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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이재후 신임 대표 선임...1년 3개월 만에 수장 교체 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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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0, 2018, 18:10:22

작년 7월 선임된 유한익 전 대표는 신임 공동의장으로 이동..신규투자·신사업 추진할 듯
이재후 대표, 딜비즈니스·슈퍼마트 성장 추진 계획..업계 “대표이사 교체 배경 의아해” 수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소셜커머스 기업 티몬이 유한익 대표이사 체제 1년 3개월 만에 이재후(37) 스토어 그룹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유한익 전 대표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티몬 사업 전략과 매출 목표에 대해 밝히는 등 적극 행보를 이어나갔다.

 

하지만 한 달도 되지 않아 이재후 대표 체제로 바뀌고, 유 전 대표는 이사회 공동의장으로 이동했다. 이커머스 업계는 티몬이 1년 만에 급작스럽게 수장을 교체한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일 티몬에 따르면 이재후 신임 대표이사는 이날부터 내부 경영을 총괄해 사업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유한익 신임 이사회 공동 의장은 4세대 신유통시대를 대비한 중장기 전략 수립과 전략적 제휴와 신규투자 유치에 집중한다.

 

◇ 작년 7월 이후 대표 2번 교체..‘이재후 대표‘ 체제 시작

 

이재후 신임 대표이사는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수석 졸업하고 베인앤컴퍼니를 거쳐 스탠포드 MBA를 마쳤다. 소셜미디어 서비스인 빙글(vingle)의 성장 전략이사, 티몬 사업전략실장, 티몬 스토어 그룹장을 거쳐 티몬의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이 신임 대표는 티몬 스토어 그룹장으로 내부 운영을 총괄해 왔다. 소셜커머스의 핵심 사업인 큐레이션 딜 비즈니스와 관리형 마켓플레이스 사업을 크게 성장시켰다는 평이다.

 

티몬을 대표하는 큐레이션 딜 매장들인 몬스터딜과 단하루 등을 개발해 전체 고객 중 매일 티몬을 방문하는 고객 비율이 작년보다 25% 이상 늘었다. 올해 상반기 월 평균 구매자 수와 평균 지출액도 작년 상반기보다 각각 15% 이상 성장했다. 

 

티몬은 지난 2010년 신현성 이사회 의장이 창업해 만든 곳이다. 신 의장이 7년 동안 회사를 맡았다가 작년 7월 유한익 신임 공동의장이 대표이사를 맡았다. 유 신임 의장은 티몬의 대표적인 사업 전략인 '티비온'과 '슈퍼마트'를 이끈 장본인이다. 

 

유 신임 공동의장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출신으로 베인앤컴퍼니를 거쳐 쿠팡 초기 창립 멤버로 모바일 커머스 1세대를 주도했다. 2012년 티몬 경영전략실장으로 합류해 핵심사업추진단장에 이어 최고사업책임자(CBO) 신규 사업을 담당해 왔다. 

 

업계는 티몬의 대표적인 사업 전략을 '슈퍼마트'와 '투어(여행)' 두 가지로 보고 있다. 특히 '슈퍼마트'는 3년 만에 누적 구매고객 수 3000만명을 넘어섰고, 월 판매액은 30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매년 꾸준히 성장해 올해 상반기 슈퍼마트 매출 증가율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80% 늘어났다. 

 

이재후 신임 대표이사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기존 소셜커머스와 전통 이커머스, 유통그룹 등이 경쟁한 치열한 격전지다”며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티몬이 미래 판도를 뒤흔들 게임 체인저가 되기 위해 외부 기회와 내부 속도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실적 개선 중인데···“..갑작스런 수장 교체 배경은?

 

티몬의 갑작스런 수장 교체를 두고 업계는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슈퍼마트와 투어 사업 전략이 시장에서 안착했다는 평을 얻은 데다 각 사업부별 거래액 역시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3년 연속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실적 개선도 이뤄지는 상황이다. 티몬의 작년 매출액은 3572억원이며, 영업손실은 1418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지난 2016년의 경우 매출액 2860억원, 영업손실 1585억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1000억원 이상 개선됐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대표이사가 바뀐지 얼마 안 돼서 다시 이재후 대표로 교체돼서 배경이 궁금하다”며 “그동안 사업기획과 전략 쪽에 치중한 만큼 각각 역할을 나눠 큰 틀에서 회사와 사업 방향에 대해 다시 짚으려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유 공동의장은 지난달 언론에 등장해 티몬의 사업 전략과 성과, 올해 매출 목표(5000억원)에 대해 직접 밝힌 바 있다. 불과 한 달 사이 대표이사가 전격 교체된 점은 업계에서도 예상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티몬측은 “슈퍼마트 80% 성장과 미디어커머스 100억원 돌파 등 차별화 서비스들도 꾸준히 성장한 점을 인정받아 신현성 티몬 창업자와 함께 이사회 공동의장으로 선임됐다”고 설명했다. 

 

유 공동의장은 향후 중장기 전략을 세우고, 타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신규투자 유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티몬  모바일 앱을 활용한 TV홈쇼핑 콘셉트의 'C2C 라이브' 사업이다. 오후 6시 이전엔 쇼호스트가 방송하고, 이후엔 인플루언서 등을 통한 방송을 구상 중이다. 

 

오픈마켓 사업과 오프라인 매장인 티몬팩토리 확장에도 관심이 높다. 슈퍼마트처럼 쇼핑 구매자가 좋은 조건의 상품을 발견했을 때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독립 온라인몰 모델을 벤치마킹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유통업체 중 오프라인 매장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협업해 '티몬팩토리' 매장을 늘리는 방안도 고심 중이다. 이밖에 신현성 공동의장과 함께 신규투자 유치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티몬은 경영진 승진인사와 함께 과거 위메프의 큐레이션 딜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주도한 이진원 영업 마케팅 총괄 부사장을 티몬의 최고운영책임자(COO/부사장)으로 선임해 보다 빠른 현장 중심의 속도 경영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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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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