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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TV 광고 ‘감성 → 상품설명’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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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7, 2014, 13:03:13

[골든밸런스]① 톱모델 현빈 내세워 달라진 종신보험 쉽게 설명

[인더뉴스 문정태·권지영 기자] 말쑥하게 잘 차려입은 현빈이 묻는다. “인생에는 반드시 필요한 돈과 갑자기 필요한 돈이 있습니다.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나눠야 할까요?”

 

최근 삼성생명은 새로운 TV CF를 시작했다. <골든밸런스 '갑자기, 반드시'>편, <골든밸런스, '인생자금'>편 등으로 나뉘어서 방영 중인 광고는 톱 모델 현빈이 등장, ‘골든밸런스라는 키워드를 통해 소비자들은 물론 보험 업계 종사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기존 삼성생명의 TV 광고는 이미지마케팅이 주를 이뤘다. 직전까지 방영됐던 CF는 이른바 감성 광고였다. 노총각 배우인 김광규를 모델로 기용해 보험은 가족·사람을 사랑하는 금융상품이다’, ‘보험은 사람 중심의 금융상품이다등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광고는 전작과는 궤를 달리한다. 일단 말쑥한 이미지의 배우 현빈을 기용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 이미지 중심의 광고가 아니라 종신보험이라는 구체적인 상품을 선전한다는 것도 이전과 크게 대비되는 부분이다.

 

삼성생명 측은 이번에 새롭게 시작한 광고는 생활자금을 포함한 노후자금과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경우 필요한 목돈을 황금비율로 나눠 준비해야 한다는 게 핵심 내용이라며 보험상품의 새로운 마케팅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삼성생명(골든밸런스)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이러한 점이 뚜렷이 확인된다. 이곳에서는 통합스마트변액유니버설CI종신보험1.0(무배당)골든밸런스 추천상품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보험은 다양한 위험(사망·질병·재해사고 등) 통합보장 실적배당형 종신보험 하나의 보험으로 온 가족 보장 인생단계 변화에 따른 보장 CI(중대한 질병)보장 상황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상품유형 선택 등이 가능하다고 명시돼 있다.

 

 

수년 전까지는 종신보험은 죽거나 크게 아파야 혜택을 보는 보험이었다. 그 사이 종신보험에 실손보장(작은 질병)이나 연금(저축) 등 다양한 기능이 더해졌지만, 소비자들의 인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

 

삼성생명은 이번 광고에서 이런 인식의 변화를 유도했다. 그동안에는 사람, 사랑마케팅의 일환으로 딸바보손현주 아빠와 세쌍둥이송일국 아빠의 가족에 대한 사랑을 주로 보여줬다면 이번에는 좀 더 냉정하고 전문적인 느낌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광고는 사망이나 질병치료에 필요한 자금을 갑자기 필요한 돈으로, 결혼·교육·은퇴 때 필요한 자금을 반드시 필요한 돈으로 규정, 종신보험을 통해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낸 사람은 작년 12월 삼성화재에서 자리를 옮긴 김창수 사장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번 광고에는 올해 종신보험이라는 보장성상품을 강화하자는 김창수 사장의 경영전략이 십분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영업력강화는 보험사의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이번에는 보장성상품 판매 위주로 영업을 강화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삼성생명 골든밸런스 광고를 고급스럽게 잘 만들었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다톱 모델 현빈을 내세운 점과 전문성을 부각한 것이 소비자들에게 많이 어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생명 또 다른 관계자는 광고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종신보험 판매량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직 집계가 되지 않는다하지만, 현빈이라는 모델이 이번 마케팅 콘셉트와 잘 맞아 광고효과를 기대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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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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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B금융 순익 5조 깨고 전인미답 6조 향해 간다

[3분기 실적] KB금융 순익 5조 깨고 전인미답 6조 향해 간다

2025.10.30 20:54:2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올해 3개 분기만에 5조원을 훌쩍 넘는 순이익을 냈습니다. 지난해 연간 순이익(5조782억원)을 가뿐히 넘긴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올들어 분기마다 1조7000억원 안팎의 순이익을 꾸준히 거둬들였다는 점을 토대로 남은 4분기까지 뒷심을 발휘한다면 7조원대 근접한 확정적인 '6조원 순이익 시대'에 최초 진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금융은 균형잡힌 이익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비은행 이익기여도가 40%에 육박한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KB금융이 30일 발표한 3분기 경영실적을 보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순이익)은 5조1217억원으로 작년동기(4조3941억원) 대비 16.6%(7276억원)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3분기 개별 순이익(1조6860억원)도 4.1%(663억원) 늘었습니다. KB금융은 이자이익·수수료이익 등 핵심이익의 균형성장과 안정적인 비용관리 노력의 결실이라고 설명합니다. 세부적으로 3분기 누적 순이자이익은 9조7049억원으로 1.3% 증가했습니다. 금리하락 사이클 지속, 가계대출 규제강화 등 불확실성이 높아진 시장환경에서도 핵심예금 증대를 통한 조달비용 감축과 적정 여신성장 등 전략적으로 대응한데 힘입었습니다. 그룹 순이자마진(NIM)은 1.96%로 전분기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고 은행 NIM은 조달비용 관리노력으로 대출자산 수익률 하락폭을 안정적으로 방어하며 1.74%를 기록했습니다. NIM은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3분기 누적 비이자이익은 3조7390억원입니다. 기타영업손익 감소(15.4%↓)에도 순수수료이익(2조9524억원)이 3.5% 늘면서 견실한 이익체력을 유지했습니다. 9월말 현재 보통주자본(CET1)비율과 BIS자기자본비율은 각각 13.83%, 16.28% 입니다. 자산성장과 환율상승에 따른 위험가중자산(RWA) 증가에도 질적 성장에 기반한 효율적인 자본관리로 업계 최고 수준의 자본적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계열사 경영실적을 보면 KB국민은행은 3분기 누적으로 3조3645억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작년동기(2조6179억원) 대비 무려 28.5%(7466억원) 증가한 것입니다. 증권·손해보험·카드·라이프생명 등 비은행부문의 이익기여도는 37%에 이릅니다. 기여도는 각 계열사 그룹연결 대상 재무제표상 당기순이익을 단순합산한 것입니다. KB금융은 은행-비은행 상호보완의 실적을 기반으로 그룹 순이익을 확대하며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입증했습니다. KB증권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4967억원입니다. 국내외 증시활황으로 브로커리지 수익이 크게 확대됐지만 부동산PF 사업장에 대한 선제적 충당금 적립 등 영향으로 작년동기대비 9.2%(501억원) 줄었습니다. KB손해보험 누적 당기순이익(7669억원)은 1년전보다 3.6% 증가했습니다. 수익성 높은 대체자산 투자확대로 이자수익이 늘었고 이는 투자손익(1442억→3942억원)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계약서비스마진(CSM)은 9조4000억원입니다. 지급여력비율(K-ICS·잠정치)은 191.8%로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30%)과 비교해 안정적인 수준입니다. KB국민카드는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인한 수수료이익 감소, 건전성 관리강화에 따른 대손비용 증가로 누적 당기순이익(2806억원)이 24.2%(898억원) 감소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3분기 누적 순이익(개별기준)은 2548억원, CSM은 3조195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 이사회는 작년 3분기 대비 135원 많은 주당 930원, 총 3357억원의 현금배당을 결의했습니다. KB금융은 올해초 연간 배당총액 상향과 연중 자사주 매입효과가 반영되며 주당 현금배당금 점진적 상향이라는 주주환원 프레임워크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KB금융 재무담당 나상록 상무는 "국내경제 중심축이 부동산에서 자본시장으로 이동하는 전환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그룹 수익 구조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정책에 발맞춰 유망분야 성장지원과 실물경제 투자를 주도하는 생산적금융의 인프라 역할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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