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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 송파, ‘롯데·신세계·현대’ 쇼핑몰 최대 격전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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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0, 2017, 09:05:40

서울 송파구 중심으로 롯데몰 vs 가든파이브 vs 스타필드 코엑스 ‘격돌’
쇼핑과 체험 등 공통 콘셉트..“롯데 타워몰·코엑스 도서관은 즐길거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서울 송파구 인근에 대형 쇼핑몰이 잇따라 생기면서 서울 최대의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롯데그룹이 지난 2014년 초대형 쇼핑몰과 면세점을 한 곳에 모은 롯데월드몰을 오픈했고, 최근엔 현대백화점이 문정동에 아웃렛과 전문관을 결합한 대규모 쇼핑몰인 가든파이브를 열었다.


여기에 잠실과 문정동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신세계 코엑스몰이 새로운 주인을 맞아 새단장 중이다. 이곳은 작년 12월 신세계 프라퍼티가 맡으면서 쇼핑과 문화공간을 겸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세 곳의 직선거리는 모두 차로 5~10km이내로,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접근도 쉬운 편이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동 코엑스를 중심으로 잠실 롯데월드몰,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가 삼각형 구도로 경쟁하고 있다. 최근 대형 유통 3사 모두 쇼핑과 체험형 이벤트를 통해 고객이 최대한 많은 것을 경험하고, 여유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콘셉트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6일 국내 최대 유통단지인 가든파이브 라이프동 리빙관(지하1층~4층)과 테크노관(지하1층~5층)에 영업면적 8863㎡(약 1만4781평)규모의 쇼핑몰을 오픈했다. 가든파이브점은 고급 브랜드의 이월 상품을 판매하는 아웃렛과 트렌디한 상품으로 채워진 몰관을 동시에 운영한다.


우선,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은 도시형 아웃렛을 추구하면서 1km 인근에 위치한 문정동 로데오 상가, 백화점, 이마트, CGV 등을 연결해 서울 동남권 지역의 대표적인 쇼핑 중심가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신세계 하남 스타필드나 여주·이천에 있는 프리미엄 아웃렛으로 빠지는 고객까지 흡수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아웃렛과 전문몰을 결합한 신개념 쇼핑몰로 오픈 1년간 매출 22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가든파이브를 중심으로 문정동 일대의 전체 상권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정동에서 지하철(8호선)로 불과 5정거장 떨어진 곳에 롯데월드몰(잠실)이 위치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쇼핑몰로 1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입점돼 있으며, 유명 맛집과 면세점까지 갖춰 국내 소비자는 물론 해외 관광객도 많이 찾고 있다. 쇼핑몰뿐만 아니라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등 체험형 콘텐츠가 다양하다.


최근엔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빌딩인 롯데타워몰까지 개장해 '서울N타워'에 이어 새로운 랜드마크로 각광받고 있다. 롯데월드몰에 들어온 순간 쇼핑부터 식사, 영화, 놀이형 체험 등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어 남녀노소, 가족, 연인 등이 최대한 오랫동안 머물게 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가든파이브에서 직선거리로 13km(문정동-삼성역 기준) 떨어진 곳에 신세계가 운영하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이 약 60억원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리뉴얼 중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현재 코엑스몰을 쇼핑과 문화 공간을 겸비한 강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스타필드 코엑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심부인 센트럴 플라자에 오픈 라이브러리인 '별마당 도서관'을 오픈한다. 전 장르에 걸쳐 총 5만여권의 책을 비롯해 아이패드를 활용해 볼 수 있는 e-book 시스템까지 갖출 예정이다. 이 도서관은 일본의 '다케오 시립 도서관'과 '서울 시청 도서관'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누구나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도서관 콘셉트로 다케오 시립 도서관은 리뉴얼을 통해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로 거듭났다. 스타필드 코엑스도 도심 쇼핑몰에 열린 도서관을 갖춘 랜드마크로 쇼핑과 독서가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겠다는 전략이다.


업계는 이번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오픈으로 서울 동남부 지역의 도심 복합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위치가 서로 가까운 편인 데다 대중교통 접근성도 좋아 고객들의 쇼핑 취향에 따라 충분히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 대형 유통사 관계자는 “최근 대형 백화점의 매출 부진으로 인해 아웃렛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는 상황에서 가든파이브나 코엑스몰처럼 리뉴얼 공사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대규모 복합몰은 부지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이미 형성된 쇼핑몰을 바꿔 활성화하는 전략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롯데의 경우 복합몰에 면세점과 타워 등이 한 공간에 있어 쇼핑과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스타필드 코엑스는 업계 최초 쇼핑몰 내 도서관을 오픈해 쇼핑과 쉼터의 콘셉트를 확고해 했다”면서 “현대 가든파이브는 다른 쇼핑몰과 비교했을 때 다른 특징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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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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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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