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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2025년까지 일회용 컵 퇴출...“환경·상생·채용” 전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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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6, 2021, 11:04:46

올해 리유저블컵 시범운영 시작..지역상생 음료 개발 등 상생 시스템 구축
탄소 30% 감축·채용 30% 확대 목표..전체 인원 중 취약계층 비율 10%↑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오는 2025년까지 일회용 컵 퇴출을 선언했습니다. 향후 30% 가량 탄소 감축과 30% 채용 확대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6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 따르면 일회용컵 전면 사용 중단 등을 포함한 2025년까지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인 ‘Better Together:가치있는 같이’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스타벅스의 이번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은 기존 ‘환경’ 문제 외에도 ‘상생’과 ‘채용’으로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고객·지역사회와 교감하며 동반 성장한다는 취지로 마련됐습니다.

 

Better Together로 명명된 이번 스타벅스의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은 향후 30% 탄소 감축을 목표로 하는 ‘플래닛(Planet)’과 30% 채용 확대 등을 중심으로 하는 ‘피플(People)’ 분야를 양 축으로 5가지 세부과제가 2025년까지 진행됩니다. 

 

◇ 탄소 30% 감축 “Better Together 플래닛”

 

 

전국 스타벅스 매장은 일회용컵을 대신할 리유저블(Reusable)컵 사용을 점진적으로 도입해 2025년도 일회용컵 사용률 0%에 도전합니다.

 

그 첫 시작점으로 올 하반기 중 시범 매장을 선정하고 리유저블컵을 도입해 운영합니다. 해당 시범 매장에서는 일회용컵을 대신해 일정 금액 보증금이 있는 리유저블컵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사용한 컵을 리유저블컵 운영 매장의 무인 반납기 등을 통해 반납하면 보증금이 반환되는 형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는 올해 시범 매장 운영 이후 향후 보완점 등을 개선해 2025년에는 전국의 스타벅스 매장으로까지 리유저블컵 사용을 확대, 일회용컵 사용을 전면 중단한다는 목표입니다.


대체육과 같이 메탄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식물 기반 대체 상품 개발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이동 거리를 단축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국산 재료 기반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스타벅스는 올해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신제품 음료 5종 출시를 목표로 매년 개발 범위를 늘려 2025년도에는 최대 10종까지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아울러 올해 서울지역에 전기배송트럭 도입을 시작으로 2024년부터는 전국의 스타벅스 물류배송 트럭을 친환경 전기트럭으로 확대 변경해 나갑니다.

 

◇ 채용 30% 확대 “Better Together 피플”

 

 

2025년까지 채용을 대폭 확대해 나가며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합니다. 스타벅스에는 현재 1만8000명의 파트너가 근무 중인데요. 25년까지 현재 인력의 30%를 웃도는 약 5500여명 규모의 추가 채용 확대를 통해 총 2만3500명 수준 이상의 파트너를 고용하겠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장애인·중장년·경력 단절여성 등의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역시 강화해 나가며 2025년에는 전체 임직원의 10% 정도를 취업 취약 계층에서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그동안 많은 고객의 응원 속에 혁신과 성장을 거듭해 올 수 있었던 스타벅스가 다시 한번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새로운 변화를 실행하고자 한다”며 “2025년까지 중장기 전략 ‘Better Together’의 목표 달성을 위해 스타벅스 파트너와 고객 및 많은 유관 정부기관·NGO 단체·협력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으로 많은 응원과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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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영 기자 lisaco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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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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