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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량 곡물관’..롯데슈퍼, 지역별 맞춤 특화관으로 고객 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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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1, 2018, 10:06:21

온라인 매출 최대 50% 신장..소비자 구매 패턴 기반 ‘빅데이터’ 분석
맞춤형 상품·카테고리 제안..온라인 최초 ‘다이소 당일 배송관’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통업체의 빅데이터 활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에서 고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을 뜨겁게 하고 있다. 

 

11일 롯데슈퍼에 따르면 지난 4년 간 온라인 매출은 매년 47% 가량 신장했다. 이 중 온라인 배송 전용센터 ‘롯데프레시센터’의 매출 신장률은 53%로 롯데슈퍼 온라인 매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롯데프레시센터는 온·오프라인 소비자 구매 정보를 동시에 활용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지역 고객들의 구매 패턴과 온라인 소비자 구매 정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과 카테고리 제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특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예컨대, 40~50대 고소득층이 주 고객인 '서초센터점'의 경우 '진심한우'와 '게롤슈타이너 탄산수' 등 고가 신선-수입식품의 인기가 높아진 것을 확인, 이를 온라인 특화관으로 그대로 옮겼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20~30대가 많은 '상계센터점'을 기반으로 균일 상품을 전문으로 운영하는 '다이소 당일 배송관'을 온라인 최초로 운영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또 론칭 초기부터 온라인 쇼핑의 한계로 지적돼 오던 '신선식품'을 강화하기 위해 '신선식품 신경영' 노하우를 그대로 접목시켰다. 과일의 질이 좋지 않거나 맛이 없을 때 100% 상품을 교환·환불해주는 신선식품 신경영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 때문에 롯데프레시센터를 운영한지 5년차에 들어선 지금 오프라인 매장의 신선 구성비를 넘어 온라인 전체 매출 중 '신선식품' 구성비가 50%에 육박하고 있다. 
 

조수경 롯데슈퍼 온라인부문장은 “롯데프레시센터는 고객 주문과 동시에 ‘피킹-출하-배송’이 이루어 지는 방식이다“며 “최대 2시간 이내에 주문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업계 최초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로서 입지를 굳혔다”고 말했다. 

 

이어 “온-오프라인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쇼핑 스타일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옴니채널 구현’을 목표로 앞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롯데슈퍼는 온라인 쇼핑 고객들의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 품목을 최초 약 4200여 품목에서 6000여 품목으로 확대했다. 또 전날 밤 22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3시부터 7시까지 4시간 사이 집 앞 식탁까지 배송하는 ‘오전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오는 12일 천안시 동남구 신안동에 위치한 '롯데프레시 9호 천안센터' (충남 천안시, 아산시 지역 담당)를 오픈하며 기존 광주센터와 함께 지방권까지 서비스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재 '롯데프레시센터'는2014년 강남-서초-용산-동작-관악 지역을 담당하는 서초센터를 시작으로 서울ㆍ경인권 7개 센터와 지방권 광주센터와 천안센터를 운영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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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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