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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브레이크 걸린 배달앱, 엔데믹 탓?…“고민은 따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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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2, 2022, 17:06:36

4월 앱 사용시간 전월대비 10~17% 감소
엔데믹·봄철 영향 있지만 핵심은 배달비 논란
소비자 "비싸다" vs 업계 "지속가능한 요금 필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로 날개를 달았던 배달앱이 최근 주춤합니다. 거리두기 해제로 외출이 증가한 영향이 있지만 더 큰 이유는 배달비에 대한 소비자와 업체 간 온도차이가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비싼 배달비'라는 소비자 인식이 여전한 가운데 수익성을 개선해야 하는 배달앱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2일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분석에 따르면 지난 4월 배달앱 사용시간이 모두 줄었습니다. 4월 셋째 주(4월 18~24일·안드로이드 기준)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의 총 사용시간은 354만·76만·32만 시간으로 전월동기 대비 각각 10.1%, 11.3%, 16.7% 감소했습니다.

 

음식 주문을 위해 배달앱을 설치하는 건수도 줄었습니다. 4월 앱 신규 설치 건수는 배민 45만6000회, 요기요 33만9000회, 쿠팡이츠 11만4000회로 지난 3월에 비해 배민은 23.6%, 요기요는 32.8% 줄었습니다. 쿠팡이츠의 감소분은 38.3%로 감소폭이 가장 컸습니다.

 

배달앱 이용 감소의 표면적인 이유로는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을 꼽을 수 있습니다. 4월 엔데믹 전환으로 오프라인 보복소비가 확대됐고 모임과 회식이 활발해졌습니다. BC카드 분석에 따르면 거리두기 해제 시점(4월 18일~30일) 주점 업종 법인카드 매출은 해제 전 시점(3월 1~20일) 대비 70% 늘었습니다. 

 

벚꽃 구경 등 봄철을 맞아 따뜻한 날씨를 즐기려는 인파까지 거리로 쏟아지면서 야외 활동 인구가 늘었고 배달 앱 주문 횟수는 줄었습니다.

 

이 같은 통계에 대해 코로나 기간 고속성장을 거듭한 배달시장의 성장세가 꺾였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하지만 배달앱 업체들은 보복소비와 계절적인 요인이 맞물렸을 뿐 향후 무난한 회복세를 전망했습니다.

 

 

업체들은 오히려 배달비에 대한 소비자와의 인식차이를 걱정합니다. 특히 '단건배달'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더 한 명이 서너 건 묶어 처리하는 기존의 묶음배달과 달리, 단건배달은 라이더 한 명이 한번에 한 건의 주문만 처리합니다.

 

2019년 쿠팡이츠가 처음 서비스를 선보였고 배민도 지난해 6월 '배민1'을 출범하며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단건배달을 이용한 소비자는 주문한 음식을 평균 30분 이내에 따뜻한 상태로 받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유튜브, TV광고 등을 통해 단건배달의 장점이 연일 홍보됐고 트렌드로 자리 잡아갔습니다.

 

반면 플랫폼 입장에서는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이전과 동일한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더 많은 라이더가 필요해졌고 라이더 수급에 큰 비용을 지출하게 됐습니다. 그럼에도 시장 1,2위 사업자인 배민과 쿠팡이츠는 점유율 확보를 위해 출혈경쟁을 이어갔고 수익성은 악화했습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매출은 지난해 2조87억원으로 최대 기록을 냈으나 2019년부터 지난해(영업손실 756억원)까지 3년 연속 적자입니다. 쿠팡이츠 역시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따라 양사는 올해초 프로모션 요금을 종료했고 새 요금제를 도입했습니다. 점주와 소비자는 "사실상 요금을 인상한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현재 단건배달 요금제는 배민이 '중개이용료 6.8%+배달비 6000원(기본형)', 쿠팡이츠는 '중개이용료 9.8%+배달비 5400원(일반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서울연구원의 '배달서비스 이용 현황' 조사에 따르면 지난 3월 배달료 인상(프로모션 종료) 이후 10명 중 3명이 배달 이용 빈도가 줄었다고 답했습니다. 또 적정 배달료 수준은 '2000원 이하'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주문액 대비 10% 이하일 때 배달료 지불 의향이 가장 높았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구조가 반복될 경우 단건배달은 지속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배달시장을 둘러싼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상황에서 소비자와 라이더, 점주와 플랫폼 모두 계속 손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배달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요금 책정이 필수"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배달산업 생태계가 건강하게 크기 위해서는 외국처럼 소비자 배달팁 현실화 등의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업주와 고객, 둘을 연계하는 라이더가 공생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의 플랫폼 이용료에 대해 고민할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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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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