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현대해상이 13년 만에 단행한 희망퇴직 신청 접수가 마무리 됐다. 현대해상은 근속년수 16년차 이상 관리자급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신청받았으며, 신청자는 이달 말에 회사를 떠나게 된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2주간 진행된 희망퇴직 접수 신청이 지난 13일 종료됐다. 이번 희망퇴직은 45세 이상 중 차장급 이상에 한해 접수받았다.
신청자는 100명이 조금 넘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희망퇴직 신청자는 2년 치 연봉과 함께 1000만~3000만원 가량의 정착지원금을 별도로 받는다.
현대해상의 이번 희망퇴직은 내부 인사적체 현상으로 인한 항아리형 인력구조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현대해상 임직원이 회사에 다니는 평균 근속연수는 다른 보험사에 비해 긴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과 여성 임직원의 각각 평균 근속연수도 가장 길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현대해상 전체 임직원 수는 3724명으로 평균 근속연수는 12년 1개월을 기록했다. 남성 임직원(2132명)은 13년 8개월을 여성(1592명)은 10년 1개월을 다녔다. 반면, 삼성화재 임직원 평균 근속연수는 10년 1개월, 동부화재는 8년 5개월에 그쳤다.
이와 함께 현대해상은 내년 1월부터 직급체계를 전면 개편한다. 앞서 삼성화재와 동부화재도 본사 인력의 고(高)직급화로 인한 항아리형 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각각 기존 5단계 직위체제를 4단계로 줄였고, 직위는 그대로 유지하되 직급을 기존 7단계에서 3단계로 대폭 줄였다.
현대해상은 기존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대우-부장' 6단계를 '사원-대리-수석' 3단계로 바꾼다. 사원·대리는 그대도 유지하고, 과장부터 부장까지 수석으로 묶어 직급체계를 절반으로 간소화한다. 다만, 수석 중에서도 '과장급 수석', 차장급 수석' , 부장 등으로 세분화될 예정이다.
입사 후 근속연수를 채우면 자연스럽게 승진의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직급체계는 전보다 엄격히 관리된다. 현재 직급체계를 기준으로 사원에서 부장까지 한번의 누락없이 올라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19년이다. 그러나 실제 부장직을 다는 데까지는 2~3년 이상 더 걸린다.
앞으로는 근속연수를 기본으로 인사고과에서 승진에 상응하는 평가를 받으면 19년차에 부장으로 승진을 시켜주되, 직급에서 차등화해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같은 부장에서도 직급이 개인역량에 따라 제각각일 수 있고, 일부 부장을 제외하고 보직을 맡지 못 하는 부장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내부 인사 적체가 있어서 승진 케이스가 돼도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앞으로는 과장 4년차면 이듬해 차장으로 호칭이 바뀌게 되거나 차장에서 자연스레 부장으로 바뀌어 승진의 기회를 갖게 되지만 직급평가에 따라 보직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