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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탑재부터 업무 비서까지…국산 생성형 AI,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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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6, 2024, 02:05:47

AI 시장 성장함에 따라 국내 기업도 앞다퉈 시장 진입
삼성 가우스, LG 익시젠, SKT 에이닷 등 국산 AI 개발
중국 AI가전, 유료화 등 관문 남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챗GPT로 전 세계가 주목했던 생성형 AI(인공지능)는 이제 대세를 넘어 대중의 영역으로 들어섰습니다. 챗GPT로 유명한 'OpenAI'는 지난 2월, 동영상 생성형 AI 'Sora'를 공개하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단순 텍스트 작성에서 시작했던 생성형 AI는 현재 그림, 작곡, 작사, 노래 등 다양한 분야를 섭렵했으며 나아가 영상으로까지 그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ICT 기업들 및 국내 기업들도 생성형 AI라는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기존의 IT 산업은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자본력이 바탕이 되는 대기업만 진입할 수 있었으나 AI의 경우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 국내 스타트업의 시장 진입도 상당한 편입니다.

 

실제로 국내 AI 스타트업 중 하나인 '업스테이지'는 최근 시리즈 B 투자에서 약 1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지난해 11월 개최한 '삼성 AI 포럼 2023'을 통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삼성 가우스'를 처음 공개했습니다. 삼성 가우스는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텍스트를 생성하는 언어 모델(Samsung Gauss Language) ▲코드를 생성하는 코드 모델(Samsung Gauss Code) ▲이미지를 생성하는 이미지 모델(Samsung Gauss Image) 등 3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 가우스는 삼성전자가 자사의 AI가전 라인업 '비스포크'와 '갤럭시' 등 제품들에 적용할 계획인 '온디바이스 AI'에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온디바이스 AI가 탑재된 제품은 개인정보를 전송하지 않고도 기기 제어와 AI 기술을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AI 경험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김대현 삼성리서치 글로벌AI센터 부센터장(부사장)은 '삼성 AI 포럼 2023'에서 "삼성전자는 생성형 AI에 대한 지속적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경험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삼성전자의 생성형 AI에 대한 방향성을 강조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자사의 AI 기술 '익시(ixi)'를 생성형 AI를 결합한 통신 맞춤형 AI '익시젠(ixi-GEN)'을 개발하고 AI 서비스 경쟁력 제고에 나섰습니다.

 

특히, 지난 8일에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 '익시(ixi)' 기반의 AI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Chat Agent)'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밝히며 AI 플랫폼 구축을 본격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본격적인 AI 비서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습니다.

 

SKT[017670]는 앞서 지난해 9월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하며 AI 반도체와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그리고 AI 데이터센터 등을 포함한 AI 인프라 구축에 나섰습니다. 올해 3월 열린 제4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유영상 SKT 대표는 'AI 피라미드'를 통한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강조했습니다. SKT는 자사의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앞세워 LG유플러스와 마찬가지로 개인용 AI 비서 개발을 목표로 속도를 내는 중입니다.

 

 

실제로 SKT는 해당 전략이 주목받으며 영국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로부터 AI 지표 부문 평가 1위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해당 순위는 글로벌 주요 통신사 12곳을 대상으로 10개 부문에 걸쳐 조사됐으며 SKT는 이 중 'AI 역량' 등 5개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됐습니다.

 

현재 국내 주요 기업들의 AI 개발 방향성은 '온디바이스 AI'와 '개인형 AI 비서'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지난 3일 신제품 론칭 미디어데이 '웰컴 투 비스포크 AI(Welcome to BESPOKE AI)'를 통해 온디바이스 AI를 탑재한 AI 가전을 바탕으로 'AI 초연결 생태계'를 가정 내에 구축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SKT 역시 'AI 피라미드' 전략의 최상단에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위치시키며 PAA(개인용 AI비서)를 통한 글로벌 시장 선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현 시점에서는 여러 관문이 남았다는 것이 주된 시각입니다. 중국 AI가전 기업이 보급형 저가 시장을 넘어 프리미엄 제품 시장까지 넘봄에 따라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 가전업계는 경계 태세를 강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웰컴 투 비스포크 AI' 현장에서는 "중국 AI 가전에 대한 삼성전자의 대응책은 무엇인가"라는 의견이 끊임없이 나왔습니다.

 

 

국내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온디바이스 AI, 보안성 등 중국의 AI가전에 밀리지 않는 차별성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를 것"이라며 온디바이스 AI가 중국의 공세를 막아낼 무기라 강조했습니다.

 

SKT의 에이닷은 유료화 전환이 관건입니다. 현재 에이닷의 가입자 수는 400만명 이상인 것으로 추산되며 에이닷이 유료화에 성공할 경우 본격적인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수익화 구조가 구축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김용훈 SKT AI 서비스 총괄 부사장은 지난 1월 열린 CES 2024에서 "단순히 사용자를 모으는 데에 그치지 않고 실제 수익을 내는 사업 성과를 목표로 한다"라고 밝히며 AI를 통한 실질적 수익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습니다.

 

한편, 리서치 전문업체 마켓앤마켓은 AI 시장의 규모가 2030년에는 현재의 9배 가량으로 성장한다 예측하면서 생성형 AI가 아닌 '비전 AI'의 중요성을 전망했습니다. 현재 산업에서 주를 차지하는 자율주행과 보안 등 영역세어 비전 AI의 영향력이 높은 것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국내 기업은 생성형 AI를 자체 개발하며 AI 기술력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 주역 AI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비전 AI 영역에서 국내 기업이 어떻게 시장을 선도할 것인지 관심이 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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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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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HLB] ①‘FDA 쇼크-공매도 쾌재’ 재현…5년전 데자뷔

[위기의 HLB] ①‘FDA 쇼크-공매도 쾌재’ 재현…5년전 데자뷔

2024.05.25 10:00:00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진양곤 회장이 이끌고 있는 HLB그룹이 또다시 위기에 봉착했다. 이번에도 항암 후보물질 리보세라닙발(發) 악재다. 회사 측이 신약 허가에 대한 기대감을 드높이면서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던 터라 충격이 더 컸다. HLB 시가총액은 두달 전 16조원대까지 치솟았다가 현재 6조원대로 쪼그라들었다. 3개월간 공식 IR만 15차례..영업익 2조 제시 24일 한국거래소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LB 주가는 이번 한주 간 24%대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지난주(-33%)에 이어 2주 연속 급락세를 이어간 것. 특히 지난 17일과 20일 이틀 연속 하한가의 충격이 컸다. 주가 변동성이 극심해지자 하루 거래대금이 수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지난 21일에는 하루 거래대금이 1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천하제일 단타 대회가 열렸다"는 우려 섞인 표현이 등장할 정도다. 진 회장을 비롯해 HLB 측은 올 들어 꾸준히 신약 허가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주가 부양의 지렛대 역할을 해왔다. 임상에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투여 요법에 부작용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고, 3년 내 점유율 50% 이상과 영업이익 2조원대를 기록할 수 있다는 계산도 내놨다. 코스피 이전 상장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대치를 끌어올렸다. 회사 측은 올 들어 공식 기업설명회(IR)만 15차례를 가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두 차례에 불과했다. 이같은 배경 하에 HLB 주가는 올 들어서만 최대 150%대 급등세를 나타내며 한때 시총 16조원대의 공룡이 됐다. 주총까진 좋았는데..늘어난 대차거래 지난해 11월부터 전면 금지된 공매도도 주가 방향 전환의 모멘텀이 됐다. 하루 수십억원에 달하던 공매도 물량이 사라지자 주가에 탄력이 붙었다. 일부 손절매하는 숏커버(공매도 상환) 물량도 힘을 보탰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졸지에 정반대 상황이 펼쳐지게 됐다. 현재도 HLB 공매도 잔고수량은 여전히 300만주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 16일(하한가 직전일) 기준 공매도 잔고는 3000억원대에 달한다. 1년전 400만여주에 달했던 공매도 수량은 지난해 10월 들어 900만주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증가하며 HLB 주가를 짓눌렀다. 이에 진 회장은 적극적인 IR과 홍보 활동으로 기대감을 끌어올리며 주가를 떠받쳤고, 11월 공매도 전면 금지라는 천운이 따라주며 공매도는 급격히 줄기 시작했다. 롱포지션(주가 상승에 베팅)과 숏포지션(주가 하락에 베팅) 간 치열한 힘겨루기 상황에서 신규 공매도가 불가능해지자 롱포지션이 완전한 승기를 잡았다. 지난해 11월 3만원 초반대였던 HLB 주가는 올해 3월말 12만원대까지 치솟았다. 이에 HLB에 투자한 개인들도 환호했다. 주가 급등으로 인해 지난 3월 주주총회장은 축제를 방불케 했다. 리보세라닙 FDA 승인은 기정 사실로 여겨졌고, 주주들은 "우리 고니 하고 싶은 거 다해"(고니=진양곤 회장)라는 플래카드를 내걸며 진 회장을 추켜세웠다. HLB 주가는 주총 직전 고점을 찍은 뒤 현재 반토막 이하로 추락한 상태다. HLB 공매도 잔고는 최근 주가 급락으로 축소됐음에도 여전히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이어 세번째(코스닥)로 많다. 특히 최근 분위기 반전으로 '잠재적 공매도 물량'으로 불리는 대차잔고가 늘고 있다. HLB는 하한가 쇼크 직전일부터 이후 4거래일 동안 120만주가 넘는 신규 대차거래가 발생했다. 상환 수량은 하루 2만~8만 수준에 그친다. 이에 7% 후반대였던 대차잔고비율이 8.5%까지 높아졌다. 코스닥 시장에서 최근 일주일 간 대차거래 체결(주수) 1위 역시 HLB다. HLB생명과학은 74만여주로 3위에 올랐다. 1개월, 3개월 또는 6개월 기준으로 보면 에코프로가 부동의 1위이지만 최근 일주일 사이에는 HLB그룹주가 상위에 랭크되는 모습이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은 모든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지만 예외적으로 LP(유동성 공급자, 주로 증권사)에 대해서는 허용하고 있다. 한편 국내 증시에서는 지난해 11월 금융당국이 올해 6월 말까지 공매도 거래를 중단하는 조치 이후 꾸준히 감소하던 외국인 투자자의 차입 비중이 지난 3월을 기점으로 다시 늘어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주가 급등 후 쇼크'..5년 전과 닮은꼴 주요 신약 후보물질인 리보세라닙발 쇼크와 그에 따른 공매도 투자자의 환호는 5년 전과 유사한 패턴이다. 지난 2019년 6월 진 회장은 기업설명회를 열고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발표하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이 발표로 HLB 주가는 이틀 연속 하한가로 내리꽂았다. 주가가 2017년 3배 가량, 2018년 2배 이상 오른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다. 당시에는 현재보다 공매도가 더욱 기승을 부리던 시기였다. 발표 전부터 대차거래가 증가세를 보이며 대차잔고비율이 30%를 넘어서기도 했다. 충격적인 발표 내용은 결과적으로 공매도 주체에게 큰 수익을 안겨다 줬다. 그 무렵 신라젠, 헬릭스미스 등 주목받던 바이오주들이 잇달아 실망스러운 임상 결과를 발표했고 공교롭게도 발표 직전 일제히 공매도가 급증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시가총액 규모가 크고 대규모 공매도 거래가 이뤄지는 바이오주에는 임상 실패 등에 대한 사전 정보 유출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시총이 커진 바이오주들의 경우 임상이나 승인 결과가 실망스럽게 나오면 주가가 급락해 공매도로 단기간 큰 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다"며 "과거 바이오주들의 실패 발표 전 공매도 급증은 공교로운 측면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HLB는 지난해 1250억원의 영업손실과 206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5년간 누적 적자(연결 영업손익 기준)는 4100억원을 넘어선다. 운영비를 충당하고 자본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회사는 매년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같은 메자닌을 발행하거나, 3자배정 유상증자 또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HLB는 리보세라닙에 대한 첫 투자 이후 16년째 연구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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