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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생명, 신용등급 ‘AA-’ 신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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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3, 2014, 16:03:42

한신평, 등급전망 '안정적'.."수익성 개선중, 상품 포트폴리오 양호"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KDB생명보험이 ‘AA-’의 신용등급을 신규로 부여받았다. 

 

한국신용평가는 KDB생명보험의 제3회 후순위사채에 대해 신용등급을 ‘AA-’로 평가했다고 5일 밝혔다. 등급전망은 안정적이다.

 

한신평은 등급 평가의 주요 근거로 자산 및 수입보험료 기준 중견 생명보험사 양호한 보험상품 포트폴리오 구성 안전자산 위주의 자산 포트폴리오 및 개선된 자산건전성 산업은행의 지원가능성 등을 꼽았다.

 

한신평은 개선된 자산건전성, 지속적인 흑자영업 등 전반적인 재무상태가 양호하다유사시 대주주의 지원가능성을 감안할 때 KDB생명의 중기 등급전망은 안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973년 동해생명보험으로 설립된 KDB생명은 1996년 금호아시아나그룹을 거쳐 20103월 산업은행 계열로 편입됐다. 산업은행 계열 주주지분율은 총 85.04%(KDB칸서스밸류유한회사 60.35%, KDB칸서스밸류사모투자전문회사 24.70%)이다.

 

KDB생명은 20139월말 기준, 총자산 121000억원의 규모를 보유하고 있다. 같은 기간 자산과 수입보험료 기준으로 각각 2.1%, 2.9%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중견 생명보험사로 평가받고 있다.

 

KDB생명은 5000명 수준의 등록설계사와 24곳 제휴 금융기관(은행 15, 증권사 6, 카드사 3)을 보유하고 있는 등 영업망 구조는 비교적 안정적인 것으로 한신평은 판단했다.

 

대형보험사에 비해 저축성보험의 비중이 높은 편이긴 하지만, 저축성 보험 위주의 소형보험사에 비해서는 보장성 보험료 수입의 비중이 높아 상품포트폴리오는 비교적 양호하다는 평가다.

 

산업은행 계열에 편입된 후 리스크관리를 강화하면서 수익률의 변동성이 낮아지고 있다는 평가다. 위험률차 손해가 큰 보험상품의 계약기간이 만료되면서 위험률차가 개선된다면 수익성도 상향될 것이란 예상이다.

 

다만, 위험보험료 대비 사망보험금 비율은 100%를 넘는다는 부분은 지적됐다. 이에 따라 상품설계, 언더라이팅, 보험금지급관리 능력에서 대형보험사 수준에 못 미치고 있으며, 이는 과거 판매된 암보험의 위험률차 손해로 인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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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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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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