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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필립모리스 “과학적 분석결과와 불일치..매우 실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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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8, 2018, 14:06:47

7일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발표한 식약처에 해명 요구
“일반담배와 타르 비교 적절치 않아..흡연자 혼란만 부추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일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보다 타르가 더 많다“고 발표했다. 이에 담배 제조사는 “단순 타르 성분 비교는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여기에 담배제조사는 이번 식약처의 발표가 자체(식약처)적으로 실시한 분석결과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 했다며, 식약처의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식약처가 타르 수치를 강조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한국필립모리스는 8일 자료를 통해 “식약처 분석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의 에어로졸(증기)에 포함된 9종 유해성분의 함유량이 식약처가 비교한 국내판매 상위 5개 일반담배(궐련)에 비해 평균 90% 적게 나온 것으로 확인했다”며 ”이는 세계 여러 정부기관 연구들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식약처가 이같은 분석결과를 발표에서 배제했다는 게 한국필립모리스의 주장이다. 회사는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만큼 유해하다는 것을 시사하기 위해 분석결과 중 '타르' 수치에 초점을 맞췄다”고 비판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타르'의 단순 비교는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회사는 “타르는 태우는 일반담배의 연기에 적용되는 개념이며,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에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된 사실이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타르'는 담배규제의 확실한 근거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고, 타르 수치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때문에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번 식약처의 발표가 국내 성인 흡연자들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오히려 혼란을 부추겼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이다. 

 

한국필립모리스는 “금연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충분히 이해하고 지지한다”면서도 “다만, 모든 소비자는 더 나은 선택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며 “이에 대한 식약처의 해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궐련형 전자담배에 유해성분 결과에 대한 한국필립모리스의 Q&A다. 

 

1. 궐련형 전자담배에 타르가 더 많이 들어 있습니까?

 

- 타르는 불을 붙여 사용하는 일반담배(궐련)에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아이코스는 담뱃잎을 태우지 않고 가열하기 때문에 타르측정법은 궐련형 전자담배에 적용될 수 없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나오는 증기의 구성 성분입니다.

 

예를 들어, 히츠와 일반담배 사용 후 필터 색상의 차이를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이번 식약처의 연구 결과도 일반담배 연기 대비 아이코스 증기의 유해물질이 90% 감소됐다는 것을 확인했고, 이는 현재까지 발표된 많은 연구 결과와도 일치합니다.

 

2.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발암물질이 포함돼 있습니까?

 

- 당사는 아이코스가 위험이 전혀 없는 제품은 아니라는 점을 항상 분명히 해왔습니다. 아이코스에도 발암물질로 분류된 물질이 포함돼 있지만 일반담배 대비 현저히 적은 수준입니다. 만약 흡연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를 걱정한다면, 모든 담배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담배 제품 사용을 지속하기를 원한다면, 아이코스로 완전히 전환하는 것이 일반담배를 계속해서 흡연하는 것보다 위해의 위험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식약처 연구 결과가 잘못됐다는 건가요?

 

- 유해물질이 대폭 감소했다는 분석 결과는 옳습니다. 하지만, 타르 수치를 사용해 궐련형 전자담배와 일반담배의 유해성을 비교해 결론을 낸 것은 잘못됐습니다.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이 일반담배 대비 90% 이상 감소됐다는 점은 배제하고, 유해물질이 검출된 점만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결론은 흡연자들을 오도해 가장 해로운 담배제품인 태우는 일반담배를 다시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4. 아이코스는 금연기기 입니까?

 

-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코스 및 히츠는 금연 보조제나 금연의 대안이 아닙니다. 아이코스는 계속 흡연하기로 결정한 성인 흡연자에게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는 대체 제품입니다.

 

5. 아이코스가 릴보다 더 해롭습니까?

 

- 당사의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두 제품 모두 일반담배 연기에 비해 증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이 현저히 줄어든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아이코스가 릴보다 더 해롭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아이코스는 화학분석을 넘어 광범위한 과학적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는 유일한 제품입니다.

 

당사는 최대 6개월 동안 진행되는 임상연구 9건을 완료했으며, 전체적인 증거에 의하면 아이코스는 계속해서 일반담배를 흡연하는 것보다 위해의 위험을 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코스도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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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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