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야쿠르트까지’..식품업계, 3조원 간편식 시장을 잡아라

URL복사

Tuesday, June 20, 2017, 17:06:10

올해 간편식 시장 규모 3조원으로 커질 전망..CJ제일제당·오뚜기·이마트 등 진출
동원홈푸드·SPC, 최근 공장 설립해 적극 나서..야쿠르트까지 간편식 시장 넘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5년간 국내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1인 가구가 많아지고, 맞벌이 부부 등이 늘어나면서 끼니를 간편하게 떼울 수 있는 간편식을 찾는 경우가 많아진 탓이다.


간편식은 과거 인스턴트 형식으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먹는 편리한 음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방금 끓은 국과 찌개 등으로 맛과 건강, 신선을 중시하는 건강 간편식으로 시장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집밥 같은 간편식으로 영양까지 챙기는 경우도 있다.


20일 농림식품축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간편식 시장은 최근 간편식(HMR) 시장은 2011년 1조 1000억에서 연평균 12.1% 이상 성장하며 2015년 1조 7000억을 기록했다. 작년 2조 3000억 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3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정간편식 품목별로는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 즉석섭취식품 비중이 59.3%로 가장 높았고, 국, 수프, 순대 등의 즉석조리식품(34.9%)과, 샐러드 등 신선편의식품(5.7%)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곳은 CJ제일제당이다. 햇반을 시작으로 햇반 컵반, 비비고 브랜드의 냉동밥, 국, 찌개 등 다양한 종류의 간편식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다. 오뚜기는 라면 강자로 간편식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최근엔 함흥비빔면과 오뚜기 피자, 볶음밥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동원홈푸드와 SPC삼립은 최근 대규모 조리공장을 오픈해 가정간편식 시장에 승부수를 던졌다. 동원홈푸드 가정간편식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은 서울 시내에 신공장을 설립해 채널확대와 R&D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SPC삼립은 시화공장 내에 샌드위치 생산 설비를 증설했다.


대형마트 자체 브랜드 가정간편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 피코크 매출은 지난 2013년 340억원을 시작으로 2016년 19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올해 이마트는 매출 3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역시 가정간편식을 각각 판매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가 야쿠르트 아줌마를 내세워 간편식 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에 한국야쿠르트가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는 ‘잇츠온(EATS ON)’이다. 국·탕, 요리, 김치, 반찬 등으로 구성한 ‘잇츠온’은 주문 후 매일 요리해서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잇츠온은 냉동과 레트로트 식품이 아닌 냉장식품으로만 유통한다. 모든 제품은 주문 후 요리에 들어가며, 야쿠르트 아줌마가 직접 배달한다. 요리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유통기한도 최소화했다. 단품 주문이 가능하며, 단 하나만 구매해도 배송비가 따로 들지 않는다.


야쿠르트는 지난 12일부터 일부 지역 테스트 판매를 거쳤고, 오는 7월부터 전국으로 확대 판매한다. 일주일간 시범 판매를 한 결과, 갈비탕, 육개장 등 국과 탕 인기가 가장 좋았으며, 앞으로 메뉴를 추가해 총 60여종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잇츠온은 건강한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를 위해 야쿠르트 아줌마가 직접 전달하는 정성스러운 요리다”면서 “주문 후 요리하고 단 하나만 구매해도 배송비가 없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