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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작년 실적 희비.."시장지위는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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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6, 2014, 19:02:36

FY2013 경영실적 분석..올해 당기순익 8200억원 예상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삼성화재의 지난해 실적에 희비가 엇갈렸다. 원수보험료(매출), 총자산, 보유계약가치 등의 부문은 성장했지만, 자기자본 규모(비율)와 당기순이익은 하락했다. 이런 가운데에서도 손해보험 업계 1위의 지위만큼은 강화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삼성화재가 지난 14일 발표한 FY2013 경영실적(4~12)에 따르면 원수보험료(매출)129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의 124000억원보다 3.9% 늘어났다.

 

같은 기간 총자산은 488000억원으로 전년 456000억원보다 6.9% 늘어났고, 보유계약 가치는 49000억원으로 전년 41000억원보다 18.5% 증가했다.

 

반면, 당기순이익은 5052억원으로 9.3% 감소한 것을 비롯해 자기자본은 78000억원으로 12.1%(RBC비율 375.2%), 신계약가치 4882억원으로 8.7% 낮아졌다.

 

삼성화재는 업계의 불황에 당기순익이 줄었고, 전반적인 금리상승과 주가 하락에 의한 자산평가익 감소에 따라 자기자본이 1조원 가량 감소했다하지만, 매출과 총자산 가치는 늘어 이를 상쇄하기에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희비가 교차했지만, 성과 측면에서는 성적을 거뒀다는 게 삼성화재의 자체 분석이다. 이에 대한 근거로 주요시장의 지위(시장점유율) 강화 경쟁력 차별화 확대 안정적인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주주전환원 정책 지속 등을 꼽았다.

 

시장 점유율(M/S)의 경우, 장기보유 신계약은 27.8%로 전년보다 2.2%p 성장했고, 자동차 보험은 28.2%0.5%p 성장했다. 장기원수보험료는 26.7%로 전년과 같은 수준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지켰다.

 

경쟁력 차별화 측면에서, 장기위험 손해율은 72.7%2위권사의 82.2%보다 9.5%p 이상 낮았고,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75.1%2위 업체보다 3.4%p 낮았다. 손익 M/S42.1%, 원수 M/S27.4%로 전년도보다 소폭 늘어났다.

 

이날 삼성화재는 실적면에서도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장기 보장성 신계약(원수보험료)129000억원으로, 전년 12조원보다 7.3% 증가했다. 특히, 마진율이 높은 인보험이 11.9% 늘어났다.

 

구체적으로, 장기보험은 88880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4.8%p 증가했다. 자동차보험은 27470억원으로, 3.0%p 늘었다. 다만, 상대적으로 손해율이 높은 일반보험의 경우 언더라이팅 강화에 따라 전년보다 0.4%p 가량 줄어든 1246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장기보장성 계속보험료는 51248억원으로, 작년보다 10% 이상 늘어났다. 보장성 보험의 유지율의 경우 13회차는 전년과 같은 73.9%, 25회차는 전년보다 2.9%p 높은 58.7%를 기록했다.

 

보장성 채널 부문에서, 삼성화재의 시장점유율은 전속 37%,(0.4%p) TM 31%(11.9%), GA 6.7%( 2.2%)로 지난해보다 전반적으로 확대됐다. 특히, 전속채널 중 하나인 모바일 영업의 경우 전자서명가동율과 전자서명 점유율이 전년보다 2배가량 확대됐다.

 

지난해 장기 위험손해율은 72.7%, 201174.2%, 201274.1%에 이어 하향 안정화 추세를 보였다. 반면, 자동차 보험의 손해율은 75.1%로 다소 높았다. 하지만, 이는 업계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온라인 자동차 보험의 확대(M/S 17.7%)가 손해율 증가를 완하시키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밖에 신() 계약 마진율은 미래보험료 현가 기준으로 20125.3%에서 20137.0%, 연납화보험료 기준으로는 18.9%에서 25.8%로 증가했다.

 

삼성화재는 2014년도 경영전망과 관련, 보장성 중심의 견실성장(장기보험) 손익창출기반 구축(자동차보험) 글로벌 성장기반 구축(일반보험) 전략 다변화를 통한 수익력 제고(자산운용)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당기순이익을 전년보다 15% 증가한 8200억원으로 설정했다. 또한, 원수보험료는 4%(일반 9%, 장기 4%, 자동차 1%) 증가하고, 손해율은 1%p(일반 1.2%p, 장기 1.3%p, 자동차 2.3%)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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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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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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