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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편의점 영토 확장② GS25, ‘컬처 리테일’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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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6, 2022, 09:06:18

갓생기획부터 원소주까지..GS25의 팝업 '흥행'
상품 판매 넘어 MZ에게 놀 수 있는 공간 마련

팬데믹을 지나 일상 복귀가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편의점업계는 고민이 큽니다. '편의점 5만개 시대'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사람들은 2년간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졌습니다. 엔데믹을 맞아 보복 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하는 게 업계의 공통 숙제입니다. 차별화를 앞세워 편의점마다 색깔 내기에 한창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온라인에서의 제한된 경험을 오프라인 현장에서 체험했을 때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터를 제공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GS리테일의 GS25가 MZ세대들에게 편의점이 일종의 놀이터로 다가갈 수 있도록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펜데믹 기간 동안 오프라인 활동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던 MZ세대들을 GS25의 충실한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입니다. 

 

16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최근 부산과 서울에서 선보인 팝업 스토어들이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지난달 부산 전포동에 원소주 팝업스토어 '지에스 원'을 열었습니다. 원소주는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 소주 브랜드입니다.

 

원소주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한정된 물량을 사기 위해 명품 매장에서만 보던 '오픈런(매장 앞에서 대기하다가 문이 열리면 바로 입장하는 것)'이 벌어졌습니다. 오픈 당일 방문 고객은 1000명을 돌파했고 당일 준비한 3000병은 오픈과 함께 모두 소진됐습니다.

 

한정판 패키지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6일까지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서 2만1000병, GS리테일 온라인 주류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서 9000병이 나가며 일주일 간 총 3만병을 판매했습니다. 원소주 로고와 라벨을 활용한 굿즈, 패션 협업 상품들도 2030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박재범이라는 셀럽의 영향력을 토대로 팝업 스토어에서 고객들이 원소주 말고도 유명 패션업체들과 제휴한 굿즈들을 많이 구매했다"며 "기존에 팔았던 상품을 재판매하는 게 아니라 대중적이고 인지도 있는 업체들과 협력해 선보인 게 좋은 반응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GS리테일 측은 GS25가 소비자들 머릿속에 '상품만 파는 편의점'으로 인식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본질인 상품 판매 역할에 더해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지난달 21일부터 한 달간 서울시 성수동에 문을 연 '갓생기획실'이 대표적입니다.

 

갓생기획은 GS25의 2030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신상품 개발팀이고 갓생기획실은 이들의 일상을 구현한 공간입니다. 가상 인물 '김네넵'으로 대표되는 Z세대 직장인의 애환을 4개의 테마로 구성했습니다. 캐릭터 굿즈와 즉석 사진 인화가 가능한 포토존, SNS 연계 이벤트 등은 2030의 발길을 잡기 충분했습니다.

 

네넵이는 퇴근 후 '갓생'을 위해 여러 계획을 세우고 유행을 따라 뭔가를 열심히 시도하지만 금방 싫증을 냅니다. 뚜렷한 결과물은 딱히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모든 과정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듯한 모습을 연출합니다. MZ세대의 공감 포인트를 잘 잡았다는 평가입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MZ세대에게 팝업스토어는 온라인에서 느낀 흥미와 열광의 감정을 실질적으로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며 "온라인에서의 제한된 경험을 오프라인 현장에서 체험했을 때 신나고 재미있을 수 있도록 하나의 놀이터를 제공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결국 재미요소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경험을 점유하고 이를 브랜드화하는 것이 GS리테일의 전략으로 보입니다. 솔직함과 이색 협업을 선호하면서도 직접적인 홍보, 억지스러운 콜라보는 금세 외면하는 2030세대를 겨냥해 자연스러운 방식의 브랜드 노출을 선택한 겁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유통회사라고 해서 단순히 상품 판매에 그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오프라인 만의 강점을 살려 여러 문화 콘텐츠들과 다양하게 결합하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컬처 리테일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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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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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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