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생손보협회 "노후연금·건강보장에 앞장설 것"

URL복사

Thursday, March 06, 2014, 19:03:16

2014년 보험업무설명회서 이 같이 밝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보험업계가 정한 주요과제로 고령화시대에 따른 장수리스크 중의 하나인 노인세대의 연금활성화와 건강분야를 꼽았다. 이에 연금저축활성화와 의료서비스 방안을 마련해 새로운 수익원으로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6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한 ‘2014년 보험감독 및 검사 업무설명회에서 노후보장을 위한 연금활성화와 건강보장분야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먼저 생명보험협회는 노인인구를 위해 연금종합포털을 구축하고 미래설계센터를 신설해 사적연금활성화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는 방침을 내세웠다. 신상품 개발과 온라인 판매채널을 이용해 노후대비상품 가입을 활성화 하겠다는 것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생보사가 다년간 축적한 질병관련 전문성과 인적·물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또한 의료관광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 해외환자 유치확대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손해보험협회는 올해 연금의료비저축 상품을 출시할 예정으로 의료비계좌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건의할 예정이다. 여기에 의료비 인출범위에 노인실손의료보험료를 반영하고 소득세율을 추가 감면을 건의해 제도가 활성화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손보협회는 사회적취약계층과 저소득층이 자발적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저소득층을 위한 환급형 세액공제와 연금저축 보조금지급 제도를 도입하고, 베이비부머 세대들을 위해 연금 납입에 대한 세제혜택 확대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생·손보협회 모두 건강생활서비스 분야에 참여를 허용하도록 추진해 건강과 노후준비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고객니즈에 맞는 간병보험 상품개발로 간병보험의 저변을 확대해 신성장 동력으로 발굴하겠다재무와 건강분야에 강점을 가진 손보사가 건강과 노후설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금감원 관계자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이들에 대한 보험가입 차별요소 등 불합리한 업무관행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가족에 대한 보험업무 적정성 여부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