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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거나, 한없이 높거나…주류업계 ‘도수 평균 실종’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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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6, 2023, 09:07:29

양극화 시대, 주류시장에도 ‘도수 양극화’ 확산
'칭따오 논알콜릭', '섀클턴' 등 저·고도주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속적인 물가상승과 가치소비 트렌드,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진입이 맞물리며 초고가의 명품이나 초저가의 가성비 제품에 수요가 몰리는 ‘평균 실종’ 현상이 산업 전반에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극화 트렌드는 주류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정 반대의 저도주와 고도주, 새로운 ‘도수 양극화’가 트렌드에 민감한 Z세대를 사로잡고 있습니다. 평범한 기존 제품에서 벗어나 도수 부담 없는 비알콜·무알콜 맥주, 알쓰(술이 약한 사람)도 즐길 수 있는 저도주 소주 하이볼, '힙한 술'이 된 위스키 등이 대표적입니다.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칭따오는 수입맥주 브랜드 최초로 국내에 비알콜(논알콜릭) 제품인 ‘칭따오 논알콜릭’을 출시했습니다. 칭따오 논알콜릭은 필스너를 베이스로 마지막 단계에서 알콜만 제거한 제품입니다. 몰트를 기존 제품 대비 2배 이상 첨가했고 인공 탄산과 합성향료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2021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맥주대회 중 하나인 '유러피안 비어 스타'에서 골드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판매량은 전년 대비 44% 증가했습니다. 올해 3월에는 기존 논알콜릭에 레몬주스를 더한 ‘칭따오 논알콜릭 레몬’을 출시했습니다. 저온 진공 증류법으로 증류와 숙성을 거쳤습니다.


저도주 시장에서는 도수를 낮춘 소주 하이볼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GS25는 한국형 하이볼 ‘하이요 버블리’를 선보였습니다. 증류식 소주 ‘화요’ 원액 13.2%에 토닉워터와 레몬 농축액을 더해 만든 알콜 도수 6도의 하이볼로 다양한 주류와 음료를 섞어 마시는 ‘믹솔로지’ 트렌드가 반영됐습니다. 

 


이와 반대로 평균 알코올 도수 40도 이상의 고도주 위스키는 올해 역대 최고 수입량을 기록하는 등 MZ세대를 중심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과거 ‘올드하다’는 인식이 강했던 위스키는 코로나19로 도래한 홈술·혼술 시대에 보관성과 하이볼 열풍을 타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스키 브랜드 아메리칸 위스키 잭 다니엘스는 12년 만에 신제품 ‘잭 애플’을 출시했습니다. 지난 3월 더현대 서울에서 열린 잭 애플 출시 기념 팝업스토어는 개점 전부터 오픈런 행렬을 이어갔으며 스페셜 굿즈는 3일 만에 동이 났습니다. 예상 매출의 5배, 예상 물량의 3배를 판매했습니다.


이마트24는 새로운 경험을 찾는 Z세대를 위해 지난달 얼려먹는 위스키 ‘섀클턴’을 선보이며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무더위를 겨냥해 얼렸을 때 셔벗 제형으로 변화하는 섀클턴의 특장점을 강조하는 동시에 ‘프로즌 위스키’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20대 사이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양극화 현상이 주류업계에도 확산되면서 소주·맥주 같은 기존의 주류가 아닌, 저도주와 고도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며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가 급변하며 이른 폭염까지 시작된 요즘 취향에 맞는 주류와 시원한 여름, 즐거운 휴가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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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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