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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타오는 잘 나가는데’..롯데주류, 中시장 확대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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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1, 2017, 11:11:53

지난 2015년 中진출한 클라우드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 판매 시작
12월 초 중국 상해서 첫 판매..현지 교민들 상대로 맥주시장 공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주류의 맥주 '피츠 수퍼클리어'가 중국에 수출된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지난 6월 국내에 첫 선을 보인지 한 달 만에 1500만 병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에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까지 가세해 중국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지만, 걸음마 단계다. 중국에서 롯데주류의 주된 소비층이 현지 교민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반면, 중국의 '칭다오'는 국내 수입맥주 중 가장 많이 찾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1일 롯데주류(대표 이종훈)에 따르면 지난 10일 '피츠 수퍼클리어'의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하고, 12월 초부터 중국 상해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판매에 나섰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먼저 출시한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보다 가격이 저렴해 레귤러 맥주 시장을 공략한다.


중국 상해 지역 내 대형마트를 비롯해 주류 전문매장, 편의점, 주점 등에서 판매된다. 롯데주류는 현지 마트에서 시음회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여 점차 판매지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수출되는 제품은 355ml와 500ml 캔 제품 두 가지로 첫 수출 물량은 355ml와 500ml를 합쳐 약 8만캔 규모다. 클라우드가 지난 2015년 중국에 첫 진출한 데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가 두번째다. 다만, 롯데주류의 주소비층은 현지 교민에 그치기 때문에 (맥주의)수출 물량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롯데칠성음료의 현지 중국 법인 설립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 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지 10년 이상 됐는데도 불구하고, 현지 시장 확대는 매우 더딘 상황이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중국에서 맥주의 경우 수출한지 얼마 안됐고, 현지에 워낙 유명한 주류가 많기 때문에 시장 확대가 만만치 않다”면서 “아직까지 교민들을 대상으로 주로 판매되고 있는데, 향후 장기적으로 시장을 차근차근 넓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 사이 중국의 '칭다오' 맥주는 국내 맥주시장을 깊숙이 침투했다. 과거 칭다오가 가격에 비해 양이 많아 가성비가 좋은 맥주로 먼저 알려졌고, 최근 ‘양꼬치엔 칭타오’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수입맥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맥주와 일본맥주 사이에서 '칭다오'가 고개를 내밀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3월 수입맥주 판매량에서 칭다오맥주가 유럽 맥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중국산 맥주가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도 유럽맥주인 '하이네켄', '호가든', 일본맥주 '아사히'에 이어 '칭다오'가 제일 많이 찾는 수입맥주로 꼽히고 있다. 


한편, 롯데주류 '피츠 수퍼클리어'는 오는 12월 홍콩과 호주에도 21만캔 가량의 수출을 준비 중이다. 중화권, 오세아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동남아지역과 미주지역까지 점차 수출 지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주류는 관계자는 “‘피츠 수퍼클리어’가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중국을 시작으로 점차 수출 지역을 늘리며 ‘클라우드’와 함께 국산 맥주의 우수성을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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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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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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