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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의 날’ ESG는 실천으로…식품업계가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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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5, 2025, 14:06:38

숲 정화 활동부터 환경 뮤지컬, 체험단 모집까지 
서울우유·남양유업·오비맥주·롯데칠성음료 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6월 5일 '환경의 날'을 기념해 식품업계가 일상 속 친환경 실천에 나서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환경 뮤지컬과 ESG 교육 콘텐츠부터 지역사회와 연계한 숲 정화 활동, 생물다양성 보존, 자원 순환 구조 확대까지 각사 고유의 방식으로 환경보호 메시지를 전하며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대표 배하준) 광주공장은 지난 5월 26일 전라남도와 한국환경공단, 수자원공사, 영산강유역환경청, 영산강홍수통제소, 광주환경공단 등과 함께 ‘광주시민의 숲’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이날 오비맥주 광주공장 임직원 20여명은 왕복 1시간 30분 정도의 숲길을 따라 걸으며 버려진 쓰레기들을 수거했습니다.

 

오비맥주 광주공장은 광주시민의 숲 정화 활동과 함께 세계 환경의 날 행사로 임직원 환경교육과 공장 내 부지 경계선 정화 활동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 사무실 소등 행사와 구내식당 잔반 남기지 않기 등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활동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환경의 날을 맞아 ESG 실천 의지를 다졌습니다. 서울우유는 지난 2021년 2월 유업계 최초로 ‘ESG위원회’를 출범한 이후 우유 제품은 재생원료(r-PET) 플라스틱병을 사용하고 발효유 제품에는 라벨 및 각인을 제거한 무라벨 패키지를 적용했습니다. 종이 스트로우 사용 등 친환경 포장재 적용 품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부터는 목장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태양광 발전시설, 정화처리장치 등 친환경 장비 구입 비용 및 해썹(HACCP) 인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클린 팜 캠페인과 함께 동물복지 축산농장 저변도 확대합니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 시책에 맞춰 탄소저감 로드맵을 수립하고 투자도 늘리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날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 ‘환경지킴이 히어로 이벤져스 이다’ 를 경남 양산 쌍벽루아트홀에서 공연합니다. 이번 공연은 EBS의 인기 뮤지컬 ‘이벤져스’ 용사들과 롯데칠성음료의 환경지킴이 캐릭터 ‘이다’를 합작 기획한 것으로 관객과 소통하는 라이브쇼 형태로 진행됩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13일 충주시문화회관에서 진행하는 ‘모여라 딩동댕’의 공개방송 제작 지원에도 참가합니다. 충주 공개방송은 ‘플라스틱은 쓰레기가 아니다’를 주제로 번개맨과 이다가 폐플라스틱 병을 모아 순환경제의 초석이 되는 분리배출 활동에 앞장선다는 내용의 공연이 준비될 예정입니다. 나만의 파우치 꾸미기 등 관람객 대상 참여형 이벤트도 마련됩니다.


남양유업은 올해부터 전국 생산 거점을 중심으로 지역 생태계 보호 활동을 강화합니다. 지난 5월 천안공장은 공장 인근의 원성천과 승천천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4월에는 경주공장이 ‘2025 경주 생태계 교란 유해 외래어종 잡기 대회’에 동참해 토종 어류에 위협이 되는 블루길, 배스 등을 포획하며 생태계 보호에 기여했습니다. 

 

지난달에는 8개 기관·단체와 ‘종이팩 회수·재활용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재활용 가치가 높은 종이팩 자원의 회수 및 포장재 활용을 본격화했습니다. 환경 인식 개선을 위해 초등학생 맞춤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친환경 교실’의 참여 인원을 1500명으로 확대하고 교육 콘텐츠를 전면 개편했으며 서울새활용플라자 강사진도 7명으로 늘렸습니다.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총 3000만원의 기부금을 환경 보호 단체에 전달했습니다. 이번 기부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 변화 대응과 자연환경 보호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 일환으로 진행됐습니다. 기부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체인지메이커, 휴먼인러브, 환경재단 등 여러 환경단체로 전달돼 각 단체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샘표는 친환경 실리콘 주방용품 브랜드 ‘실리팟’과 협업해 체험단을 모집합니다. 오는 18일까지 약 2주 간 샘표 연두 공식 인스타그램 등에서 총 50명을 선정해 요리에센스 ‘연두 순’과 코인육수 ‘연두링 멸치디포리’, ‘연두 실리팟 콜라보 지퍼백’을 제공합니다. 

 

샘표는 실리팟과의 협업을 기념해 이달 23일부터 네이버 스토어 ‘새미네마켓’에서 ‘연두X실리팟 기획팩’을 500세트 한정 판매합니다. 연두순 275ml, 연두링 멸치디포리 80g, 연두링 다시마표고야채 80g, 실리팟 지퍼백(M)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샘표 관계자는 "맛 내기가 어렵고 남은 식재료와 음식물 보관도 번거로워 요리하기를 주저했던 분들을 위해 샘표 연두와 실리팟이 함께 체험단을 모집하고 기획팩도 선보인다"며 "이번 기회에 나와 가족,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한 끼를 직접 요리하는 즐거움을 꾸준히 맛보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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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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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2025.06.04 15:04: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4일 "출산과 육아, 가족의 가치가 소중히 여겨지는 사회문화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이날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인구문제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생명보험산업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중대한 과제"라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을 높이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여승주 한화생명 부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현재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생명존중문화 확산과 고령화 극복을 지원하는 등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아건강검진 지원, 희귀질환센터 운영,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운영, 저소득 노년층 의료사업비 지원이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생명보험은 국민 삶과 함께 하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 참여를 계기로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에 보험산업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캠페인 다음 주자로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 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을 지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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