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상반기 ELS 발행액 48조 2000억원...사상 최대 기록

URL복사

Wednesday, July 18, 2018, 16:07:53

금감원, ‘ELS 발행·판매 동향 및 대응방안’발표.. 불완전판매 우려 집중 점검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올해 상반기 ELS 발행액이 48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17년말 이후 급증한 결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18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최근 ELS 발행·판매 동향 및 대응방안’에 따르면, 주가연계증권(ELS)의 특정 지수 쏠림 현상과 불완전판매 우려를 고려해 이를 설계하고 판매하는 증권사와 은행의 내부통제 체계를 점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ELS발행액이 증가한 이유로 국내외 증시 변동성 확대로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수요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특정지수 쏠림현상과 불완전판매 등에 대한 시장 우려가 상존해 있다는 설명이다.

 

올해 상반기 ELS 발행액 현황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은 원금비보장형(91.3%)으로 발행됐다. 기초자산으로는 유로스톡스50(78.6%)과 H지수(71.1%)가 가장 많이 활용됐다. H지수의 경우 발행 감축 자율규제가 작년 말 종료됐다.

 

특히 H지수는 작년 하반기 18.7%에서 올해 상반기 71.1%로 발행액이 급증했다. 반면 H지수의 대체지수였던 HSI지수 활용은 같은 기간 34.9%에서 2.7%로 급감했다. H지수(HSCEI,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의 경우 하락 가능성과 판매경쟁으로 인한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H지수는 여타 해외지수보다 변동성이 높아 ELS제시 수익률 제고에 최적으로 인식돼 파생결합증권 발행 증권사가 기초자산으로 선호하는 지수다.

 

판매경로의 경우 1분기 중 발행된 ELS의 58.5%(13조7000억원)가 은행신탁을 통해 판매됐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증권회사 일반공모(4조6000억원), 자산운용(2조3000억원) 순이었다.

 

작년 이후 은행신탁의 판매비중이 50% 내외를 유지하는 반면 발행증권사가 직접 공모로 판매한 비중은 20% 내외에 불과했다. 이에 금감원은 향후 H지수 기초 ELS의 발행잔액 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또 발행단계에서부터 파생결합증권 기초자산별·상품별 리스크 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감시를 위해 위험측정지표 개발에도 착수했다. 아울러 발행사(증권)·판매사(증권·은행)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 자율적으로 쏠림현상의 효과적인 분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 및 증권사가 특정지수 쏠림에 대한 제반 리스크관리 및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했는지 여부 등을 점검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 투자대상 자산요건 준수여부에 등에 대한 점검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ELS(equity-linked securities, 주가연계증권) 등 파생결합증권은 기초 자산 지수 등에 연동해 사전에 정해진 조건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는 금융투자상품을 말한다.

 

투자방식은 주가연계증권. 통상 투자금의 대부분을 채권투자 등으로 원금보장이 가능하도록 설정한 후 나머지 소액으로 코스피 200 같은 주가지수나 개별종목에 따라 한다. 이때 주가지수 옵션은 상승형과 하락형 등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옵션투자에는 실패하더라도 채권투자에서는 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구조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