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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PBR로 주목받은 지주사, ‘밸류업’을 위한 필요 조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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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7, 2024, 09:02:35

대신증권 분석
지주사, 정부 정책 호응 통해 기업가치 제고 예상
삼성물산·SK이노베이션 등 자사주 소각 계획 밝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지주사의 순자산가치(NAV) 대비 주가 할인율이 중장기적으로 축소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정부가 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정책이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7일 대신증권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배 미만인 지주사들이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호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코리아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투자세 폐지, 공매도 개혁,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규제 리스크에 노출된 기업들이 정부 정책에 호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지주사가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현금흐름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기업가치 제고에 긍정적인 요소다. 지주사는 공정거래법상 부채비율 한도 제한으로 안정적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고, 자회사로부터 배당과 로열티 수익 유입으로 현금흐름이 양호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지주사의 특성상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재원 확보가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보유 중인 자사주 소각만으로도 기업가치를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보유 중인 자사주가 성과급 재원으로 활용되거나 경영권 방어를 위해 재유통 되는 경우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 연구원은 "삼성그룹의 최상위 지배회사인 삼성물산은 보유 자사주를 3년 안에 전량 소각한다고 발표했고 SK이노베이션도 약 8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단기적인 조정 가능성도 존재한다. 지주사에 대한 기관과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수가 유입되면서 주가가 급등한 만큼 조정 국면에 들어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지주사가 중장기적으로 정부 정책에 부응하는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면 밸류에이션 디스카운트는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지주사의 배당 확대를 위해선 자회사 배당 확대도 동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주사가 성장을 위한 투자와 자회사에 대한 지원, 자체사업에 대한 투자를 감안하면 추가 배당을 위한 재원이 충분하다고 볼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에 자회사 실적 개선과 배당 확대가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배당 지급 여력이 높은 지주사로 SK, 삼성물산, LG를 꼽았다. 세 회사는 2023년 3분기 기준 수취배당금이 5000억원을 넘고 지급배당금도 2000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집계돼 추가적인 배당이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대신증권은 지주업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최우선주로는 SK를 꼽았다. SK에 대해 양 연구원은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 등 성장산업내 핵심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지속했으나 2022~2023년 고금리로 인해 NAV 대비 시가총액 할인율이 크게 확대됐다"며 "2024년 상반기 이후 금리가 안정되면서 밸류에이션 디스카운트도 축소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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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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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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