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마스크 벗으니 다시 씹네…사탕에 밀리던 ‘껌의 반격’

URL복사

Friday, October 27, 2023, 08:10:18

다양한 간식과 코로나로 국내 껌 시장 침체
엔데믹에 야외활동 늘자 껌 매출 30% 증가
BTS 콜라보, FUN 마케팅 등 껌 활성화 사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스크를 벗자 껌 매출이 뛰었습니다. 넘쳐나는 간식거리와 코로나19로 하락세를 걷던 껌 시장이 최근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껌 제조 기업들은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시장 1위 롯데웰푸드는 껌 부활 프로젝트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간식 시장에서 껌의 위상은 예전만 못한 게 현실입니다. 27일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껌 시장 규모는 2020년 1933억원, 2021년 1685억원에 이어 지난해 1589억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전인 2019년(2587억원)과 비교해보면 1000억원 넘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내 껌 시장 점유율 80%에 달하는 롯데웰푸드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롯데웰푸드 건과 카테고리 내 껌 매출은 2019년 1877억원에서 2020년 1598억원으로 줄었고 2021년에는 1362억원까지 떨어졌습니다. 2년 연속 매출이 해마다 200억원 이상씩 감소하며 체면을 구겼습니다.

 

코로나 확산은 껌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외출이 줄고 마스크 착용이 늘면서 껌을 씹어야 할 필요성이 줄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2022년 껌 매출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4월)와 실외마스크 의무 전면 해제(9월) 등으로 지난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껌 인기가 하락한 근본적인 원인은 과거와 달리 껌을 대체할 간식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입속 '상쾌함'을 위해 껌 대신 허브 성분 등이 담긴 사탕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사탕류 시장 규모는 2015년 5580억원에서 지난해 7520억원으로 7년 새 34.8% 커졌습니다. 

 

 

젤리 시장도 달콤함을 앞세워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 젤리 시장 규모는 2021년 3580억원에서 올해는 4000억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어린이들이 주로 먹던 젤리류가 2030 여성 사이에서 인기 디저트로 부상하면서 젤리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그렇게 침체하던 껌 시장이 엔데믹을 맞아 반등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올해 1~6월 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9.5% 증가했습니다. 오리온도 올 2분기 한국에서 껌이 포함된 카테고리(껌·캔디·초콜릿) 매출이 전년 대비 13.9% 증가한 가운데 같은 기간 중국 껌 매출은 전년보다 71% 늘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입이 텁텁할 때나 대화를 하기 전 입냄새 방지를 위해 껌을 씹는 경우가 많은데 코로나가 발발하고 마스크가 생활화되면서부터는 매출이 줄었다"며 "엔데믹 전환으로 마스크를 벗고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신장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며 간만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롯데껌 '부활 프로젝트' 일환으로 단종된 인기 상품을 레트로(복고풍) 껌으로 재해석해 선보입니다. 1972년 출시된 롯데 후레쉬민트를 시작으로 쥬시후레쉬, 스피아민트도 디자인과 품질을 개선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우선 하반기 자일리톨을 중심으로 껌 사업을 활성화합니다. 자일리톨은 2000년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 2조3000억원을 달성한 국내 껌 1위 브랜드입니다. 롯데웰푸드는 2021년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를 모델로 발탁하며 코로나19로 위축된 껌 사업 회복 의지를 보였습니다. 

 

 

롯데웰푸드는 다양한 껌 마케팅을 전개하며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친숙함을 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 BTS와 세 번째 글로벌 캠페인을 선보였고 이달 초에는 자동차 문화 브랜드 '피치스'와 협업한 한정판 에너지껌을 페스티벌 관객에게 제공했습니다. 

 

'젊고 힙한' 껌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매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선껌 '왓따'는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이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나들이, 야외활동 증가로 교통량이 늘면서 장거리 운전에 도움을 주는 '졸음번쩍껌' 매출도 60% 넘게 올랐습니다.

 

오리온은 '껌은 하얗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시도로 2021년 까만색 풍선껌 와우 블랙레몬에 이어 지난해 초록색 탱글포도 등 컬러 풍선껌을 리뉴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3가지 과일 향을 더한 와우 레인보우, 신맛 풍선껌 와우 아이셔를 선보이며 펀(FUN)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껌에 대한 수요가 젤리, 사탕으로 분산되는 등 디저트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지만 식품업체 입장에서는 껌은 여전히 마진율이 높은 효자 상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마케팅 확대와 함께 연령별, 상황별로 타깃을 세분화해 접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젊은 층이 즐겨 먹는 젤리는 일정 수준 이하로 당분을 못 빼는 반면 껌은 열량 추가는 적고 많이 먹는 듯한 느낌을 준다"며 "젤리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거나 학생에게 잠 깨는 데 좋다는 식으로 소구 포인트를 유지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