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Opinion 오피니언

초저출산 시대, 폼나는 보험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URL복사

Thursday, May 12, 2016, 06:05:46

[현장에서] 위험율 집착보단 보험의 본질적인 의미 되새겨 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세쌍둥이 태아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 다태아 플랜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 그런데 고객님 쌍둥이 중에 1명이나 2명만 가입하셔야 합니다. 세 명은 안 되고요.”


삼둥이는 태아보험 가입에서 거절된다는 제보를 받고, 직접 보험사 콜센터에 문의해 봤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세쌍둥이 산모인 척하고 확인해본 거다. 수화기 넘어로 상담사가 산모(나)의 나이부터 임신 주기, 질병 보유, 현재 상태 등에 대해 이것저것 물었다.


순간 , 가입이 되는 건가?’는 생각이 들었을 때 돌아온 답은 한결 같았다. 물어보는 보험사마다 세쌍둥이 중 한 명 혹은 두 명만 가입이 되거나 출산 후에 어린이보험으로 가입이 된다는 대답.  이유를 묻자 위험률이 높아서 그런 것 같다면서 말끝을 흐렸다. 

 

이후 보험사들의 본사를 통해 거듭 확인했을 때에도 비슷한 답변이 돌아왔다. 이 과정에서 현대해상은 본사 방침(심사 후 인수 가능)과 영업 현장에서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해 교육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알려 왔다. 몇몇 보험사는 "다태아보험 위험율이 높아서.."하면서도 기사의 취지에는 적극 공감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상당수 보험사들은 짐짓 심드렁한 표정을 보였다. 삼둥이는 위험요소가 많아 손해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인수를 꺼리는 건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보험사들은 저마다 다태아플랜의 높은 삼둥이 산모에 대한 온갖 위험성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번 삼둥이 보험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보험의 본질적인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됐다.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리 대비함으로써 우리가 좀 더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보험의 본질적인 역할을 포함해서 말이다.


불과 얼마 전까지 태아보험에서 쌍둥이도 보험가입이 거부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보험사들이 쌍둥이 중 1명만 인수한다는 민원이 나오면서 금융당국에서 인수 지침을 내렸고, 이후 다태아플랜이 생겨났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세쌍둥이 이상에 대해서도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물론 보험사들이 무작정 손해를 보면서 보험 가입을 허용하라는 뜻은 아니다. 다만, 보험의 진정한 의미를 되짚어 정말 보험이 필요한 소비자에 적절한 보장을 해주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는지 되묻고 싶은 거다.


이번 <삼둥이 보험> 시리즈 기사에서 제시한 대안이 최선의 해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입하면 나름의 해법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었다. 천편일률적이고, 보여주기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기존의 사회공헌에서 탈피해 좀 더 보험 본연의 역할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하나하나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생명보험,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대비해주는 손해보험. 두 전문가 집단이 머리를 맞대면 삼둥이뿐만 아니라 사둥이, 오둥이들의 보험가입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핵심은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