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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의 뉴롯데②] “질적성장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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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3, 2017, 15:04:54

신격호 총괄회장, 1967년 롯데제과 창립 후 50년 맞아..연매출 8억→92조원 성장
식품·호텔·백화점·석유화학·건설·금융업 진출..신 회장 “기업 공동가치 창출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동빈 회장이 롯데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Lifetime Value Creator’라는 뉴비전을 선포했다. 지난 1967년 롯데제과를 창립해 식품 산업에 진출한 이후 50년의 롯데 역사를 발판삼아 새로운 롯데로 거듭나겠다는 의미다.


3일 롯데에 따르면 지난 2009년 매출 200조원을 달성해 아시아 10대 브랜드가 되겠다는 'Asia Top 10 Global Group'이라는 비전을 선포한 후 해외 진출국이 6개국에서 23개국으로 크게 늘었다. 그룹 매출은 2008년 당시 42조 5000억원을 기록했지만, 2016년 92조원으로 성장했다.


◇ 신격호 회장, 롯데제과 창립으로 호텔·백화점·석유화학·건설 사업 진출


1967년 신격호 총괄회장이 설립한 롯데제과가 현재 롯데그룹의 모태가 됐다. 당시 롯데제과의 매출액은 8억원 규모였다. 신 총괄회장이 식품 산업에 진출한 이후, 호텔과 백화점을 설립해 국내 관광과 유통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왔다. 이어 석유화학과 건설 산업 등 사업 영업을 지속적으로 넓혀왔다.


한국이 고도성장해 신흥 산업국가로 발전한 시기였던 1970년대 롯데

의 사업도 함께 성장했다.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삼강, 롯데리아 등의 설립을 통해 국내 최대 식품기업으로 발전한 것. 이 시기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을 설립해 국내 유통과 관광산업의 토대를 닦았다. 국가 기간산업인 롯데건설과, 호남석유화학 등에도 진출했다.


롯데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  국내 10대 기업으로 거듭났다. 당시 신격호 회장은 잠실에 롯데월드를 완공하고, 호텔롯데부산과 롯데물산을 건립했다. 그룹 내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롯데자이언츠와 대홍기획을 설립했으며, 롯데중앙연구소와 롯데유통사업본부를 세워 신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했다.


1990년대 롯데는 국내에서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의 전국 체인화 작업을 진행했고, 동남아와 일본, 미주 시장에 식음료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확대했다. 이후 2006년 롯데쇼핑이 한국과 영국 증권시장에 동시 상장하는 등 내수기업의 이미지가 강했던 롯데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 신동빈의 'New Lotte' 출발..“질적성장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하자”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본격적인 신동빈 회장의 '뉴롯데' 시대가 열렸다. 신 회장은 3일 진행된 창립 기념식에 참석해 롯데의 '뉴비전'을 선포하고 경영방침에 대해 발표했다. 신 회장은 “그동안 회사를 위해 노력해온 모든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현재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것으로 상상을 뛰어넘는 혁신으로 신 사업기회를 모색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신 회장은 향후 50년은 그룹의 성장 방향을 질적 성장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최근 국내외 경제의 저성장 등으로 인해 사회가 빠르게 변하면서 롯데는 외형 성장 집중만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갖추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롯데의 새 비전인 'Lifetime Value Creator'를 통해 질적성장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비전 실현을 위한 ▲투명경영 ▲핵심역량 강화 ▲가치 경영 ▲현장 경영 네 가지 경영방침을 선정했다.


우선 롯데는 투명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 공동의 성장을 모색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핵심역량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성장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롯데는 지역사회와 파트너사가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태계 형성에 앞장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일자리 창출 방안도 뉴비전에 포함됐다.


신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공동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투명한 경영구조를 통해 고객과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은 롯데가 반세기만에 새롭게 태어나는 기념비적인 날이면서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는 날이다”며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로 새로운 변화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롯데인의 모습을 보이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한편, 롯데는 작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 92조원을 기록했으며, 이중 해외 매출액은 11조 6000억원 가량 된다.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에서 41%며, 이어 화학과 건설이 25%, 관광과 서비스 분야가 18%, 식품이 10%에 이어 금융이 6%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 10년간 국내 직원 규모는 2배로 늘어, 2016년 기준 임직원 규모는 12만 5000명이다. 해외 근무인원까지 합치면 롯데에서 일하는 총 직원 규모는 18만명에 달한다. 롯데는 현재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다음으로 국내 재계 순위 5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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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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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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