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그룹은 오리온이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2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7411억원으로 전년 대비 18.5%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2.7% 늘어난 8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오리온에 따르면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 침체 등에도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현지 시장 상황에 적극 대응하며 전 법인 매출액이 증가했습니다. 원재료 공급선 다변화, 생산효율 개선 및 매출 확대를 통해 제조원가 상승 압박을 완화하며 영업이익도 늘었습니다.
한국 법인 매출은 17.6% 증가한 2360억원, 영업이익은 13.2% 증가한 332억원입니다. ‘닥터유’ 브랜드 매출이 전년 대비 25% 늘었습니다. 원부재료 가격 상승으로 제조원가율이 전년 대비 약 6%p 올랐으나, 해외법인 매출 상승에 따른 로열티 수익이 30억원 증가하고 수출물량 확대로 이익이 발생했습니다.
올 4분기에도 감자·유지류 등 주요 원재료 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수익성을 방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비스킷·스낵·젤리·마켓오네이처 등 신제품을 출시하고 음료사업도 ‘닥터유 제주용암수’ 제품 속성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갈 계획입니다.
중국 법인은 매출이 3357억원으로 5.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596억원으로 14.3% 감소했습니다. 영업력 강화에 집중하면서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고 스낵과 젤리를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갔지만, 제조원가 및 물류비용 등이 오르며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4분기에는 명절 수요 공략에 나섭니다. 한국의 설날에 해당하는 ‘춘절’ 성수기를 앞두고 현지 문화를 반영한 선물세트를 예년보다 빠르게 출시할 예정입니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스낵류를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합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이 1130억원, 영업이익은 210억원으로 같은 기간 각각 44.0%, 65.8% 신장했습니다. 파이·스낵·비스킷·젤리 등 전 카테고리에 걸친 신제품 출시와 영업력이 시너지를 냈다는 분석입니다. 비용 구조 효율화를 바탕으로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도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4분기에는 베트남 최대 명절 ‘뗏’을 대비한 선물용 패키지를 내놓고 대량 구매 수요가 큰 B2B(기업 간 거래) 판매를 추진하는 등 성수기 공략에 집중합니다. 대용식 시장 내 신규 카테고리인 레이어케이크 제품도 선보여 신성장동력으로 키워갈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 매출은 103.4% 증가한 623억원, 영업이익은 181.5% 늘어난 106억원입니다. 뜨베리 신공장 본격 가동 이후 주력 카테고리인 파이 제품 생산량이 늘면서 9월 가동률이 138%에 달했습니다. 4분기 파이·비스킷 생산라인 신공장 증·이설을 추진해 딜러 및 거래처 수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4분기에도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시하고 중국과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설 성수기를 철저히 대비해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