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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3분기 최대 분기매출 달성…“북미 공략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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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6, 2022, 16:10:47

3분기 매출 7조6482억..전년 동기비 89.9%↑
영업익 ‘흑자전환’..전년 2분기 후 가장 높은 수치
꾸준한 북미시장 공략 가속화로 4분기 대비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북미시장 배터리 출하량 증가 등에 힘입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6일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매출은 7조6482억원, 영업이익은 521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89.9% 늘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 3728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라이선스 대가 합의금 및 충당금 등 일회성 요인이 반영된 지난해 2분기(7243억원)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최대 매출을 기록한 주요 요소로 북미 및 유럽 고객향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의 증가와 북미 전력망용 ESS(에너지저장장치) 제품 공급 본격화, IT 신모델 수요 대응 등을 꼽았습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는 "매출 성장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 메탈 등 주요 원재료 원가 상승분의 판가 인상 반영 및 생산성 향상 등으로 전 제품군의 수익성도 개선됐다"며 "달러 강세의 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지속된 점도 실적 개선의 주요 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적 발표와 함께 4분기에 대비하기 위한 청사진도 내놓았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지역 내 시장 경쟁력 확대 및 공급망 체계 구축 등 북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해 대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북미 시장 대응력 강화는 ▲지역 ▲고객 ▲제품 ▲스마트팩토리 등 총 4개 부문을 큰 틀로 잡고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역 부문의 경우 GM, 스텔란티스, 혼다 등 주요 완성차 업체와 함께 합작 배터리 생산공장 및 미시간 단독공장 등을 바탕으로 생산 능력을 꾸준히 확장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5년 생산 능력은 글로벌 배터리 기업 최대 규모인  250~260GWh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고객 및 제품 부문은 핵심 고객 추가 확보를 위해 공급사를 확장하고, 북미 지역 내에서 EV파우치를 비롯해 ESS(에너지저장장치), 원통형 배터리 생산을 바탕으로 강화할 계획입니다. 스마트팩토리 부문은 전(全) 생산공정 디지털화로 글로벌 통합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수율 개선 및 품질안정화, 생산성 향상을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아울러, 핵심 원재료 현지화 확대 등 북미 공급망 체계 구축에도 앞장설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요 협력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핵심 소재 북미 현지화에 나설 예정이며, 이를 통해 양극재 63%, 핵심광물 72% 등 5년 내 북미 및 FTA 체결국가로부터의 현지화율을 대폭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견조한 수주 잔고를 바탕으로 독보적인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제고, 스마트팩토리 기반의 차별화된 생산 역량 확보,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십 등을 통해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고 사랑하는 수익성 넘버원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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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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