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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배달원들, 배민커넥트 ‘역차별’ 개선 목소리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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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03:10:39

배민커넥트 배달원 수익 높은 단거리 콜 단독 추천
장거리·직접 결제 건 모두 배민라이더에게 몰려
배민라이더 “요기요로 가는 배민라이더 급증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민커넥트가 남긴 찌꺼기 주워먹기도 지쳐요.”, “요기요에 지원했어요. 배민한테 뒷통수 맞은 기분이라서요.” 배달의민족 배달원(배민라이더) 두명이 23일 말했다. 다른 배달원은 “요기요 담당자 말로는 지금 지원하는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엄청 많다던데요”라고 덧붙였다.

 

배민라이더들 중 일부가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 대한 특혜 때문에 ‘요기요’ 등 경쟁사로 소속을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업체의 중요 경쟁력인 ‘배달인력 확충’을 위해 커넥트를 도입했지만, 이 때문에 전문 배달원들이 배달의민족에서 일하기를 그만두고 있다.

 

배민커넥트는 점심·저녁에 급증하는 배달 수요를 고려해 배달의민족이 지난 7월 도입한 크라우드소싱 서비스다. 이를 통해 자전거·전동 킥보드·오토바이 등을 타고 ‘쿠팡플렉스’처럼 누구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배달 일을 할 수 있다.

 

문제는 비전문 배달원인 배민커넥트 배달원을 위한 수익보장 조치였다. 배달의민족은 수익성이 높은 단거리콜(배달지역까지 직선거리 2km 미만)을 15초동안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게만 단독으로 먼저 보여주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실행 중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배민라이더들은 단거리 콜을 받기 어려워졌다. 단거리 콜은 장거리 콜과 비교했을 때 배달 시간이 짧아 수수료 대비 근무 시간이 적다. 장거리 콜을 할 경우 ‘거리 할증’을 받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론 같은 시간 동안에 단거리 콜을 여러번 끝내 건당 수수료를 받는 편이 더 많은 돈을 번다.

 

이 때문에 배달원들은 장거리 콜을 ‘똥콜’이라 부르며 덜 선호한다. 이에 더해 배민라이더들은 배달 거리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는 배달 콜 수 자체도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비전업 배달원들을 위한 배달의민족의 정책이 전업 배달원들의 생계에 어려움을 준 것이다.

 

 

실제로 한 배달원은 “배민커넥트 이후로 한 시간에 평균 배달을 세 건도 못하는 날이 많다”며 “오늘은 오토바이 대여비 버는 데에 만족했다”고 말했다.

 

다른 배민 라이더들은 “커넥트랑 콜을 같이 보여줘라”, “배달 수수료가 그대로여서 수입원은 줄고, 렌탈료를 그대로 받는데 이건 착취다”, “오늘까지만 해야겠다. 못해먹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함께 채팅방에서 대화하던 배민라이더 중 두 명은 다음날 “퇴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배민라이더들의 불만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배민라이더들에 따르면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배민라이더들과 달리 배달 콜을 취소할 수 있다. 배달하기 힘든 피치못할 사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지만, 더 마음에 드는 콜이 있을 때 받아둔 콜을 취소하는 식으로 악용할 여지가 있는 기능이다.

 

또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소비자와 만나 현금이나 카드 결제를 해야하는 배달 건을 맡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전문 배달원들이 카드 결제기와 거스름돈 등을 챙기는 것이 부담이었을 거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시간 단축이 생명인 배달업계에서 배민라이더들은 “결제 때문에 늦어지기까지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 배민라이더는 “콜을 잡기 힘들어 요기요나 배민커넥트로 넘어가는 배민 라이더도 있다”며 “보통 배민에서 배달비 무료 이벤트 등을 하는 날엔 배달 주문이 많았지만, 이젠 그마저도 배민 커넥트가 다 가져간다”고 설명했다.

 

다른 배민라이더는 “배민라이더들의 장거리 배달 수수료 제도를 바꾸는 식으로 개선할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단거리 배달은 커넥트를 활용하는 식으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측은 “개선책 등을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식사 시간에 몰리는 배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배민커넥트를 도입한 것을 장기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있다”며 “하지만 개인사업자인 배달원들 수익을 고려할 수밖에 없고, 실제로 배달 요금·건수·대여·보험 등에 따라 회사를 옮기기도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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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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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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