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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내 커피 취향은?…3년 만에 돌아온 스타벅스 ‘별다방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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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9, 2023, 12:05:14

스타벅스 163개 매장에서 커피 세미나 진행
2023년 스타벅스 커피대사 등 전문가 강연
핸드드립·에스프레소 추출 등 프로그램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어떤 커피 좋아하시나요? 같은 아메리카노도 이 카페는 맛있지만 저기는 맛이 없다고 느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건 들어가는 원두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사람마다 섬세하고 다양한 커피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나의 커피 취향 찾기입니다."


스타벅스 커피 세미나가 새단장했습니다. 코로나19로 운영을 중단했던 행사가 약 3년 만에 '별다방 클래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8일 방문한 서울 소공동 스타벅스 아카데미 센터는 강의실 곳곳에 원두 향과 커피에 대한 전문가들의 열정이 가득했습니다. 

 

별다방 클래스는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커피 소개 및 커피 추출 실습, 커피와 푸드 페어링 등 다양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참여 행사입니다. 고객들은 클래스에 참가하는 동안 커피에 대한 지식을 쌓고 커피를 직접 맛보고 추출해보며 커피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한 '자신의 커피 취향 찾기', 핸드드립을 체험하는 '별다방 브루잉', 에스프레소를 내려보고 다양하게 맛보는 '에스프레소 체험' 등 3가지 섹션으로 나뉩니다. 장광열 바리스타는 수강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는 "맛이라는 것은 사실 미각이 아닌 수천 가지 아로마 향으로 느껴지는 부분"이라며 "시나몬이나, 레몬, 벌꿀처럼 다양한 향의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커피에 녹아 있기 때문에 커피에서는 한 가지 맛이 아닌 다채로운 맛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말하며 아로마 키트 시향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매년 국가별로 최고의 커피전문가인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를 뽑습니다. 장광열 바리스타는 2023년 19대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컵 우승자입니다. 2만3000여명의 국내 스타벅스 바리스타 중 커피 지식 테스트부터 커피를 주제로 한 전문 강연 등을 거쳐 최종 선발됐습니다.

 

이러한 커피 전문가와 지역을 대표하는 스타벅스 DCM들이 올해 별다방 클래스를 맡게 됩니다. 스타벅스 DCM은 커피 추출부터 감별 및 커피 테이스팅, 커피 스토리텔링 등 스타벅스의 전문 커피 테스트 과정을 통과한 스타벅스 커피 전문가들을 말합니다. 현재 160여명이 DCM으로 활동 중입니다.

 

두 번째 클래스 별다방 브루잉 진행을 맡은 양정은 18대 스타벅스 커피 앰배서더는 브루잉에 대한 간략한 과정과 함께 핸드드립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양정은 바리스타는 원두 위에 95도의 물을 빠르게 부으면서 물을 끊어 붓는 것과 쉬지 않고 붓는 방식의 차이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미국은 좀 더 빠르고 자유롭게 만드는 걸 선호해서 물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부어준다"라며 "반면 일본처럼 장인 정신이 스며든 국가나 진한 커피를 농축해서 추출하는 것을 좋아하는 국가는 물을 끊어 부으면서 성분을 많이 빼고 나중에 희석해 먹는 방식을 선호하기도 한다"고 했습니다.

 

별다방 클래스는 지난 14일까지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여름 시즌 신규 출시 원두 '웨스트 자바 프리앙안'과 '케냐 키린야가' 중 1종 이상을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았습니다. 오는 23일까지 스타벅스 여름 시즌 원두를 구매한 뒤 스타벅스 앱에서 선착순으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체험 클래스에서는 서우람 18대 커피 앰배서더가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과 함께 다양한 재료를 조합하는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 음료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에스프레소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체리 향 위스키 '디사론노'와의 조합을 추천했습니다.

 

서우람 씨는 "이탈리아에서 하루에 에스프레소를 6~7잔씩 마신다고 하지만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사람은 많지 않고 보통 설탕이나 크림, 우유, 위스키 등을 넣어 취향에 맞춰 마신다"며 "이렇게 섞어 마시면 식사 후 디저트처럼 하루에도 다양한 종류로 맛볼 수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별다방 클래스는 이달 30일부터 6월 10일까지 서울·경기·부산·광주·대구 등 전국 스타벅스 163개의 거점 매장에서 진행됩니다. 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로 신청 인원은 매장 규모에 따라 상이합니다. 하반기에도 예정돼 있으며 올해 총 326회의 세미나를 통해 약 6500명의 고객과 만납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별다방 클래스에 오셔서 커피 취향 찾기도 하고 핸드드립 추출도 해보는 과정을 통해 가장 맛있는 커피를 맛볼 수 있을 것"이라며 "즐거우셨던 분들은 집에서 손님이 오시면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같이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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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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