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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200미국채혼합 순자산 2000억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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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25, 13:09:51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최근 안전자산인 채권을 높은 비중으로 편입해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DC, IRP)에서 100% 투자가 가능한 채권혼합형 ETF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해 삼성자산운용 KODEX 200미국채혼합 ETF가 순자산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KODEX 200미국채혼합은 한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코스피(KOSPI) 200과 미국 채권시장을 대표하는 미국 국채 10년물에 혼합 투자하는 ETF 입니다.

 

KODEX 200미국채혼합은 국내 상장된 채권혼합형 ETF 중에서는 유일하게 국내주식과 해외채권을 혼합해 투자하는 ETF 입니다. 코스피200에 40%, 미국국채 10년물에 60%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이 ETF는 채권혼합형 ETF의 가장 큰 목적인 '자산배분을 통한 변동성 제어'를 목적으로 설계됐다는 설명입니다. 코스피200에 단독으로 투자했을 경우에 비해 미국국채 10년물을 혼합해 운용했을때 포트폴리오 변동성이 큰 폭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운용이 필요한 개인연금 및 퇴직연금 계좌에서 투자하기 적합한 상품이란 평가입니다.

 

올들어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국내 주식시장 활성화 기조와 맞물려 주식시장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미국 기준금리 인하가 목전으로 다가왔다는 투자자들의 인식이 동시에 작용하며 연초 이후 은행 순매수 약 586억원, 개인 순매수 약 68억원 수준의 순매수가 유입됐습니다. 수익률은 3개월 9.67%, 연초 이후 13.23% 수준으로 양호하다는 평가입니다.

 

KODEX 200미국채혼합은 2025년 8월부터 분배 기준일을 15일로해 월중 배당 지급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월분배를 지급해 다양한 현금흐름을 제공하기 위해서란 설명입니다. 분배 주기 변경 후 첫 분배였던 지난 8월19일에는 주당 32원의 분배금을 지급, 연환산 2.64%의 분배율을 기록했습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KODEX 200미국채혼합 ETF의 순자산 2000억원 돌파는 채권혼합형 ETF에 대한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과 더불어 국장에 대한 기대감 및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을 동시에 보여준다”며 “안정적인 노후 자금 운용을 위해 변동성을 낮춘 상품을 출시하고, 분배 주기를 매월 중간 지급으로 변경해 현금흐름 시기를 다양화하는 등 투자자들에게 더 나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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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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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필리핀서 선박 본격 건조 시작…11.5만톤급 운반선 제조 돌입

HD한국조선해양, 필리핀서 선박 본격 건조 시작…11.5만톤급 운반선 제조 돌입

2025.09.02 17:14:2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한국조선해양이 필리핀의 HD현대필리핀조선소(이하 HD현대필리핀)에서 11만5000톤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건조를 위한 강재절단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 선박은 HD현대필리핀이 짓는 첫 선박으로 지난해 12월 아시아 소재 선사로부터 수주한 총 4척의 시리즈선 중 1차선이입니다. 강재절단식(Steel Cutting)은 선박 건조를 위한 첫 강재를 잘라내는 행사로 선박 건조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Ferdinand Marcos Jr.) 필리핀 대통령을 비롯해 메리케이 칼슨(MaryKay Carlson) 주필리핀미국대사, 이상화 주필리핀한국대사,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등이 자리를 함께해 HD현대필리핀의 첫 선박 건조를 축하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5월 서버러스 캐피탈(Cerberus Capital)과 필리핀 조선소 일부 부지에 대한 임차계약을 체결, HD한국조선해양의 두 번째 해외조선소로 출범시켰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1996년 베트남 칸호아성에 HD현대베트남조선을 설립해 연간 10여척의 선박을 건조하는 동남아 최대 조선소로 키워낸 바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조선소들이 벌크선과 탱커 등 일반상선 시장에서 중국에 밀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HD현대필리핀이 이 분야 경쟁력을 회복하고 시장을 되찾는데 핵심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HD현대필리핀을 활용해 한·미·필리핀 3국 간 경제·안보 협력 강화도 모색할 방침입니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22년 필리핀 현지에 군수지원센터를 설립, 필리핀에 건조, 인도한 호위함과 초계함 등 함정의 MRO(유지·보수·정비)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러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필리핀 정부와 협력체계를 구축, HD현대필리핀을 마스가(MASGA) 프로젝트를 위한 또 하나의 전략적 요충지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HD현대필리핀은 HD현대베트남조선, HD현대비나(가칭), 싱가포르 투자법인(예정) 등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블록 및 선박용 탱크 등 상호 기자재 공급망 활용 및 유기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합니다. HD현대는 지난달 27일 싱가포르에 HD현대베트남조선, HD현대필리핀, HD현대비나 등 해외 생산거점 관리하며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투자법인 설립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대표는 "필리핀은 정부의 지원 속에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추고 있어 신흥 조선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라며 "HD현대필리핀을 활용해 글로벌 수주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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