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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건, 코로나에도 2Q ‘역대 최고 영업익’ 3033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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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3, 2020, 14:07:27

상반기 영업이익 6370억원..‘반기 최대 영업익’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LG생활건강이 올해 상반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가 있었지만, 역대 가장 높은 반기 영업이익과 2분기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LG생활건강은은 올해 2분기 연결 잠정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조 6795억원, 637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0.7% 줄고 영업이익은 2.1% 증가해 최대 반기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관광객 유입이 사라져 면세점 성장이 어려웠고, 이로 인해 매출에 타격을 받았다”라며 “예상보다 강하고 긴 코로나19와의 싸움으로 힘들었던 환경에서도 충실하게 흔들림 없이 사업에 임해 이뤄낸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7% 감소한 1조 7832억, 영업이익은 0.6% 증가한 3033억을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고의 2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2005년 1분기 이후 61분기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화장품 (Beauty) 사업부문에서는 상반기 매출 1조 9898억, 영업이익 3998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1.5%, 15.3%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관광객 유입이 사라지고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의 재고 소진을 위한 할인 경쟁으로 면세점 매출이 타격을 받았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후’는 탄탄한 브랜드력에 기반한 소비자 수요로 지난해에 이어 상반기 매출 1조를 돌파했습니다. 또 중국 사업이 빠르게 정상화되고 상반기 최대 행사인 6.18 쇼핑축제에서 럭셔리 화장품이 좋은 성과를 거두며, 해외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17% 성장했습니다.

 

생활용품(Home Care &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상반기 매출 9415억, 영업이익 1285억을 달성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6.4%, 79.7% 올랐습니다. 홈케어(Home Care)부문은 항균 티슈와 같은 위생용품에 대한 높은 수요가 지속됐고, 미세 플라스틱 무첨가 섬유 유연제 ‘아우라’ 등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더마, 헤어·바디·오랄케어 등이 속해 있는 데일리 뷰티(Daily Beauty)는 ‘닥터그루트’와 ‘프로폴리테라’, ‘벨먼’과 같은 프리미엄 라인들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디지털 채널 강화 전략을 통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7% 성장했습니다.

 

음료(Refreshment)사업부문은 상반기 매출 7482억, 영업이익 1087억을 달성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4.8%, 35.8% 증가했는데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야외활동이 제한적이었음에도 코카콜라, 몬스터에너지, 조지아 등 주요 브랜드가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특히 일상에서도 여름을 즐길 수 있도록 홈 피크닉, 홈 캠핑 등의 콘셉트를 담은 ‘Coke 썸머 에디션’을 출시하는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던 것이 한몫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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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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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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