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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편의점 영토 확장① CU, 일상에 금융을 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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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5, 2022, 09:06:32

CU 상업자표시편의점 1호 '마천파크점'
바이오등록, 상담 통해 금융사각지대 ↓

팬데믹을 지나 일상 복귀가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편의점업계는 고민이 큽니다. '편의점 5만개 시대'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사람들은 2년간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졌습니다. 엔데믹을 맞아 보복 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하는 게 업계의 공통 숙제입니다. 차별화를 앞세워 편의점마다 색깔 내기에 한창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은행과 편의점이 손잡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은행은 점포 수 통폐합으로 편의점을 신규 채널로 주목, 편의점은 최근 역할 확대 흐름에 따라 생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의 CU가 이런 흐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서울 송파구 마천동 CU마천파크점에서는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흔한 ATM(자동화기기) 이용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입출금 업무를 포함해 계좌를 개설하고 바이오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원과 업무도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게 가능할 수 있는 이유는 마천파크점이 '상업자 표시 편의점(PLCS)'이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지하철 5호선 마천역 2번 출구로부터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상가에 층마다 자리 잡은 편의점과 부동산, 독서실 등은 여느 아파트단지 초입에 있는 건물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특이한 점은 지난해 10월 CU마천파크점 문을 열며 점포명을 '하나은행XCU'와 'CUX하나은행' 두 가지로 표시했다는 점입니다.

 

매장에 들어서면 왼쪽에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스마스 셀프존'이 보입니다. 편의점 면적(약 50평)의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은행 서비스가 단순히 매장 안에 숍인숍(매장 내 매장) 형태로 입점한 것이 아닌, 제휴 브랜드 서비스 및 콘텐츠를 융합한 디지털 혁신 점포라는 설명입니다.

 

 

스마트 셀프존에서는 영업점을 가지 않아도 창구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STM(스마트텔러머신)을 이용해 적금가입부터 체크카드 발급, 스마트폰 뱅킹 가입 등 '셀프 뱅킹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 상담원 연결 버튼을 만들어 노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직원과 영상통화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은행 서비스를 위해 방문한 30대 박 모씨는 "근처 아파트 단지에 사는데 주변에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 중 여기가 제일 가까워 편의점 가는 김에 가끔 온다"며 "대기를 피하기 위해 사람 없는 시간에 주로 방문하고 있고 ATM 기능을 많이 이용하지만 저번에는 체크카드 발급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편의점 반경 500M 이내에 은행 ATM 기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가장 인근에 위치한 하나은행 점포는 거여동지점으로 CU마천파크점 기준 도보로 1.3㎞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마천1동 주민은 20분 이상 걸어야만 은행에 갈 수 있습니다.  

 

스마트 셀프존 앞에는 은행에서의 대기 공간 같은 라운지를 조성했습니다. 창을 향하게 하고 등받이와 식물로 벽을 만들어 휴식 공간과 편의점 코너를 분리했습니다. CU마천파크점은 365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주말과 야간에도 창구 업무(일부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금융 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편의점 매출도 덩달아 올랐습니다. CU에 따르면 마천파크점 STM을 이용한 은행 업무 처리 건수는 약 6개월 만에 1만건을 돌파했고, 지난달 하루 방문자 수는 서비스 도입 전 대비 3배가량 증가했습니다. 특히 하나카드 결제 건수는 전년 동기보다 약 15% 신장했습니다.

 

이같은 호응은 지난달 2호점(안양시 동안구 비산자이점) 출점으로 이어졌습니다. 시민들은 보안을 고려한 독립 공간 및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다만 STM이 한 대뿐이라 회전율이 낮은 점, 모든 업무가 가능하지 않은 점은 테스트 기간 해결해야 할 숙제로 보였습니다. 또한 직영으로 운영하는 형태인 만큼 향후 확장성에서도 넘어야할 산이 많을 듯 했습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금융 특화 매장을 지정할 때는 해당 지역에 은행 지점이 얼마나 부족한지 즉 금융사각지대를 위주로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2호점을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제휴처와 협업해 금융 서비스를 강화한 매장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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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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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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