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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에 포트홀 감지”...SKT-서울시, 5G 기반 교통인프라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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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7, 2019, 13:01:05

2020년까지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IoT 등..무단횡단·포트홀 등 30여개 교통 안전 서비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T와 서울시가 신호등·정류장을 통해 자동차에 도로사정을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5G를 통해 무단횡단·포트홀·전방사고 등을 알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0.01초. 두 기관은 약 254억원을 들여 이같은 시스템을 갖춘 121.4km 길이 테스트베드를 조성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서울시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 C-ITS’ 사업은 5G·차량용 통신 기술 등 첨단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더 안전한 교통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사업은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IoT 구축 ▲버스·택시 등에 5G 차량통신 단말 보급 ▲데이터 수집·안전정보 전달을 위한 5G 관제센터 마련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포함한다. 사업기간은 2020년말까지고 사업비는 약 254억원이다.

 

 

대상은 경부고속도로·강남대로·경인마포로·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과 도시고속도로 구간이다. 길이는 총 121.4km다.

 

이번 사업은 5G를 최초로 접목한 ‘C-ITS’ 사업이다. SK텔레콤은 주요 도로에 5G인프라를 설치한다. 또 5G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인 차량용 5G단말 2000여대를 버스·택시·교통신호제어기 등에 공급한다. 5G V2X 기지국과 단말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 포트홀·전방사고·무단횡단 보행자 등 0.01초만에 전달

 

5G버스·택시는 정류장·신호등 등과 수시로 신호를 주고 받아 데이터를 수집한다. SKT와 서울시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으로 위험 상황을 파악해 5G 차량에 경고를 전달한다. T맵을 통해 일반 차량에도 교통 정보를 전달해 교통사고를 줄인다.

 

전 과정은 LTE의 10배에 달하는 5G의 빠른 응답 속도를 통해 0.01초 안에 이뤄진다. 100km/h로 달리는 자동차의 경우 5G로 위험을 모두 감지하는 사이에 이동하는 거리는 28cm에 불과하다. LTE의 경우 10배인 2.8m를 지나서야 위험을 전달받는다.

 

또 5G 기반 미래형 교통 체계를 구축하면 30여개 새 안전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5G는 도로에 설치한 검지기를 통해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를 주변 차량에 경고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7년 무단횡단 교통사고는 9590건. 전체 보행자 사고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5G검지기는 야간·악천후에도 무단횡단자를 인식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SKT 5G는 응급 차량이 접근할 때 앞서가는 차량에 알려줘 길 터주기도 유도할 수 있다. 버스 승강장이 혼잡할 경우 진입 버스가 서행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또 SKT 5G는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기능도 있다. 급커브로 앞이 안 보이는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뒤따라오는 차에 사고소식을 알려줘 다중 추돌 상황을 방지한다. 장마철 폭우로 인한 도로 파손(포트홀) 정보도 자동 감지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미리 제공한다.

 

아울러 SKT와 서울시는 서울 마포구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행할 수 있는 대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올해 상반기에 조성한다. 테스트베드에선 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이 함께 달린다. DMC지하철역–주요 건물을 오가는 SKT 자율주행 차량은 이르면 6월부터 운행할 예정이다.

 

◇ 5G·자율주행·T맵 경쟁력으로 수주

 

SK텔레콤은 5G·자율주행 등 ICT기술센터에서 수년 간 개발한 선도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수주했다. 특히 2017년부터 5G자율주행차를 공공도로에서 운행하는 등 SK텔레콤 차량통신·자율주행 리더십이 경쟁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6년 동안 혁신을 계속해온 T맵 역시 경쟁 우위 요소로 꼽혔다. SK텔레콤은 1800만명이 쓰는 ‘T맵’을 통해 도로, 요일·시간대, 날씨별 빅데이터를 10년 이상 분석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초정밀지도’도 개발 중이다.

 

5G 시대에는 IoT·빅 데이터·AI 등의 첨단 기술이 융합돼 자율주행·스마트팩토리 등 새로운 B2B 시장이 열린다. SK텔레콤은 ▲안산 반월공단에서 선보인 ‘5G 스마트팩토리’ ▲서울 ‘C-ITS 실증 사업’으로 입증된 B2B 추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5G 사업을 선도할 전기를 마련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C-ITS 사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5G·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이 융합된 미래 사업”이라며 “당사가 가진 글로벌 최고 기술을 총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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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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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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