다. 르노삼성 노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30분 경 노조의 전면파업이 철회됐다. 지난 5일부터 이어졌던 전면파업이 일주일 만에 끝나면서 임단협 본교섭도 이날 오후 6시부터 재개된 상태다. 이에 따라 사측이 주간 1교대로 바꿨던 생산라인 근무형태도 13일부터 다시 2교대로 정상화된다. 부산공장은 이날부터 야간조 운영을 중단되고 주간조만 운영하는 부분적 직장폐쇄에 돌입했었다. 주간조라도 정상 운영해 신차 및 수출 물량을 제때 공급하기 위한 조치였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노사가 대화를 재개하고 공장 가동도 정상화되는 것에 의미가 있다”며 “검토했던 손해배상 청구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사측은 전면파업에 따른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도 “노사는 고객과 협력협체 피해를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는 만큼 협상을 재개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며 ”신차인 QM6 LPG 모델과 XM3, 수출물량 등의 생산 안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최기동 부산고용노동청장이 부산공장을 방문해 노사간 중재자 역할을 한 것도 파업 철회에 영향을 미쳤다. 오늘까지 파업을 철회하지 않으면 생산 차질에 따른 대규모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다는 사측의 경고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르노삼성의 2018년 임단협 교섭은 첫 협상이 시작한 지 1년이 넘도록 타결되지 못한 상태다. 앞서 노사는 지난달 16일 밤샘 협상 끝에 가까스로 잠정합의안을 내놨지만, 조합원 찬반투표(반대 51.8%)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교섭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1차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원인은 ‘기본급 동결’에 있는 만큼, 노조는 임금성 향상에 협상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7년의 높은 영업이익과 대규모 주주 배당금으로 미뤄볼 때 임금 동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또 사측이 노조에 요구하고 있는 ‘2020년까지 무분규’도 이번 교섭의 핵심쟁점으로 꼽힌다. 노조 관계자는 ”기본급을 동결하겠다는 사측의 입장은 변함이 없고, 내년까지 무분규 사업장으로 유지하라는 요구를 내세웠다“며 ”이는 노동3권을 훼손하려는 의도인 만큼 수용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재개된 교섭에서 사측이 내놓은 구체적인 제시안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파업이 철회되긴 했지만, 양측의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 2차 잠정합의안이 도출되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일주일 만에 전면파업을 철회하고 교섭 테이블에 다시 앉는다. 이날 최기동 부산고용노동청장이 중재자로 나서 노사의 양보와 협의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재정 르노삼성 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은 12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노동청장과 지청장의 중재로 오후 3시 30분 부로 전면파업을 철회한다”며 “고객과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지켜볼 수 없는 만큼 협상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면파업으로 조합원에게 직접적인 부담을 주는 것이 조합원을 위한 길이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신차인 QM6 LPG 모델의 납기와 수출물량 생산지연, XM3의 생산 안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측이 전면파업을 끝내면서 사측도 부분적 직장폐쇄를 철회한 상태다. 이에 따라 노사는 이날 오후 6시 경 29차 본교섭이 재개될 예정이다. 노조가 사측이 내놓는 제시안을 받아들일 경우 2차 잠정합의안이 도출되며,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최종 타결 여부가 결정된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12일 오후 전면파업을 철회하고 조만간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 이날 최기동 부산지방고용노동청장이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방문해 노사 중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가 노동조합의 전면파업에 맞서 ‘부분적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이에 따라 부산공장의 야간조 운영이 전면 중단되고 파업 참가자는 공장에 들어갈 수 없게 됐다. 노사가 ‘강대강’으로 맞붙으면서 회사의 미래가 점점 더 안갯속으로 빠져드는 형국이다. 11일 르노삼성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오는 12일부터 야간조 운영을 전면 중단하고 주간조만 운영한다는 부분적 직장폐쇄를 노조에 공고했다. 특히 전면 파업 참가자가 허가없이 공장에 진입할 경우 건조물 침입죄 등으로 처벌받게 하겠다는 게 사측의 입장이다. 이번 조치는 전면파업의 돌입한 노조에 사측이 끌려다니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주간조라도 정상 운영해 QM6 LPG 모델과 닛산 로그 물량을 제때 공급하겠다는 의중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사측은 지난 7일 노조에 공문을 보내 야간조도 주간조로 출근하는 1교대 통합 운영을 요청했다. 노조의 파업으로 정상적인 공장 운영이 어려워지자 주간조로 인력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다. 당시 노조는 “근무형태 변경으로 파업 효과를 떨어뜨리려 한다”며 수용하지 않았다. 노조는 이번 직장폐쇄 결정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직장폐쇄는 쟁의행위로 사측에 불리한 압력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방어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사업장을 점거하고 있지 않은데도 출입을 금지하는 것은 ‘공격적 직장폐쇄’에 해당하는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또, 노조는 야간 근무조가 주간조로 출근하도록 한 것도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근무형태 변경은 단협에 따라 노조와 합의해야하는 데도 사측이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는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교섭을 미룬 채 불법을 시도하고 있는 사측은 모든 책임을 노조에 떠넘기고 있다”며 “르노삼성의 직원과 부산시민, 협력업체들이 바라는 임단협 마무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노조 조합원 1850명 가운데 총 1164명이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하지만 생산라인 근무자들이 집중적으로 파업에 동참하면서 생산량은 전면파업 이전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한 상황이다. 노조에 따르면 부산공장은 평소 하루 460대가량을 생산하는데, 현재는 40~60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전면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노사는 파업 참여율을 놓고 노골적인 언론플레이에 들어갔다. 사측은 조합원 다수가 파업에 불참해 공장이 정상 가동되고 있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 측은 하루 생산물량이 40여 대에 불과하다며 이를 반박했다. 앞서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5일 오후 5시 45분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노사는 지난 3일부터 실무 및 대표단 축소 교섭을 열고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노조가 전면파업에 나선 것은 설립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노사는 파업 참여율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면서 현장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모습이다. 파업카드로 협상력을 높이려는 노조 집행부와 낮은 참여율을 강조해 투쟁 의지를 꺾으려는 사측의 이해관계가 충돌한 탓이다. 사측에 따르면 지난 7일 부산공장 조합원 총 1854명 가운데 1134명이 출근했다. 주야 근무조를 통합해 무려 61.2%나 정상 근무하면서 ‘전면 파업’이란 말이 무색해진 셈이다. 파업에 대한 일반 조합원들의 지지가 높지 않아 참여율이 매우 저조하다는 게 사측 관계자의 설명이다. 하지만 노조 집행부의 말은 다르다. 사측의 주장과는 달리 파업 효과로 공장이 정상가동 되지 못 하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부산공장은 하루 460대 가량을 생산하지만, 전면 파업 돌입 이후에는 41대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언론을 이용해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을 위축시키고, 조합원이 원하지 않는 파업을 노조 집행부가 억지로 주도해 가고 있는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며 “이는 합법적인 절차를 거친 정당한 쟁의행위를 방해하고 노조를 파괴하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특히 노조는 전국 10개의 직영사업소에서도 87.6%가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며 납득할 만한 제시안을 내놓으라고 사측을 압박했다. 사측이 요구하는 기본급 동결과 내년까지 무분규 유지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노조의 일관된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노사공동선언문에 2020년 말까지 노사 평화 기간으로 공동선포하고 무분규 사업장을 유지하라는 게 사측의 요구”며 “이는 노동3권을 포기하라는 사측의 의도이며, 부당노동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노조의 전면파업 이후 르노삼성 임단협 교섭은 답보상태에 빠졌다. 어느 한쪽이 전향적인 자세로 양보하지 않는 이상, 당분간 엉킨 실타리를 풀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의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 잠정합의안이 부결됐다. 조합원 가운데 절반 이상이 반대표를 던져 교섭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이다. 향후 파업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부산공장 정상화는 물론 2019년 임단협 교섭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르노삼성 노조는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 결과 51.8%(1109명)의 반대로 부결됐다고 21일 밝혔다. 총 조합원 2219명 가운데 1023명이나 찬성(47.8%)표를 던졌지만 86표 차이로 통과되지 못 했다. 이날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결과는 다시 투쟁하라는 조합원들의 명령으로 보고 있다”며 “전면 파업을 포함한 투쟁 방향을 새롭게 정하고 재협상을 통해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총 28번 만나 임단협 교섭을 진행한 끝에 간신히 잠정합의안을 내놨다. 이 기간 동안 노조는 총 250시간 부분파업을 벌였고, 손실액이 커지자 사측은 공장 문을 닫는 ‘셧다운’이라는 초강수를 두기도 했다. 극심한 진통 끝에 나온 잠정합의안은 노사 모두 한발씩 양보한 결과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특히, 노조는 기본급 동결을 수용하기는 했지만 근무강도 및 전환배치 절차 개선에 합의했다. 하지만 잠정합의안에 대한 투표결과는 누구도 쉽게 예단하지 못 하는 상황이었다. 기본급 동결을 골자로 한 내용은 과반 찬성을 이끌어 내기 힘들었지만, 장기 협상에 대한 조합원들의 피로감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찬반투표가 부결됐던 지난 사례로 비춰봤을 때, 다시 잠정합의안이 나오려면 최소 2주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58.3%의 반대로 부결됐던 지난 2017년엔 라인수당 할증률(30% → 40%) 등을 높여 2주 만에 가결(찬성 57.8%) 된 바 있다. 르노삼성 노조의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부결 행진은 지난 2014년부터 계속되고 있다. 2014년과 2016년엔 세 번이나 투표했고, 2017년과 2018년 역시 1차 투표를 통과하지 못 했다. 통상임금 문제로 기명투표했던 2015년을 제외하면 사실상 4년 연속 부결된 셈이다. 2018년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가장 큰 이유는 ‘기본급 동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 집행부는 기본급을 동결하는 조건으로 직업훈련생 60명 충원, 전환배치 절차 개선 등을 이끌어냈지만 역부족이었기 때문. 특히, 이번에 처음으로 부분파업에 동참했던 노조 영업지부 소속 조합원들이 65.6%나 반대한 것이 투표결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국의 직영사업소에서 근무하는 영업지부 소속 444명의 조합원 가운데 무려 290명이나 반대표를 행사했다. 반면, 부산공장 소속 조합원들은 총 1736명 가운데 52.2%가 찬성표를 던졌고 반대는 47.2%에 그쳤다. 이는 노조 출범 이후 1차 투표결과로는 역대 최대의 찬성률이다. 영업지부 조합원들의 반대표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은 잠정합의안에 대한 상실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노조 설립 이후 사상 처음으로 부분파업에 참여한 영업지부가 기본급 동결이라는 결과에 실망한 기색이 역력했다. 노조 관계자는 “22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대의원들과 향후 투쟁 및 교섭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곧바로 교섭이 진행되긴 힘들겠지만 사측의 태도에 맞춰 투쟁 수위가 달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의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51.8%의 반대로 부결됐다. 기본급 동결이 조합원들의 반발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16일 40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 끝에 임단협에 잠정 합의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21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찬성 1023명(47.8%), 반대 1109명(51.8%), 무효 9명(0.4%)으로 최종 부결됐다. 이번 투표에는 총 조합원 2219명 가운데 2141명(96.5.%)이 참여했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금속노조 가입과 임단협 교섭이 관련 있는 게 아니냐는 소문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이 같은 소문은 사측의 여론전일 뿐, 금속노조 가입은 조합원들의 뜻에 달렸다는 주장이다. 르노삼성 노사는 해를 넘기고도 지난해 임단협 교섭을 타결하지 못했다.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간 총 62차례(250시간) 부분파업을 벌였고, 손실액은 약 2800억원으로 추산된다. 완성차 5개사 가운데 2018년 임단협을 마무리짓지 못한 곳은 르노삼성차가 유일하다. 노조는 현재 ‘협의’로 돼 있는 전환배치 등 인사권을 ‘합의’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합의로 변경되면 노사 대표가 합의서에 서명하고 반드시 지켜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통보에 해당하는 협의와는 차이가 크다. 업계 안팎에서는 이 같은 요구가 금속노조 가입 추진을 위한 배경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흘러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르노삼성 노조는 현대·기아차와 한국지엠과는 달리 민주노총 금속노조에 가입돼 있지 않다. 르노삼성 노조의 2300여 명의 조합원 가운데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에 가입한 인원은 39명에 불과하다. 소수노조는 단체교섭권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기업노조가 조합원 전체를 대표해 왔다.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12월 바뀐 집행부가 금속노조로 체제 전환하는 것을 공약으로 걸긴 했지만 알려진 소문은 사실과 다르다”며 “조합원 3분의2 이상이 동의해야 하는 금속노조 가입 건은 임단협과 별개”라고 해명했다. 조합원들의 뜻에 걸린 금속노조 가입 문제는 금속노조는 물론 사측과도 협의할 사항이 아니라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또 금속노조 가입은 집행부 공약에만 있었을 뿐, 협상 중인 현시점에선 시기상조라고 못박았다. 주 부위원장은 “전환배치 합의 요구가 금속노조 가입과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는 사측이 흘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며 “사측은 이에 대해 부인하고 있지만, 협상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한 여론전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측이 이번 임단협 교섭에서 지면 앞으로도 계속 끌려다닐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것 같다”며 “전환배치 합의 요구는 그간 노조를 마음대로 주물러온 회사로부터 노동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주 부위원장은 회사와 ‘강대강’으로 맞서 싸울 생각이 없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오히려 힘이 없는 조직인데도 사측은 노조의 힘이 너무 강해 협상이 되지 않는다는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게 주 부위원장의 지적이다. 주 부위원장에 따르면 집행부가 금속노조 가입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것도 협상력을 키우기 위한 일환이다. 그간 자체적으로 협상하면서 한계에 다다르자 금속노조와 연대 투쟁하는 방안을 고려했다는 것이다. 끝으로 주 부위원장은 “공장 파업으로 어려움에 빠진 채 우리만 바라보고 있는 협력업체들이 무슨 죄가 있겠나”라며 “사측과 합의점을 찾아 임단협을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덧붙였다. 한편 르노삼성차 노사는 오는 2일 다시 교섭 테이블에 앉는다. 최근 비공개 교섭에서 노사간 입장차가 좁혀진 것으로 알려져 이번 교섭에서는 잠정합의안 도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현재 르노 본사는 임단협 교섭을 속히 타결하지 않으면 수출물량을 배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부산공장이 위탁생산하던 닛산 로그의 수출길이 올해부터 막히기 때문에 새로운 수출물량 확보는 부산공장의 최대 과제입니다. 부산공장이 생산하는 로그는 연간 10만대에 달하지만 계약은 올해 안에 종료됩니다. 크로스오버 신차인 ‘XM3’의 내수 물량 4만대를 내년 1월부터 생산하더라도, 수출물량 배정이 없다면 6만대가 그대로 날아가는 셈입니다. 이렇게 되면 부산공장은 존립이 위태로워집니다. 그런데도 르노삼성 노조는 여전히 사측과 합의할 기색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부산공장은 높은 수준의 생산성을 자랑하고 있는 만큼, 노동강도 완화 등 요구조건을 받아들이라는 입장인데요. 인더뉴스와 만난 주재정 르노삼성차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르노는 돈을 잘 벌어들이는 부산공장을 포기할 수 없을 것”이라며 노동3권을 위한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온건한 성향의 조합원들을 독려해 노조의 권리를 지키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습니다. ◇ 신차 물량 배정은 ‘경영’에 관한 일..노사문제와 별개로 봐야 - 회사를 살리기 위해 노조가 일단 사측과 합의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 “회사를 위해 사측과 합의부터 하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경영에 관계된 생산물량 배정과 노동권은 각각 별개로 봐야 합니다. 회사 존립을 좌지우지하는 물량 배정은 임단협 타결과 관계없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특히 생산감소는 이미 2018년 경영설명회 때 노사 모두 인지했던 내용인데, 사측은 이제와서 물량을 볼모 삼아 노조의 양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이미 정해진 물량 배정 계획을 사측이 임단협 카드로 쓰고 있단 말인가? “지난해 12월 1일 첫 교섭을 할 때만 해도 르노 회장은 우리에게 신차가 없다고 했지만 최근 서울모터쇼에서 XM3의 국내 출시 계획을 밝혔습니다. 통상 신차를 개발할 때 최소 2년 전부터 투자가 시작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미 XM3의 생산 계획을 정해놓고도 협상카드로 이용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직도 사측은 언론과 조합원들에게 합의하지 않으면 수출물량을 주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습니다.” - 르노가 노사갈등을 이유로 XM3 수출물량을 다른 글로벌 공장에 배정한다면? “7개 차종을 혼류생산 할 수 있는 부산공장은 생산라인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인건비 비중도 적어 어느 차종을 들여와도 돈을 벌 수 있는 구조입니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현대차 울산공장과 달리, 6%대의 높은 이익률을 갖고 있는 부산공장에서 내수물량만 생산한다면 르노 입장에서도 손해인 셈입니다.” “특히 사측은 올해 9월 끝난다던 닛산 로그의 생산계약을 돌연 12월로 연장시켰습니다. 이대로라면 내년 5월까지도 생산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노조를 수출물량으로 압박은 해야겠는데 생산성은 좋다보니 사측 입장도 이랬다 저랬다 하는겁니다” - 부산공장의 생산성이 높다고 주장하는데, 경쟁력에 자신 있나? “부산공장은 지난 2016년 하버리포트 평가에서 전세계 148개 공장 가운데 종합 순위 8위에 오른 경쟁력 높은 사업장입니다. 사측은 르노의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의 경쟁력이 부산공장보다 앞선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얼마나 더 좋다는건지 정확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XM3의 유럽물량이 바야돌리드 공장에 먼저 배정된다고 하더라도 판매량이 높다면 부산공장에 추가 배정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닛산 큐슈 공장의 로그 물량을 부산공장에서 일부 가져온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 르노 본사가 부산공장을 처분할 가능성도 생각해 봤는지? “수금이 잘되는 부산공장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사례처럼 정리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르노의 경영이 어렵다면 부산공장보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글로벌 공장부터 폐쇄될 겁니다. 르노가 헐값에 사들인 공장 부지가 현 시세로 약 2조원이 넘는 만큼 향후 부지 매각 가능성은 있지만, 르노삼성은 재무제표나 감사보고서를 따져봐도 수익성엔 흠잡을 곳이 없습니다.” 실제로 르노삼성차의 내수 판매 순위는 매달 최하위에 머물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2012년엔 1720억원의 적자를 봤지만, 2016년과 2017년엔 4175억원과 4106억원의 높은 영업이익을 달성했죠. 특히 르노삼성차의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르노삼성차가 지난 20년간 르노 본사에 차량 부품 매입비, 기술 사용료 등으로 지급한 금액이 12조 2453억원에 달합니다. 특히 르노삼성차를 통해 배당금 파티를 벌이고 있는 르노 본사는 2007년부터 작년까지 총 배당금 9287억원 가운데 7429억원을 쓸어갔습니다. ◇ 노조의 약한 결속력 강화해 열약한 근무환경 개선 - 장기 파업에 대한 조합원들의 피로감이 높은 것으로 안다. “파업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다 보니 장기 파업이 지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최초 파업률은 90%를 넘겼지만 현재는 60%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사측이 조합원들에게 매일 10분간 교육했던 것이 파업률 저하의 큰 배경입니다.” ”파업으로 회사에 위기가 온다는 사측의 말에 순진하고 젊은 조합원들이 우려를 가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조합원들의 평균 연령은 41세밖에 되지 않아 자동차 공장 치고는 상당히 젊은 편입니다.“ “르노삼성이나 한국지엠 같은 외투기업들은 현지공장에서 얼마나 많은 돈을 벌어갈지만 생각할 뿐, 노동자들의 처우에 대한 관심은 별로 없습니다. 회사는 말로만 좋게 요구해서 들어주지 않습니다. 우리 조합원들은 회사와 맞붙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집행부를 믿고 따라와준다면 원하는 바를 쟁취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 노조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금속노조 가입을 생각해 본 적은 없나? “완성차 5개사 가운데 르노삼성과 쌍용차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이 아닙니다. 금속노조 르노삼성지회에 39명이 가입돼 있긴 하지만 소수노조이기 때문에 기업노조가 대표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집행부가 금속노조 가입을 공약으로 내건 것은 사실이지만,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한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회사에 바라는 점과 향후 계획이 있다면? “현재 노사간 신뢰가 없기 때문에 사측에 투명한 경영을 요구합니다. 공장 담벼락에 빨간색 플랜카드를 내걸고 농성 천막을 치는 일은 우리 정서와 맞지 않습니다. ” “다만 단협 조항의 ‘협의’를 합의로 바꿔 회사가 노조를 마음대로 주무르는 일은 막아야 합니다. 앞으로 조합원 교육 등을 통해 결속력을 다지고, 노조다운 노조를 만들어 근로조건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노사는 ‘셧다운’ 이후 다음달 2일 만나 교섭을 재개합니다. 지난 19일 이후부터 더이상 파업에 나서지 않고 있는 노조는 최근 집중 교섭에서 사측과 일부 합의점을 찾은 모양입니다. 하루 빨리 임단협이 타결돼 침체에 빠진 부산 지역경제가 한시름 덜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연관 기사 [인터뷰] 르노삼성 노조 “전환배치는 경영개입 아닌 노동권 관련 사안”
[부산=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르노삼성자동차의 부산공장이 29일부터 사흘간 가동을 멈추기로 했습니다. 노동조합의 장기 파업으로 손실이 커지자 사측이 초강수를 둔 것이죠.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간 총 62차례(250시간) 부분파업을 벌였고, 손실액은 2800억원이 넘습니다. 이를 놓고 곳곳에서 노조에 대한 따가운 질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귀족노조’가 어려운 회사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입니다. 하지만 사실 르노삼성 노조는 설립 후 지금까지 7년간 제대로 된 ‘투쟁’ 한 번 한 적이 없습니다. 지난 2012년 설립된 르노삼성 노조는 업계에서 ‘순둥이’로 통합니다. 그래서 기나긴 파업에도 공장 밖엔 그 흔한 빨간색 현수막도, 농성 천막도 없습니다. 쇠사슬이나 파이프가 줄곧 등장하는 ‘불법 파업’도 남의 일이고, 남들 같은 이념 싸움이나 정쟁(挺爭)도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이 수요 감소로 ‘생산절벽’에 직면한 현시점에서 르노삼성 노조는 무엇을 얻기 위해 장기 투쟁에 나선 걸까요. 주재정 르노삼성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노동강도 완화와 전환배치 ‘합의’를 통해 노동3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 생산량 적어도 수익성 높은 건 높은 노동강도 때문...임금은 ‘최하’ 부산공장의 전체 인력은 총 4220명 수준이고, 이 가운데 노조에 가입된 인원은 약 2300여 명입니다. 이 중에서도 생산라인에 투입되는 조합원 수는 1600명 수준. 이들이 1시간에 만들어내는 차량 수(UPH)는 60대가 넘습니다. 4만 명 가까운 현대차 울산공장이 40~50대 수준인 것과 차이가 큽니다. - 사측에 노동강도 완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지난 2012년 단행한 희망퇴직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약 1600여 명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하지만 업무량은 줄지 않아 2000명도 안 되는 인력이 하루 490여 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높은 노동강도 탓에 작업편성 인력의 10%를 여유인력으로 충원하고 UPH도 55대로 낮추자고 요구했지만, 1600명을 다시 채우라는 것도 아닌데 사측은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현재 사측은 이 같은 노조의 요구에 대해 완강히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신 30명의 직업훈련생을 채용하겠다고 했지만, 노조 측은 부족하다며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노사는 최근 신규 채용 규모에 대한 접점을 찾아가고 있지만, 구체적인 합의까진 ‘아직’인 모양입니다. - 조합원들의 근무현장 실태는 어떤가? “컨베이어 벨트가 국내 다른 자동차 공장에 비해 빠르게 돌아가다 보니 화장실조차 제대로 가기 쉽지 않습니다. 조합원 대부분이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어 허리, 발목, 손목 등 안 아픈 곳이 없어요.” “대체인력이 없다 보니 20명 가량이 투입되는 공정 하나에서 산재를 신청하는 조합원이 11명 수준입니다. 근골격계 질환 치료를 위해 하루 2시간씩 물리치료를 받겠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수용되지 않고 있어요. 이곳 저곳 통증을 참고 파스 한 장으로 버티는 실정입니다.” - 노동조건을 보장하는 내용이 단체협약에 없나? “단협에 관련 내용이 들어있지만 사측은 업무 때문에 발생한 일이 아니라며 발뺌하고 있죠. 얼마 전엔 조합원 한 명이 허리를 다쳐 응급차를 불렀는데도 사측은 제대로 조치도 안 하고 라인을 그대로 가동했어요. 노조의 요구로 작업이 중지되면 사측은 이를 문제 삼아 소송을 겁니다.” - 노동강도가 높은데도 임금이 업계 최저 수준인 이유는? “기본급이 다른 사업장에 비해 덜 오르고 수당도 별로 없어 최저임금을 못 받는 조합원이 많습니다. 사측은 다른 계산방법을 사용해 200명 수준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파악한 건 600여 명입니다. 특히 현대차와 비교하면 우리 조합원들의 연봉이 약 3000~4000만원 정도 떨어져요. 12년 근속했을 때 현대차가 8000만원 이상 받는다면 르노삼성은 5400만원입니다. 20년 넘어봐야 7000만원 수준이죠.” 노동강도 완화와 더불어 전환배치 ‘합의’ 여부도 이번 임단협의 핵심 쟁점입니다. 사측은 ‘협의’로 돼 있는 전환배치를 ‘합의’로 바꾸라는 요구는 사실상 경영권 개입이라는 주장입니다. 노조의 허락을 받아 전환배치하게 된다면 부산공장의 경쟁력이 사라진다는 겁니다. 노조의 입장은 어떨까요? - 전환배치 합의 요구는 경영권 개입이라는 사측 입장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사측은 전환배치 관련 요구를 경영권 개입으로 확대시키고 있지만, 이건 노동권의 문제입니다. 오랜 시간 몸에 익힌 작업 대신 새로운 일을 하라고 하는데 가만히 있을 노동자가 어디 있을까요. 자동차 조립 공정은 쉬워 보여도 최소 3개월 이상 배워야 합니다. ” “지난 2012년까진 전환배치가 ‘합의’로 돼 있었는데 당시 노조 집행부가 사측에 근로조건을 상당부분 내주면서 현재까지 왔어요. 전환배치가 ‘노사 합의’로 돼 있지 않은 자동차 회사는 한국지엠과 르노삼성 밖에 없습니다.” - 전환배치 ‘합의’가 사측에 유리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노조 집행부만 해도 강제로 배치전환 당하는 사례를 많이 겪었습니다. 사측은 인사권을 마음대로 휘둘러 마음에 들지 않는 조합원들을 매우 어려운 공정에 투입시킵니다.” “이를테면 퇴사시킬 인력을 선정해 힘든 공정에 보내면 대부분 못 버티고 3개월 안에 회사를 그만둡니다. 특히 외주 용역들이 전환배치된 자리를 채우기 때문에, 외주화 확대를 저지하기 위해서라도 전환배치는 노사간 합의가 필요합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노동강도 완화와 전환배치 ‘합의’ 요구를 받아들이면 임금 동결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사측은 생산성 저하를 이유로 이를 거부하고 있고, 신규 수출물량도 주지 않겠다며 압박에 들어갔습니다. 관련 내용은 ‘하(下)편’에서 계속됩니다. ☞ 연관 기사 [인터뷰] 르노삼성 노조 “이미 정한 생산물량 볼모로 임단협 합의 요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이 내수 판매 회복과 더불어 부산공장 정상화에 총력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시뇨라 사장은 QM6 LPG 모델 출시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부산공장의 수출물량을 확보해 협력업체 및 고객들의 신뢰를 지킨다는 방침이다. 르노삼성차는 시뇨라 사장이 23일 오전 부산상공회의소를 방문해 내수 판매 회복과 부산공장 정상화를 방안을 설명했다고 이날 밝혔다. 르노삼성차는 CEO의 적극적인 소통을 발판 삼아 고객과 지역 경제, 협력업체의 불안감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허용도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및 나기원 르노삼성차수탁기업협의회 회장과 면담을 가졌다. 그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것”이라며 “임단협 타결과 수출 물량 확보에 성공해도 신뢰를 잃은 뒤라면 이는 절반의 성공에도 미치지 못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차는 내수 판매 회복과 부산공장 정상화 작업을 별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른바 투 트랙 전략을 통해 고객과 협력사들의 신뢰를 잃지 않겠다는 복안이다. 앞서 르노삼성차는 고객들의 품질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4월 한 달간 SM6 및 QM6 구매 고객에게 7년/14만km의 무상보증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또 LPG차 규제 완화에 맞춘 QM6 LPG 모델을 앞세워 판매 회복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뇨라 사장이 지난 16일 부산시장과의 면담에서 한국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약속하고 이날 부산상공회의소에서 향후 경영 활동을 설명한 것도 고객 신뢰를 지키기 위한 일환이다. 그는 22일 최근 1년간 신차를 구매한 고객들에게 신뢰를 호소하는 CEO레터를 발송하기도 했다. 또 시뇨라 사장은 이 같은 판매 회복을 위한 노력과는 별도로, 미래 물량 확보를 통한 부산공장 정상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임단협 타결과 수출물량 확보로 부산공장을 정상화시켜 부산·경남 지역의 고용과 경제 안정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뇨라 사장은 지속적으로 프랑스로 건너가 XM3 유럽 판매 차종이 타 국가가 아닌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수 있도록 본사 경영진을 설득하는 중이다. 이어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및 협력업체 임직원들에게 생산물량 확보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나기원 르노삼성차수탁기업협의회 회장은 “협력업체 및 고객들에게 CEO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이 르노삼성차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이제 노사가 힘을 합쳐 내수와 수출 시장 모두에서 고객 및 파트너들의 신뢰를 지켜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은 “내년 출시 예정인 XM3 인스파이어 등 한국 시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부산공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사 간 임단협이 타결돼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르노삼성차는 16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과 만남을 갖고 르노삼성차의 한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경영 활동을 약속했다. 이와 더불어 조속한 임단협 타결을 위한 논의도 함께 진행했다. 도미닉 시뇨라 사장은 이날 오거돈 시장과의 만난 자리에서 “르노삼성차는 르노그룹 D세그먼트 차량 연구개발 및 판매에 전략적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뇨라 사장에 따르면 부산공장은 르노삼성차가 한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자원이다. 시뇨라 사장은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XM3 인스파이어를 한국 투자의 대표적인 사례로 들었다. 지난 3월 서울모터쇼에서 한국 시장을 위해 세계 최초로 선보인 크로스오버 SUV XM3 인스파이어는 세단과 SUV의 장점을 모아놓은 차종이다. 이어 시뇨라 사장은 르노삼성차의 핵심 모델인 SM6와 QM6 개발을 비롯해, 도넛탱크 등 LPG 관련 기술 개발도 한국 시장을 위한 투자 사례라고 설명했다. LPG차의 약점이던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도넛탱크는 SM7과 SM6, 올 여름 출시할 QM6 LPG모델에 적용된다. 르노삼성차는 국내 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택권을 위해 클리오와 마스터, 트위지 등 수입 판매 모델도 꾸준히 들여올 방침이다. 특히 중형 상용 밴인 마스터을 승합차로 만든 버스 버전도 조만간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또 그간 르노그룹 본사로부터 들여와 판매하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의 경우 올해 9월부터 부산에서 생산된다. 르노삼성차는 국내에서 생산될 트위지를 통해 신규 고용 창출, 수출 증대 등 지역경제 성장 촉진에 기여하기로 했다. 다만 시뇨라 사장은 이 같은 투자가 이뤄지려면 조속히 임단협부터 타결해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부산공장은 생산 물량의 65%를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임단협 타결을 통해 XM3 유럽 판매 차종 등 수출 물량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시뇨라 사장은 업계 최고 수준의 무상보증 기간으로 파업 장기화에 따른 품질 저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차는 이번달 SM6와 QM6를 구입한 모든 고객들에게 7년/14만km 보증연장 무상제공을 결정했다. 끝으로 시뇨라 사장은 오 시장에게 파업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상황을 설명했다. 르노삼성차의 향후 수출 경쟁력 강화와 협력업체 경영난 극복을 위해 부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오 시장은 이에 대해 “르노삼성차의 향후 지속적인 투자 계획을 환영한다”며 “르노삼성 노사 모두가 최선을 다해 협상을 마무리하고 부산 대표기업으로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해 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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